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유창 목사(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세 가지 보배는 <의와 평강과 기쁨>입니다(롬14:17). <의와 평강과 기쁨>은 이 땅에 찾아오신 예수님께서 미리 우리에게 주신 <영원한 천국의 보배>입니다. 세 가지 보배, “의, 평강, 기쁨”에 대하여 무엇으로 화답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까?’ 그 해결책의 최고봉을 이미 몸소 보여준 성경 속의 인물은 “동방박사 세 사람”입니다. “동방박사 세 사람”이 예수님께로 가져온 “귀한 세 가지 예물”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첫 번째 예물은 “황금(Gold)”입니다. 본문 11절 말씀에서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을 예물로 드리니라.” 왜 하필이면, <첫 번째 예물>이 “황금”일까? 창41:42에 보면, “바로가 자기의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 그에게 세마포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목에 걸고”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금사슬(Gold Chain)”은 <왕>을 상징하는 물건입니다. “왕이 친히 요셉의 목에 <왕의 금사슬>을 걸어주었다”는 것은 신하의 충성심에 대한 <왕의 최고인증(The Best Recognition)>입니다. 마 22:37~40에보면,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예수님께서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마음자세>를 말씀하십니다. 구약의 예언된 말씀(창 41)과 신약의 말씀(마 22)을 <예언과 성취의 눈>으로 본다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황금을 드린다는 것은 “죽도록 충성하라!”는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지>가 숨어 있습니다. <충성>은 <결코 변하지 않는 성도의 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가장 아름다운 성도의 마음은 성령의 열매 중에 하나인 “충성”이요, 장차 우리가 “생명의 면류관”으로 천국상급으로 받게 되는 것도 이 “충성”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드린 황금의 예물은 “성도의 충성”을 의미합니다.
두번째 예물은, “유향(Frankincense)”입니다. “보배합을 열어 유향을 예물로 드리니라.” 산을 넘고 또 산을 넘어 마침내 예수님을 위해 바친 귀한 예물이 굳이 “유향”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계 8:3입니다.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유향은 향기입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성도의 기도를 “향(Incense)”이라 말씀하십니다. 즉, “유향”은 <하나님께서 흠향(歆饗)하시는 기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성도의 아름다운 헌신이 있다면 그것은 “향기로운 제사” 즉 우리의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유향”은 <하나님께서는 기뻐 받으시는 우리의 기도>입니다.
세번째 예물은, “몰약(Myrrh)”입니다. “보배합을 열어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하늘의 별을 보고 오직 탄생하신 예수님께 경배하겠다는 일념으로 찾아와서 무릎을 꿇어 예수님께 경배하며 드린 예물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등장한 예물이 “몰약”입니다. 몰약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출 30:22~33에 “몰약”이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고 소개하는 귀중한 예물입니다. 몰약은 <예수님의 죽음>을 위하여 미리 예비되어진 예물입니다. 누구를 위한 죽음입니까? “몰약”은 “우리를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잊지말라!”는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지>입니다. <동방박사의 세 가지 예물>은 우리가 하나님께 드려야 할 “충성”과 “기도”와 “구원의 믿음”입니다. <세 가지 보배>는 예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최고의 선물, <의>와 <평강>과 <기쁨>입니다. <세 가지 예물>은 성탄의 계절에 찾아오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 우리가 드려야 할 성도의 존귀한 마음, <충성, 기도, 구원의 믿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