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뉴스칼럼] 대역전인가…

지역뉴스 | 사설 | 2020-09-01 09:09:22

뉴스칼럼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대통령의 무능으로 20만에 가까운 사람들이 숨졌다. 경제는 거의 붕괴 상황을 맞았다. 코로나 바이러스 펜데믹 사태를 맞은 미국의 현 주소다.

대통령 책임제에서 모든 실정의 책임은 대통령에게 돌아간다. 그런데 상황이 이러니 2020년 대통령 선거는 현직에 도전하는 후보가 이긴다는 것이 상식이다.

그뿐이 아니다.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트럼프 배싱’에 몰두해왔다. 거의 4년 가까이. 무식한데다가 방종하고 편 가르기나 하고 반 이민에, 인종차별적인 성향의 인물이라고.

여론조사도 그렇다. 대선 2개월 앞둔 현재 여전히 민주당의 조 바이든이 우세를 보이고 있다. 올 대선은 단순한 ‘블루 웨이브’ 정도가 아니라 ‘민주당 쓰나미’가 예상된다. 이것이 그동안의 하나같은 전망이었다.

상황이 이러니 트럼프가 얼마나 무능하고 비도덕적이고 오류투성이의 인물인지만 유권자에게 부각시키면 된다. 이런 선거운동 방식과 함께 바이든은 거리 유세조차 나서지 않았다.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격리하면서.

그러니까 올 대선은 하나마나 한 대선이라는 자신감을 보여 왔던 것이다. 그 바이든이 말이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뒤늦게 현장 유세에 허겁지겁 나서는 모양새다. 왜.

경고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의 과잉대응으로 사망했다. 항의 시위가 일어났다.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BLM)는 기치와 함께.

당연한 시위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 BLM운동이 이상하게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폭동에, 약탈에, 방화에, 무차별 폭력의 무정부 상태를 불러온 것.

이 사태에 민주당 지도부는 선을 긋는 발언을 삼갔다. 평화적 항의 시위는 오케이. 그러나 폭력사태는 안 된다는 발언을 하지 않은 것.

이런 정황에서 그 난동에 민주당 내 좌파는 오히려 동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자 나온 것이 ‘진보 좌파는 트럼프에게 생명 줄을 던져주고 있다’는 경고다.

이 경고가 나온 지 두 달 가까운 현재 바이든 진영은 초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론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뒤늦은 각성과 함께 바이든은 BLM의 이름하에 벌어지고 있는 난동사태에 종전과 다른 입장을 표명하기 시작한 것이다.

데모크라시 인스티튜트와 선데이 익스프레스 여론조사에 따르면 흑인 유권자를 포함한 절대다수의 미국인들은 약탈, 방화, 무차별 폭력, 그리고 그로 인한 무고한 인명이 희생되는 난동에 대해 치를 떨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것.

여론을 더욱 부정적으로 몰아가게 된 계기는 지난주의 위스콘신 주 케노샤 총격사건이다. 그 무정부상태를 목격한 미국인들 중 2/3는 트럼프에게 한 표를 던질 것이라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다른 말이 아니다. ‘법과 질서’가 대선 막바지 기간에 올 대선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진보진영에서도 경고음이 잇달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줄곧 앞섰다. 그런데 패배한 2016년 대선의 재판이 될 수도 있다고.

그런 가운데 유명한 진보논객 조지 패커는 이렇게 단언하고 있다. “지난주 케노샤에서 일어난 일은 올 대선의 분수령을 이룰 것이다.” 대역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정숙희의 시선] 얼 김. 잊혀진 위대한 작곡가
[정숙희의 시선] 얼 김. 잊혀진 위대한 작곡가

한국인 작곡가 얼 김(Earl Kim, 1920-1998)의 존재는 거의 충격에 가까웠다. 지난 4일 LA한국문화원에서 다큐멘터리 ‘얼(Earl.)’을 보고난 감상은 놀라움과 안타

[캐서린 램펠 칼럼] EV에 등돌리는 민주당계 운전자들
[캐서린 램펠 칼럼] EV에 등돌리는 민주당계 운전자들

전기차(EV)가 민주당 쪽에 속한 소비자들의 외면을 사고 있다. 진보적 성향을 지닌 소비자들이 EV 산업 성장을 위해 반드시 공략해야 할 ‘저항집단’으로 떠오른 셈이다. 지난해 실

[전망대] 우주에서 농사짓는 시대가 다가온다

모건스탠리는 전 세계 우주산업 시장이 2020년 약 480조 원에서 2040년 약 1,37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우주산업은 20년간 연평균 3.1%씩 성장할 것이라

[나의 의견] 국기에 대한 맹세

내가 한국에서 학교 다닐 때에는 조회 때마다 국기에 대한 맹세를 했다.‘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

[뉴스칼럼] 분노 부추기는 선거

거친 말들로 소란스러웠던 한국의 총선이 끝났다. 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 여당은 ‘이조(이재명과 조국) 심판’을 기치로 온갖 사나운 말들을 쏟아냈고, 결과적으로 민심은 정권심

[발언대] 겉사랑 속사랑

뉴욕타임스 과학란은 동물들도 외모를 보고 좋아한다는 사실을 보도하였다. 영국 동물학자 새디 박사에 의하면 말은 단조로운 갈색인데 숫놈 다리에 총천연색 붕대를 감아주었더니 암놈들에게

[독자기고] 정도(正道)
[독자기고] 정도(正道)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사람 사는 곳에는 어디나 수많은 길들이 있다. 논길, 밭길, 산길, 작은 길, 크고 넓은 길, 인도와 차도 및 고속도로가 있고 또 자갈

[시] 초혼

김소월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허공중에 헤어진 이름이여!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심중에 남아 있는 말한마디는끝끝내 마자 하지 못하였구나.사랑하던

[한자와 명언]  差 益 (차익)

*어긋날 차(工-10, 4급) *더할 익(皿-10, 5급) 이득이라면 작아도 마음이 쏠리기 마련이다. 그렇게 한 결과가 어떻게 될까? 먼저 ‘싼 물건을 사서 비싸게 팔았더니 두 배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자동차보험의 바인더란 무엇?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자동차보험의 바인더란 무엇?

최선호 보험전문인 어느 조직 혹은 직장에서나 계급이 있게 마련이다. 조직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지휘체계가 바로 서 있어야 하기 때문이리라. 여기에 덧붙여, 신분 구분이 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