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꽃다운 나이 젊은이 너무 많이 숨져”

미주한인 | | 2022-10-31 08:34:41

이태원참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미주한인사회도 충격·비통

 

꽃다운 나이의 젊은이들 154명이 숨진 서울 이태원 핼로윈 압사 참사 소식에 미주 한인들도 참담한 심정으로 사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하며 주말 내내 원통한 슬픔을 토해냈다.

 

미주 한인사회는 고국에서 전해지는 뉴스는 물론이고, CNN 방송을 비롯해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이 보도하는 실시간 뉴스를 지켜보면서 슬픔과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LA 인근에서 물류업을 하는 김병선씨는 “꽃다운 나이에 숨진 젊은이들이 많은 것 같아 가슴이 너무 아프다”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다.

 

USC 대학에 재학 중인 김가령씨는 “이번 참사로 한인 학생 커뮤니티가 충격에 빠졌다”며 “한국의 젊은이들이 숨졌다는 소식에 미국 대학생 친구들도 마음이 아프다며 함께 애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오렌지카운티 풀러튼에 거주하는 이모씨는 “다들 남 일 같지 않아서 온종일 이곳 한인사회에서도 이태원 참사를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주 한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인 ‘미시 USA’에도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많은 게시글들이 올라왔다.

 

‘이태원 사고 때문에 잠을 못 잤다’는 제목으로 글을 게시한 한 네티즌은 “필터 없이 올라온 영상이나 사진이 뇌리에 남아 눈을 감아도 떠오른다”며 “살면서 느껴본 적 없는 알 수 없는 참담함이 몰려온다”고 토로했다.

 

한 네티즌은 “애드빌을 먹어야 할 정도로 스트레스로 두통이 심하다”면서 “자식을 둔 부모로서 미국 핼로윈 행사에 참여하는 일마저 꺼려진다”고 말했다.

 

한국에 있는 친인척, 지인이 이태원 참사로 숨졌다는 글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이태원 참사로 연락하고 지내고 한국 갈 때마다 만났던 지인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들었다”면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 좋은 사람, 좋은 곳에서 편히 쉬세요”라고 전했다.

 

또 이번 참사로 20대 사촌 여동생이 숨진 것을 확인했다고 알린 한 동포의 게시글에는 “마음이 너무 아프다. 젊은 나이에 숨지다니 너무 안타깝다”며 희생자의 명복을 기원하는 댓글이 쇄도했다.

 

한 네티즌은 한국에 있는 동생이 이태원 압사 현장 근처에 있다가 무사히 집에 돌아왔지만, 지금 트라우마에 걸려 잠도 못 자고 정신상담이 필요할 정도로 넋이 나간 상태다”고 말했다.

 

사망자 다수가 20대 젊은이로 알려지면서 그 나이 무렵의 조카나 사촌을 둔 한인들은 한국에 연락을 취해 안부를 물었고, 일부는 연락이 되지 않자 불안감을 호소하기도 했다.

 

실리콘밸리에 사는 김모씨는 “놀란 마음에 누나에게 전화했는데, 조카들이 집에서 자고 있다는 누나의 말을 듣고 안도했다”며 “그래도 주변 지인 중 변을 당한 사람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번 참사로 20대 사촌 여동생이 숨진 것을 확인했다고 알린 한 동포의 게시글에는 “마음이 너무 아프다. 젊은 나이에 숨지다니 너무 안타깝다”며 희생자의 명복을 기원하는 댓글이 쇄도했다.

 

미주 한인 단체들도 일제히 성명을 내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LA 한인회는 “너무나 많은 분이 순식간에 유명을 달리한 이번 사고는 미주 한인사회에도 큰 충격”이라며 “이태원 압사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사망자와 부상자, 유가족분들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미주 한인유권자단체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은 “조국 대한민국에서 참으로 슬프고 참담한 사고가 발생했다”며 철저한 사고 수습과 안전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석인희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미국 내 한인 10명 중 1명 ‘빈곤’

퓨리서치, 센서스 분석 미국에 사는 아시아계의 10명 중 1명은 빈곤에 시달린다는 조사가 나왔다. 인종별로 한인도 같은 수준의 빈곤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7일 여론조사

한인 줄리 석 교수 ‘여성 평등 챔피언’
한인 줄리 석 교수 ‘여성 평등 챔피언’

줄리 석 교수  줄리 석(한국명 석지혜·사진) 포담대학교 법대 교수가 3월 여성의 달을 맞아 여성평등권(Equality of Women)을 위해 투쟁해 온 ‘평등의 챔피언 7인’에

‘한국어 공부 경험담’ 그림일기 공모

재외동포 어린이 대상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임영담)은 각국 한국학교와 한글학교에 재학 중인 재외동포 어린이들이 한국어 공부 경험담을 표현하는 ‘2024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80세 앞두고 히말라야 도전 ‘노익장’
80세 앞두고 히말라야 도전 ‘노익장’

남가주 한인 권봉성씨 등 서울대 문리대 OB 산악회 권봉성(맨 왼쪽)씨 등 등반대가 히말라야 트레킹을 앞두고 마운트 볼디에서 고산 훈련을 하며 각오를 다지는 모습. [권봉성씨 제공

재미수필문학가협회 제19회 신인상 공모

재미수필문학가협회(회장 이현숙)는 수필가로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신인상 공모를 실시한다.이현숙 회장은 “글쓰기에 취미를 가진 미주 한인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며 “마

‘바이든 특검’ 로버트 허 “우리 가족 미국에 빚져”

조 바이든(81)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허(51) 전 특별검사가 정치적으로 공격받을 게 뻔히 예상됐던 특검직을 수락한 배경에 대해 한인 이민자 가족으로서 “

영 김 등 연방 하원의원단 금주 방한

윤 대통령과 동맹강화 연방 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인도·태평양소위 위원장인 영 김(공화) 의원을 필두로 한 연방 하원의원단이 이번주 한국을 방문한다.23일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영

한인타운 불법 도박업소 5~10곳 기승

기계·카드·고스톱방 등 한인 운영 속칭 ‘하우스’ LA한인타운 내 불법 도박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인들이 운영하는 도박장이 최소한 5곳, 많게는 10곳에 달하는 것

한인들 ‘자살 위기’ 심각… 5명 중 1명 “생각해봤다”
한인들 ‘자살 위기’ 심각… 5명 중 1명 “생각해봤다”

UCLA 정신건강 보고서한인 성인 19%로 높아 캘리포니아 한인 5명 중 1명 정도가 자살 시도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는 유력 기관의 보고서가 나와 위험 수위에 다다른 한인 이민자

KSEA, 내달 6일 전국 수학·물리 경시대회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손용호)가 차세대 꿈나무 과학기술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 제24회 전국 수학 및 물리경시대회를 개최한다.오는 4월6일(토)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현장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