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미스터 션샤인’ 황기환〈독립 애국지사〉 100년만에 고국품으로

미주한인 | 사회 | 2023-01-31 09:23:51

황기환, 독립 애국지사,100년만에 고국품으로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국가보훈처장, 4월17일 유해 봉환 계획 밝혀

뉴욕주 승인절차 거의 마무리… 추진 10년만에 성사

국가보훈처·총영사관·뉴욕한인교회 내일 회동 

‘미스터 션샤인’ 황기환<독립 애국지사> 100년만에 고국품으로


퀸즈‘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 있는 황기환 묘비
퀸즈‘마운트 올리벳 공동묘지’에 있는 황기환 묘비

한국의 TV 인기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으로 잘 알려진 애국지사 황기환 선생의 유해가 마침내 해방된 조국의 땅으로 돌아가게 됐다. 

일제 강점기 유럽과 미국을 무대로 독립운동을 벌이다 지난 1923년 숨진 후 퀸즈 메스패스 소재 마운트올리벳 공동묘지에 묻힌 지 무려 100년 만이다.

한국 국가보훈처의 박민식 처장은 지난 27일 서울정부 청사에서 열린 ‘2023년 보훈처 연두 업무계획 발표’ 브리핑에서 “올해는 미스터 션샤인에서 유진 초이 모델로 유명하신 황기환 지사의 유해를 서거 100년 만인 4월17일 고국으로 봉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욕총영사관도 30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황 지사의 유해를 한국으로  봉환하기 위해 그동안 뉴욕주정부와 뉴욕주법원 등을 상대로 벌여온 승인 절차가 거의 마무리된 것으로 안다”면서 조만간 최종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국 국가보훈처와 뉴욕총영사관, 뉴욕한인교회 관계자들은 1일 황 지사가 말년에 출석했던 맨하탄 뉴욕한인교회에서 회동을 갖고 황 지사 유해의 한국 송환을 위한 일정과 절차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국가보훈처는 황 지사의 묘를 처음 발견한 뉴욕한인교회의 요청을 받고 지난 2013년 뉴욕에 실사단을 파견, 황 지사의 유해를 대전직할시 현충원에 안장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끝내 이뤄지지 않은 바 있다.

미국 시민권자로서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 장교로 활약하며 무공훈장까지 받았던 황 지사의 유해 봉환을 위해서는 뉴욕주법원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뉴욕한인교회와 한국정부 간 이견으로 10년간 이렇다 할 진척이 이뤄지지 않아왔다.

이 때문에 황기환 애국지사 기념사업회에서는 황 지사의 유해를 알링턴 미국 국립묘지에 안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뉴욕한인교회가 2019년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황 지사의 유해를 한국 현충원에 봉환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뉴욕총영사관에 공식 의뢰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됐다. 뉴욕총영사관은 당시 황 지사의 유해의 한국 송환을 위해 변호사를 선임하고 뉴욕주법원의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에 착수 한 바 있다. 

한편 1995년 한국정부로부터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된 황기환 선생의 독립활동 기록은 한국내 다수 남아있지만 사망 정보는 존재하지 않아 묘지를 찾을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지난 2010년 당시 뉴욕한인교회 담임목사였던 장철우 목사가 우연치 않게 옛 교회명부에서 교인이었던 황기환 선생의 사망기록을 보게 됐고, 실제로 공동묘지를 찾아 묘비를 발견했다.

교회명부에는 ‘황기환:서울에서 출생, 1923년 4월18일 사망, 장지 Grave No. 2484 in Plot Westlawn, Mount Olivet Cemetery’로 기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동묘지에 세워져 있는 묘비에는 한글로 ‘대한인 황긔환 지묘’ 라고 적혀있고, 아래쪽에 영문이름 ‘Earl K. Whang, Born in Korea, Died April 19, 1923’이라고 쓰여있다.<이지훈 기자>

 

■황기환 지사는 누구.

