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뉴스칼럼] ‘헬 아메리카’(?)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4-03-27 13:06:22

뉴스칼럼,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뉴,헬 아메리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는 아이슬란드….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라고 하던가. 글로벌데이터인포그래픽업체 비주얼 캐피탈리스트(Visual Capitalist)가 갤럽의 월드 폴 데이타를 활용해 해마다 국가별 행복지수를 발표하는 보고서를. 

이에 따르면 올해에도 1위를 핀란드가 차지하는 등 북유럽 국가들이 상위 10위권에 밀집, 가장 행복한 국가들로 밝혀졌다. 

GDP에서 군사력, 세계 최대기업 보유수, 가장 좋은 대학 수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 넘버 1을 달리는 나라는 미국이다.  

그렇지만 이 세계 행복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행복순위에서는 20위권에서도 벗어나 23위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비해 무려 8계단이나 하락한 것이다. 

젊은 층, 30세 이하 연령층으로 국한시켰을 때 이야기는 상당히 심각해진다. 미국의 젊은 세대 행복지수는 도미니카공화국, 브라질, 과테말라, 사우디아라비아, 불가리아에도 뒤지는 62위를 기록한 것.  

반면 60세 이상의 연령층의 미국은 10번째로 행복한 나라로 나타난다.

같은 하늘, 같은 땅, 같은 정부의 미국이다. 그 미국이 그런데 노년층에게는 ‘해피 아메리카’로 느껴지는 데 반해 젊은 세대에게는 ‘헬 아메리카’로 비쳐지고 있는 것이다. 

10년 전과 엄청나게 달라졌다고 할까. 그게 2024년 세계 행복보고서를 통해 투영된 미국의 모습이다. 그 때  미국의 젊은 세대는 중년층에 비해 훨씬 스스로를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고됐다. 60세 이상 노년층과 비슷한 수준의 행복감을 보였던 것. 

그러던 것이 오늘날 미국의 젊은 세대는 전체 연령그룹 중 행복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무엇이 이 같은 변화를 불러왔나.

사회에의 귀속감, 목적의식이 분명한 활력적인 삶,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 이런 것들이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중요 요소다. 

거기에 하나 더. 관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보다 넓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행복으로 이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래서인가. 지긋한 노년층들이 때로 더 행복할 수도 있다. 인생은 정말이지 짧다. 그만큼 더 소중하다. 그걸 삶으로 느낀다. 따라서 덜 자기중심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이 크다. 바로 이 때문에 마음이 훈훈한 노후가 더 행복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느끼게 하는 가장 독소적 요소는 고립감이다. 직장에서 귀속감을 못 느낀다. 교회를 가도 마찬가지다. 모든 게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이 강해지면서 고립감은 더해지고 이는 불행하다는 감정으로 이어진다는 거다. 

왜 오늘날의 젊은 세대에게 미국은 ‘헬 아메리카’로 비쳐지고 있나. 사람들과 접촉해 보내는 시간 보다 홀로 소셜미디어에 몰두하는 시간이 훨씬 길다. 

미국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거의 5시간을 소셜미디어에서 보내면서 접하는 세계는 소득 불평등, 주택 위기, 전쟁과 기후 변화 등 두려움으로 가득 찬 세계다. 그 가운데 고립감은 날로 더해간다.  

그러니까 과도한 소셜미디어 몰입이 바로 그 원인이 아닌가 하는 것이 일각에서의 지적이다. 

이 행복 보고서는 한 가지 밝은 점도 밝히고 있다. 팬데믹이후 자선행사에 적극 나서거나 모르는 사람을 돕는 젊은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자와 명언]  斷 層 (단층)

*끊을 단(斤-18, 5급) *층 층(尸-15, 5급) 어긋나거나 어그러져서 좋을 게 없다. 어그러진 지층을 이르는 ‘斷層’에 대해 바르고 야무지게 살펴본 다음에 법도에 어긋나는

[행복한 아침] 뉴스 현주소

김정자(시인·수필가)   지구촌 나날은 온통 어두운 뉴스 일색이다. 뉴스로 해가 뜨고 뉴스로 해가 진다. 행복을 실어주는 뉴스거리보다 불안한 뉴스 일색으로 부정적 정서를 불러들이는

[발언대] 품격사회 가로막는 정치인들의 막말

선거를 말의 전쟁이라 하지만 이번 고국의 국회의원 선거는 정치인들의 막말이 난무했다. 아니면 말고의 무책임하고 근거 없는 말, 야비한 말, 모질고 거친 말, 말꼬리 잡는 말, 깐족

[신앙칼럼] 풍성한 고독(Affluent Solitude, 전도서Ecclesiastes 12:7–8)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프랜시스 톰슨의 시, <하나님 나라>는 우리에게 풍성한 고독이 무엇인지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오, 보이지 않는 세계여/우

[정숙희의 시선] '호모 플라스티쿠스'
[정숙희의 시선] '호모 플라스티쿠스'

양파, 깻잎, 고추, 감자, 오이, 상추, 토마토, 각종 과일… 마켓에 가면 가장 먼저 돌게 되는 야채부에서 일상적으로 집는 식재료들이다. 모든 야채는 따로따로 비닐봉지에 담아야한

[수필] 청파 언덕

박경자(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그 날 눈 쌓인 청파 언덕복사꽃  휘날리는 교정에열 아홉 소녀가사랑에 열병 앓던  긴 기다림추억의 청파 언덕오늘 다시 그리워… 명당은 명인을 낳

[독자기고] 미주 한인 태권도 고단자 총회
[독자기고] 미주 한인 태권도 고단자 총회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1974년 미국 볼티모어에 이민짐을 풀고 2개월간 가구공장에서 가구공으로 일을 하다가 그만둔 후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 잘 살아보겠다고

[발언대] 트럼프의 첫 형사재판

지난 4월15일 뉴욕주의 도널드 트럼프 형사재판의 막이 올랐다. 2016년 대통령선거 준비가 한창이던 2015년 사건으로서 트럼프를 기소한 4개 법원 91개 혐의 중 첫 번째로 열

[뉴스의 현장] 노숙자 대책 이대로 좋은가

얼마 전 LA 한인타운에서 길거리의 노숙자들을 안전한 시설로 옮기기 위한 LA 시정부의 ‘인사이드 세이프’ 활동이 진행됐다. LA시가 심각한 노숙자 문제 완화를 위한 1차적 대책으

[이 아침의 시] 벚꽃
[이 아침의 시] 벚꽃

‘벚꽃’ - 유자효  기적처럼 피어났다 벼락처럼 오는 죽음  박혜숙 ‘Alter’단 두 행의 시가 종이를 베는 검처럼 예리하다. 벚꽃이 피고 지는 찰나에 대한 통찰이 삶 전체를 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