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유창 목사(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일을 행하시는 야훼 하나님,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야훼 하나님”(렘33:2). 이 <야훼 하나님의 본질>을 아가서 기자는 은유적 표현으로 “가시밭의 백합화”라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 분이십니다. 마태복음 11:29에 보면,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예수님의 온유하심과 겸손하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하나님의 창조물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다이아몬드(보석)일 것입니다. 다이아몬드의 특징은 크게 “4C”로 나타냅니다. 첫째, 투명도(Clarity). 둘째, 중량감(Carat Weight). 세째, 색깔(Color). 네째, 연마(Cut) 입니다. 이 보석의 네가지 특징처럼, 사람도 <투명>할수록, 그 생각과 행동이 <중후(重厚)>할수록, 주위를 향하여 <찬란한 빛>을 발할수록, 고난과 시련의 <연마>를 잘 견뎌낼수록, 그 가치를 더욱 더 <인정받는 인생>이 됩니다(롬5:1-11). 그런데 <가치있는 사람>이 되려면 보석의 네 가지 가치(4C)에 한 가지 가치(1C)를 더 추가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Christ)>입니다. 사람은 그리스도(1C)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는 순간, 비로소 <가치있는 인생>이 됩니다. 사도 요한은 요한 1서 1:5~9에서 “하나님은 빛이시라. 하나님이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즉, 다이어몬드의 네 가지 가치(4C) + 예수 그리스도의 가치(1C)= “가시밭의 백합화(5C)”로 변화됩니다. 깎여지고 또 깎여져서 <연마>가 잘 된 다이아몬드처럼 고난에서 고난으로 <연마>되어, 마침내 <참혹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은 아가서 2:2에 나오는 <가시밭의 백합화>가 되셨습니다. <가시밭의 백합화>는 곧 <가시밭의 백합화,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샤론의 꽃 예수, 모든 질병을 한이 없는 능력으로 고치사, 고통하며 근심하는 자에게 크신 힘과 소망 내려주소서. 예수, 샤론의 꽃, 나의 맘에 사랑으로 피소서” 라는 찬송가 89장의 가사처럼, <가시밭의 백합화, 샤론의 꽃 예수>를 잘 묘사한 최적의 말씀은 <로마서 5:1~11의 말씀>입니다. 이 로마서 5장은 “환난은 시험을 시험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는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으로 <말씀의 절정>을 이룹니다. <가시밭의 백합화, 샤론의 꽃 예수>를 로마서 5장에서는 “화해 혹은 화목(Reconciliation)”으로 기록합니다. 즉, “<화해자 예수 그리스도>가 죄로 인하여 <파괴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Broken Relationship)>를 어떻게 해결하셨는가?”를 너무도 생생하게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5:8)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아직도 예수님을 알기 전, 바로 그때의 상황을 사도 바울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로 구분합니다. <화해자, 예수 그리스도>는 <가시밭의 백합화>가 되시기 위해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을 때조차도, “이미(Already)” <십자가>에서 목숨을 내어 놓으심으로써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스스로 확증하셨습니다. 아가서 2:2의 <가시밭의 백합화의 배경>은 <창 2:11~25>입니다. <가시밭의 백합화>사건은 <가장 완벽한 의>가 있었던 에덴동산의 <공평의 의>로 회복시키시고자 희생하신 예수님의 사랑의 증표입니다(롬5:8). 그러므로 아직(And not yet), 죄인인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죄 용서>받음으로써 <새로운 창조(New Creation)>를 이루려면, 우리가 원래 왔던 곳, <평화의 에덴, 행복의 에덴>으로 돌아가야 합니다(창2:11~25). 그 길은 <가시밭의 백합화 예수님께로!>입니다. <에덴으로!>, <그리스도께로!>, <가시밭의 백합화, 예수 그리스도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