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 목사
드볼(Duvall)에 의하면 인간의 성경험을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성경험은 제3경험(Tertiary Sex Experience)에서 시작한다. 이성을 좋아하는 감정. 혹은 이성을 만나는 기쁨의 차원이다. 그 다음 제2경험(Secondary Sex Experience)의 단계에서 우리는 이성과의 피부적 접촉을 즐기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인간은 기본적인 성경험 즉 성교에 들어가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그는 인간의 완전하고도 충족한 성경험은 결혼의 범주 안에서 인격의 나눔과 신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건강한 성경험을 우리는 인격적 성관이라고 부르기로 하자. 그리고 이 인격적 관계의 바탕을 이루는 요소는 바로 사랑이다. 성서가 증언하는 사랑의 빛깔과 폭은 참으로 깊고도 넓은 것이다.
C.S Lewis의 사랑의 묘사는 아주 적절하게 성서의 설명을 요약한다. “우리는 남녀의 에로스(eros) 때문에 태어난다. 부모의 스토르게(storge) 때문에 양육된다. 그리고 친구의 필로스(pbilos)때문에 성숙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가페(agape) 때문에 완성되어진다. “이 네 개의 강이 만난 사랑의 바다에서 우리는 당신과 나의 배를 만들어 즐거운 여행을 시작한 것이다. 그때 비로소 당신과 나의 배가 도달한 어느 산기슭에 세워진 언덕 위의 햐얀 집, 그 지붕 밑에 아늑하고 정성스러운 침실에서 우리는 사랑의 유회를 즐길 자유와 특권을 누릴 수 있다.
이 침실의 미학을 위해 몇 가지의 따뜻한 제언을 당신에게 드리고 싶다. 첫째로, 성경에 대한 당신의 건강한 확신을 격려하고자 한다. 히브리서 13장4절에서 성경의 기자는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말라”고 충고한다. 여기서 코이테(koite)는 곧 “성생활”을 뜻한다. 성생활은 귀한 것이며 서로 실로 특권이다. 이 특권을 자랑스럽게 순결하게 누리려고 하는 열망을 가져야 한다. 성에 대한혐오감은 가장 비성서적인 성의 곡해 의식이다. 이 의식이 변화될 때 나는 당신을 진실로 즐거워하게 될 것이다. 둘째로, 성생활은 아침부터 준비되는 것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하루의 생활이 건강과 보람과 기쁨에 가득찬 것일 때 저녁의 침실은 그 만큼 환희의 무대가 될 것이다. 아침의 식탁에서 부부가 나누는 조용하고 의미있는 미소는 저녁의 침실을 준비하는 가장 따뜻한 등불이다. 셋째로, 우리 모두 너무 피곤하지 않게 하루를 살아야 한다. 성교는 육체적, 정신적인 에너지가 충분치 않으면 어려운 노동이다. 이 노동이 예술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여유가 요청된다. 막고 살기 바쁜 세월에 여유를 요구하는 것은 설교자의 넋두리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기도로 여유를 구하고. 믿음으로 상황을 잘 수용하고 근면하게 시간을 관리하면 여유는 누구에게도 찾아올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여유가 침실의 생기와 리듬을 창조한다. 네째는, 성을 이타적으로 관리하는 일이다. 성은 <나 중심>이 아닌 <당신 중심>으로 사용되도록 주께서 허락하신 것이다.(고전7장). 나의 필요보다 당신의 필요가 더 소중하게 받아들여질 때, 우리의 침실은 예배의 성소가 되며 인격이 자라는 참 사랑의 교실이 된다. 다섯째는, 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에 걸맞는 환경의 변화를 만드는 일이다.
인간은 누구나 얼마나 환경에 민감한 존재인지를 새삼스럽게 말할 필요가 없을 줄 안다. 심지어 인간을 “환경의 삼룰”로 이해하는 사람도 잇는 것을 보면 가히 환경의 위력을 실감할만하다. 청결, 화장, 위생, 음악, 대화, 등불, 나이트가운, 창, 침실의 자존심 등, 이 모든 환경이 모여 침실의 무드를 만드는 것이라면 내일의 행복한 기상을 위해 일상적인 리듬을 깨는 오늘의 신선한 변화는 당신을 향한 나의 목마름을 자극하는 청량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