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 목사
그렇다면 가정은 왜 그토록 올바르게 지켜져야 하고 성경적 기초 위에 세워져야만 하는 것일까요?왜 우리는 그토록 가정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또 역설해야만 합니까? 그것은 첫째, 하나님께서 직접적인 계획과 의도에 의해서 세우신 신적 기관은 가정과 교회 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회는 피차에 도와야만 합니다. 교회는 가정을 돕고 가정은 교회를 도와야 합니다. 저는 인류가 생산한 그림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그림이 있다면 저 유명한 한 장 프랑스와 밀레의 “만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끝없이 넓은 벌판, 저물어가는 석양의 들에서 하루의 일손을 거두고 집으로 돌아갈 무렵. 교회의 종소리가 은은히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하루의 일손을 거두고 자기 집을 바라다 보면서 조용히 들려오는 교회 종소리와 함께 이 부부가 조용히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는 정경을 보십시오. 이 보다 더 아름다운 그림이 어디 있을까요? 이 지구상의 유일한 신적 기관인 교회와 가정이 연합하는 한 폭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가정이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사역의 기초가 가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신앙의 사람이 되면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적 사역들이 있습니다. 기도하는 일, 전도하는 일, 선교하는 일 그런데 이 모든 사역의 기초가 가정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베드로전서 3장7절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여기서 ‘연약한”이라는 말을 다른 번역에서 찾아 보면 “깨지기 쉬운 그릇”으로 나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아내라는 그릇을 남편이 잘못 돌보게 되어 깨지기 시작하면 그 소리가 보통 요란한 것이 아닙니다. 7절 이하의 말씀을 유심히 보십시오. “남편이여 아내를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이 말씀의 뜻을 곰곰히 새겨보면 기도 생활의 전제가 부부 관계라는 걸 암시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위대한 기도, 놀라운 증거의 삶,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영적 사역의 출발점은 바로 가정이라는 뜻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정은 하나님의 나라 사역의 제1차 훈련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가정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공적인 삶의 전제 조건을 형성하는 장이 마련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시편 127편은 집을 세우시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고백으로 시작됩니다. 하나님이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소고가 헛됩니다. 행복한 가정을 원하고 행복한 가정을 꿈꾸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 노력하는 우리의 그 많은 시도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세워주지 아니하시면 이 모든 행복을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헛될 수 밖에 없다는 이 놀라운 고백을 보십시오. 이 시편 마지막 절에서 우리는 가정을 바르게 세운 사람들. 그들은 비록 성문에서 원수와 말할 때에도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것이라는 놀라운 위로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성이란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회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핵심적인 삶의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문에서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회생활에서의 승리를 의미합니다. 즉, 가정에서 승리하는 사람은 사회에서도 승리한다는 뜻입니다.
이와 같이 사회 생활에서의 승리는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비록 사회 생활에 일시적으로 실패하고 역경을 경험한다 할지라도 가정에서 받는 넉넉한 위로가 있다면 쉴 수 있는 가정, 새로운 능력을 충전받을 수 있는 가정,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울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