평안남도 순천에서 출생한 황 지사는 10대 후반이던 1904년 미국으로 온 후 1917년 미국의 1차 세계대전 참전과 동시에 입대, 유럽 전선에서 중상자를 구호하는 임무를 맡아 맹활약을 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본격적인 독립운동에 뛰어든 황기환 선생은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파리에 설치한 주파리위원부에서 김규식 선생을 도와 파리강화회의에 독립청원서를 제출했는가 하면 영국에서는 친한파 영국인사 62명을 규합시켜 대영제국한국친우회를 결성하는 등 런던주차위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했다.1921년 워싱턴 태평양회의가 개최되자 미국으로 건너 온 황기환 선생은 이승만, 서재필 선생 등을 보좌하며 외교활동을 벌이다 1923년 뉴욕에서 지병인 심장병으로 가족 또는 지인도 없이 쓸쓸히 생을 마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ICE총격’에 주말 미 전역 시위…간밤 29명 체포·경관 1명 부상
‘ICE총격’에 주말 미 전역 시위…간밤 29명 체포·경관 1명 부상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 평화시위 당부… “트럼프에 미끼 주면 안돼”   뉴욕 맨해튼에서 10일 열린 이민세관단속국(ICE) 항의 시위에서 한 여성이 ‘ICE 영구 퇴출’을 요구하는

미, 식이지침 포함된 김치… ‘마이크로바이옴’ 건강에 무슨 역할?
미, 식이지침 포함된 김치… ‘마이크로바이옴’ 건강에 무슨 역할?

“항염·항비만에 항암 유산균까지 포함…미생물 다양성 유지되도록 도와”   10일(한국시간) 부산 부산진구 삼광사 식당에서 열린 ‘제8회 천태종 삼광사와 천태종복지재단 부산지부가 함

한국 근로자 구금사태 후 다시 활기 찾는 조지아
한국 근로자 구금사태 후 다시 활기 찾는 조지아

주재원·한인들 새해 떡국 잔치…현장 정상화에도 “구금사태 언급은 자제”  2026년 1월 7일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엘라벨의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신년 기획 - 연초 시작하면 좋은 투자·저축계획] “401(k)(직장퇴직연금)·IRA(개인은퇴계좌) 재점검… 꼭 가입하고 분담금 늘려야”
[신년 기획 - 연초 시작하면 좋은 투자·저축계획] “401(k)(직장퇴직연금)·IRA(개인은퇴계좌) 재점검… 꼭 가입하고 분담금 늘려야”

물가 맞춰 자동이체로 월 금액 인상 필수고용주가 매칭 제공하면 반드시 활용 이득미국인 노후준비 절반 이하, 일찍 시작해야 새해를 맞아 재정 목표를 세우는 사람들에게 2026년은 은

올해 새해 결심은 ‘주택 관리’… 방치하면 더 큰 수리로
올해 새해 결심은 ‘주택 관리’… 방치하면 더 큰 수리로

인스펙터가 우려하는 관리 유형문제 생기면 그때 가서 하지내 손재주만 믿고 하는 DIY 전기, 배관 및 건물 구조 업그레이드 등은 집주인 함부로 손대면 안 되는 공사 항목이다. [로

올해 내 집 마련하려면… 철저한 대출 상품 비교부터
올해 내 집 마련하려면… 철저한 대출 상품 비교부터

‘같은 날·같은 조건’으로 견적비용 협상 가능한 항목만 비교‘ 손 익 분기점·세부 조건’확인 올해는 다행히 주택 구입비 부담이 작년보다 완화될 전망이다. 가격 상승세가 크게 둔화하

소비자들 지갑 열까?… 올해 소비 전망 대체로 ‘양호’
소비자들 지갑 열까?… 올해 소비 전망 대체로 ‘양호’

고소득층… 다운그레이드 구매AI 활용한 가성비 지출 트렌드계층간 소비 양극화 현상 뚜렷‘ 선구매, 후결제’당분간 지속 작년말 소비자들은 경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지갑을 여는 데

지표 보면 경제 알 수 있다… 경기 향방 가늠 10대 지표
지표 보면 경제 알 수 있다… 경기 향방 가늠 10대 지표

인플레… 둔화세 지속 불확실주택시장… 올해도 약세 전망유가… 계절 변동 외 소폭 하락S&P 500… 2년간 13~15%↑ 소비자 지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개솔린 가격은

스마트폰·SNS 조기 노출… 청소년의 뇌가 위험하다
스마트폰·SNS 조기 노출… 청소년의 뇌가 위험하다

■ 워싱턴포스트 특약 건강·의학 리포트과학이 밝힌 조기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청소년들 수면·비만·우울·집중력 저하 등‘언제·어떻게 시작’관건… 부모 모범 보여야 스마트폰과 소셜미디

급조된 노력으론 명문대 힘들어… ‘새해부터 준비할 일’
급조된 노력으론 명문대 힘들어… ‘새해부터 준비할 일’

명문대 입시 성공을 위해 연초부터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성과 기반 여름 프로그램 지원, 클럽 활동 내 실질적 리더십 발휘, 전공 외 2차적 관심사 발굴, 그리고 학생 주도의 창의적인 열정 프로젝트가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