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 목사
성경에서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가정과 교회 밖에는 없습니다.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이것은 질문 자체가 바람직하지 못한 것입니다. 특히 한국 교회 교인들의 의식구조 밑바탕에 있는 이분법적 사고 방식은 마땅히 극복되어야만 할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날 예수님을 잘 믿는 어느 부인이 찾아와서 목사님. 저는 이제 세상 일은 지긋지긋하기만 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되 묻기를 구체적으로 부인께서 의미하는 세상 일은 무엇인데요라고 질문을 했더니 그거야 뻔하지 않습니까? 집안에서 하는 일들 말입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부인의 머리 속에는 하나님의 일과 가정 일은 양립 할 수 없는 빛과 어두움 같은 분명한 한계가 그어진 다른 영역의 일로서 이해되어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는 다시 부인에게 부인, 하나님께서 부인에게 남편에게 순복하고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성경에서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예 물론이지요라고 대답하는 부인에게 나는 그렇다면 부인, 주의 말씀을 따라 남편을 섬기고 자녀를 양육하는 일이 곧 하나님의 일이라는 생각을 해 보신 일이 있으신가요?라고 되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인의 문제는 무엇인가요? 가정 일을 세상 일로 이해하는 이 부인이 가정 일을 어떻게 충성되이 감당할 수 있을 것인 것 이 부인은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하기 전에 하나님의 일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를 알아야 하고 하나님의 일과 가정 일을 나누는 이 이분법적 사고방식의 오류부터 극복해야만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참된 영적 사역의 기초는 가정임을 깨닫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땅에는 얼마나 될 것인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디모데전서 3장에는 교회의 감독과 집사의 자격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영적 지도자의 자격을 다루고 있는 것입니다. 감독들에게 바울 사도는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자기 집을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찌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 보리요.”(디모데전서 3:2.-5)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사들에게는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찌니”(디모데전서3:12)라고 말씀 하신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성령충만 하고 활력에 넘쳐 흐르는 복된 가정의 삶이야 말로 건강한 교회 봉사와 영적 사역의 기초가 됨을 깨우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가장 중대한 생의 모습을 조형하는 가정에서의 승리 없이 어떻게 세상 속에서의 승리를 기대할 수가 있겠습니까?
베드로전서3장7절의 말씀을 묵상해 보십시오.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남편과 아내의 불편한 부부 관계는 곧 부부의 기도 생활에 중대한 위험이 된다는 말입니다. 가정 생활과 교회 생활을 나누어 생각하려는 태도야 말로 문제중의 문제 중의 문제인 것입니다.
그러면 도대체 가정이란 무엇인가? 왜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정을 주셨는가? 첫째, 가정은 인간의 고독의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하나님의 처방이기 때문이었습니다.(창2:8) 창조의 한 단계가 끝날 때마다 “보시기에 좋았더라”하시던 하나님이 아담을 지으신 후에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와를 창조하신 후에 주께서는 “보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존 밀톤은 “고독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최초로 좋지 못한 것이었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독한 자로 가족에 처하게 하신 것입니다.(시편68:6)
뜨거운 사랑이 고독을 이기는 가정이야 말로 사탄이 가장 두려워하는 가정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