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목사
옛날 한국의 여인들이 결혼을 할 때에는 남편과 결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시아버지, 시어머니, 시동생, 시누이 섬기려고 결혼하여 섬기는 종으로 한 집안에 들어갑니다. 예로부터 우리 나라 신부들은 대가족 제도 하에서 부모를 떠나지 못하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불행한 가정이 많았습니다. 부모를 떠나 둘이만 살았더라면 행복했을 사람들이 주변에 둘러싸인 시집 식구들 눈치 보느라고 고운 청춘을 눈물로 보냈습니다.
결혼은 시작부터 둘이 살아야 합니다. 둘이 하나가 되기위해서는 누구든지 끼어들어서는 안 됩니다. 부모님의 인자한 훈계까지도 장애물이 될 수가 있습니다. 부모님도 부부 사이에 끼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더욱이 시누이가 있어서도 안 됩니다. 그런데 성경은 아무도 부부 사이에 낄 수 없다는 가정의 신비를 태초부터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이 이것을 먼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하지 아니하니라.”(창2:25)
벌거벗었을 때 부끄러움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멀리 떠나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들이 결혼을 하면 둘이 살도록 분가 시켜주어야 합니다. 작은 집이라도 그들만의 보금자리로 아늑한 공간을 꾸며주어야 합니다. 인생은 짧습니다. 청춘도 한 때요. 즐겁게 사는 젊은 시절도 잠깐입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이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합니다. 정들기 위해서 얼마동안 데리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십시오. 공연히 데리고 있다가 정이 더 떨어 집니다. 3년 동안 같이 있다고 해서 정들리도 없고 오히려 3년 동안 있으면서 허물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자녀들이 결혼을 해서 둘이만 좋아하는 것을 시기하지 마십시오.
부모님들은 나이가 드시면 하나님께 가까이 가도록 노력하셔야만 합니다. 외로움을 손자와 자식들을 통하여 극복하지 말고 하나님께로 가까이 감으로써 극복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노년에 가져야 할 생의 자세입니다.
그래서 가정이란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하지 않는 곳입니다. 벌거벗고 사는 곳이 가정입니다. 인간의 체면이나 자존심을 벗고 알몸으로 쉬는 곳이 가정입니다. 가정은 계급장을 붙이고 사는 곳이 아닙니다. 가정은 훈장을 달고 있는 곳이 아닙니다. 그래서 가정에서는 “여보”라는 언어로 통하는 곳입니다. 가정에서 “목사님”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제 아내가 저를 부를 때 “여보”라고 부르지 목사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상대의 허물을 다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옥이 될 수도 있고 천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천국은 허물이 보이지 않는 곳입니다. 그러나 지옥은 허물이 모두 다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온전한 가정은 서로의 허물이 있어도 그 허물이 보이지 않고 의롭게 보이는 곳입니다. 그래서 가정은 생명이 있는 곳이요. 행복이 있는 곳이요. 영생이 있는 곳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이 다음에 예수님 앞에 설 때 아무것도 가릴 것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다 받아주십니다. 나의 큰 죄, 나의 모든 허물, 모두 다 용납해주십니다. 이 처럼 가정은 모든 허물을 다 덮어주고 용납해주는 곳입니다.
영원하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루어지는 우리 모두의 가정이 되어지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