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 목사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하면…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찌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디모데전서3:1-5)
바울 사도는 이 말씀에서 한 목회자가 참된 영적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모범적인 가정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가정 생활은 승리로운 영적 사역의 가장 중요한 전제가 되는 것이다. 베드로도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베드로전서3:7)고 말씀하고 있다.
부부의 갈등은 기도 생활의 능력과 축복을 손상 시킨다는 것이다. 한국의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하나님 앞에서 당신의 가정이 더 중요합니까? 아니면 당신이 섬기는 교회입니까?”라고 묻는다면 어떤 반응이 나올련지 궁금합니다. 물론 이 질문 자체가 이원론적 냄새를 풍기고 있어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땅의 대다수의 교역자와 성도들이 “그야 물론 교회가 아니겠습니까?”라는 대답을 예기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고 반문한다면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주님의 말씀이 인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 모두가 다시 생각해야 할 관심이 있다.
하나님의 통치와 의는 교회에서만 추구되어야 하고 가정에서는 추구될 수 없다는 말일까?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의 영역을 교회의 제도로써의 교회 질서 내에만 국한 시키려는 근시안적인 관점을 언제나 우리는 극복할 수 있을까? 목사와 장로들의 잘못된 것에 대한 교인들의 비난은 전적으로 교인들의 불필요한 잔소리와 비판에만 기인하는 것일까? 만일 우리 목회자들이 자녀들에게 마땅히 지불해야 할 관심과 함께 있어주는 시간적 배려가 없었다면 결국 우리는 ‘심은 대로 거둔다.”는 우리 자신의 설교를 시인해야만 하지 않을까?
성경에 보면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세우신 일종의 사회성을 지닌 신적 기관은 가정과 교회 뿐이다. 그 역사적 출현에 있어서는 가정이 먼저이고 교회가 다음이다. 그리고 훌륭한 교회 생활의 전제로써 성경이 가정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면 목회자의 우선순위를 교회보다 가정에 먼저 두어야 한다는 것은 지나친 역설일까? 가정이 우상화되는 다른 극단의 우를 경계하면서 영적 생활의 생동하는 승리를 위해서도 가정 생활의 다이나믹한 리듬과 행복을 강조하고 싶다.
바울은 다시 그의 목회서신인 디모데전서 5장8절에서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고 말하지 않는가. 이것이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이라면 목회자는 또한 교회보다도 가정에만 더 충실하려는 신령하지 못한 목사라는 비난을 감수하는 순교자가 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양들에게 목회자의 건강한 가정생활이 영적 사역에 미치는 큰 영향과 모든 그리스도인의 가정 생활의 정서적 책임을 당당하게 설교해야만 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회자의 조용한 모본이다. 풍성한 생명이 넘쳐 흐르는 목회자의 가정 생활의 윤기있는 생명력은 교인들에게 가정의 거룩한 의미를 일깨우는 산 교훈과 영감의 원천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