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자(숙명여대 미주총회장)
나의 벗이 몇인가 헤아려 보니 수석과 송죽이라
동산에 달이 밝게 떠오르니
그것은 더욱 반가운 일이로다.
나머지는 그냥 두어라.
이 다섯 외에 더 있으면 무엇 하겠는가
구름의 빛깔이 깨끗하다고
하지만 자주 검어지네.
바람 소리가 맑다지만,
그칠 때가 많도다.
깨끗하고도 그칠 때가 없는 것은
물뿐인가 하노라.
꽃은 무슨 까닭에 피자 마자
쉬 져 버리고,
풀은 또 어찌하여 푸른 듯 하다가
이내 누른 빛을 띠는가?
아마도 변치 않는 건 바위뿐인가 하노라.
따뜻해지면 꽃이 피고 추워지면 잎이 떨어지는데,
소나무야, 너는 어찌하여 눈서리를 모르고 살아가는가?
나무도 아니고 풀도 아닌것이 곧게 자라기는 누가 시켰으며
그속은 어찌 맑게 비어 있는가
저렇게 사철 늘 푸르르니,
나는 솔을 좋아하노라.
한 밤중의 광명이 너보다 더한것이 있겠느냐?(없다)
보고도 말을 하지 않으니 나의 벗인가 하노라
(지은이 윤선도 1587-1671)
고산 윤선도는 좋은 가문에 태어나 왕자의 사부까지 된 학문과 인품, 덕망을 고루 갖춘 학자이며 정치가이기는 하지만 그의 맑은 성품이 불의를 간과할 수 없어 병란 때 완도 보길도로 귀향살이를 떠나 산수 자연을 벗삼아 시와 음율로 팔순에 이르기까지 자연을 벗삼고 향토 시인으로 지조를 굽히지 않는 회유의 선비요, 학자였다. 많은 시 중에 여기 ‘오우가’를 소개한다. 내고향 강진에는 다산 정약용, 시대는 좀 다르지만 윤선도, 추사 김정희… 조국의 거물들의 귀향살이로 유명한 곳이다. 그의 굳은 심지로 대나무, 솔을 그의 굳은 절개를, 달을 침묵의 덕을 존재로 표현한 그의 시는 ‘오우가’에 잘 표현되어 있다. 귀향살이처럼 미국 땅에 몸을 묶고 살고 있는 우리의 이웃은 과연 누구인가? 한집에 45년을 살면서 솔바람 소리에 내 마음 달래며 살았던 시간에도. 삶에 지칠 때 밤이 늦은 시간에도 솔밭을 거닌다. 가끔은 솔에 등을 기대면 엣 선비님의 기침소리가 들린다. 솔은 ‘나무 목에 선비 공’이 쓰여진 뜻이 깊은 의미가 있는 나무다. 마당에 바위를 심어 놓고 그 위에 이끼와 꽃을 심었더니, 겨울을 이기고 살아서 내 벗이 되었다. 45년 내가 사랑한 학생들이 새 집을 지어 떠났다. 새로 지은 학교 놀이터에 돌 의자 선물로 만들고 ‘사랑한다’ 말과 온 가족 이름을 새겨 놓았다.
나의 친구 집에는 온 동네 식구들이 함께 먹을 수 있는 텃밭을 가꾼다. 난 유채꽃을 좋아해서 오늘은 몇 포기를 우리 집에 옮겨왔다. 농사일, 정원 관리인 ‘월터’ 할아버지는 나의 오랜 친구다. 그 집에 핀 꽃나무를 가끔 우리 집에 심어 주기도 한다. 이빨이 다 빠진 흑인 할아버지는 자신의 어머니는 노예였다고 하시며 우리 집 목화를 좋아하신다. 요즘 집 정돈을 하면서 쓰지 않는 물건을 ‘가라지 세일’ 대신 대문 밖에 몽땅 내 놓았더니 온 동네 사람들이 필요한 물건을 가졌다. 우리 동네는 시인, 예술가들이 모여서 시와 꽃들을 가꾸는 그룹들이 많다.
지난해 잊을 수 없는 살인사건,동양인들을 무참히 살해한 3.16 사건을 우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내 이웃을 내가 먼저 사랑하며 우리가 먼저 배려해야 할 때이다. 우리가 잘 산다는 것은 고급 주택, 명품을 갖는 것보다 내가 먼져 내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때이다. 어느 날 밤 늦게 걷기를 하는데, 차가 내 옆에 섰다. 차에서 나이 드신 할아버지가 옷을 하나 건네주셨다. “밤에 걸으면 꼭 이 옷을 입고 걸으라” 하시며 ‘야광’으로 반짝이는 옷이었다. 꽃도 심고, 내 이웃을 내가 먼저 배려하는 일이 끔찍한 3.16 같은 사건을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내 이웃을 사랑하는 일이 아닐까 싶다. 세상이 살기 어려운 시기를 만났다. 명품 상가에는 손님보다 무장한 가이드가 더 많았다. 도산 안창호 선생님은 어떻게 낯선 땅에 살아갈 것인가를 몸소 가르치셨다. 눈부신 이 봄날에 만물은 꽃이 피는데, 사람만 전쟁으로 사람을 죽이는 무서운 세상을 만났다. 우린 대자연 앞에 사람으로 사는 일이 부끄럽다. 이 봄, 자연의 품에 안기어 사랑과 자비를 배울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