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인해 많은 사업체들과 가맹점들이 하루 밤 사이에 사라져가는 것이 거의 매일 같이 일어나는 현실이고 그러한 현실이 언제 누구에게 다가갈 지 알 수 없는 요즘이다. 그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되겠지만 혹시 모를 그때를 대비 하여 언제든지 준비할 수 있는 마음을 갖기를 추천한다.
전략 수립의 기본 도구중에 하나가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 Threats)분석이다. 다시 말해 SWOT분석으로 내부능력 및 외부환경을 분석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창출해 내는 작업을 할 수 있다. 아울러 SWOT분석의 주요 포인트와 전략경영적 시사점을 알고 있으면 실무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SWOT분석은 가장 일반적인 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을 하는데 무척 요긴하게 쓰인다. 특히 요즘 같이 시장 성장률이 둔화되고, 사회적 거리와 같이 사업에 불리한 정부 정책 및 법규, 경기 침체의 혼돈, 사업 성장 보다는 생존을 위한 전략에 고군분투하는 사업자들에게는 SWOT분석을 한 번 사용해 보기를 적극 권장한다. 지관적 사고보다 분석적 사고가 문제 해결 및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SWOT분석을 통하여 강점과 기회가 많다면 당연히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의 기회를 극대화 하는 전략을 세워야 하지만 지금 같이 내부 약점 및 외부 환경 위협에 첩첩 둘러싸여 있다면 신중히 고려해 보아야 할 선택 중에 하나가 사업을 그만두어야 할 전략을 세우는 출구전략이다.
사업을 시작하는 대부부의 기업인들이 일반적으로 우선 순위 목록에 ‘출구 전략’을 고려해 보지 않고 있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실이다. 아울러 은퇴를 앞두고 있는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후회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출구전략을 생각해 보지 않은 것과 못한 것이다.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처음부터 출구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으면 사업 경영의 방향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막대한 세금 및 상속 결과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대부분의 신규 사업주들은 긴 시간 동안 일을 하며 사업의 성장에 힘쓰다 보니 출구전략을 수립하고 승계 계획을 세우는 일은 사업 생존에 대한 일상적인 요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중으로 밀려나게 된다. 다가오는 죽음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사업도 그리고 사람도 쇠퇴해 진다는 현실을 부정하는 사실은 흔히 경험하는 일상이다. 사업 성장과 확장에만 신경 써도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불편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사업주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의문이다.
개인의 정체성, 특히 창업자의 정체성은 일에 집착함으로써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하는 때를 식별하기가 어렵다. 사업을 그만 두는 기본 방식은 상속인이나 가족에게, 주요 직원에게, 외부인에게 혹은 사업을 폐쇄하는 네 가지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선택은 미리 출구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좀더 전략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방식에는 고유한 선택과 함께 복잡함이 쌓여 있다. 각각의 세부 사항을 진행하기 전에 몇가지 일반적인 팁을 제공한다.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및 고문팀을 초대한다. 최소한 이 팀에는 가급적이면 사업, 프랜차이즈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상속 설계사, 재정 및 투자 고문, 변호사 그리고 회계사가 포함 되어야 한다. 아울러 가족, 친구, 사업 파트너, 동료 가맹점주, 멘토 및 자신의 관리팀을 포함 할 수 있는 비공식 고문위원회를 구축하기를 권한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라면 위에 나열한 단 한 사람만이라도 선택하는 지혜를 추천한다.
구매자가 곧 도착하는 것처럼 사업을 운영하면서 예비 구매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잘 정돈된 손익계산서, 잘 훈련된 직원 및 인벤토리 기록등을 잘 보전 유지해야 한다. 많은 기획 전문가가 프랜차이즈와 고유한 법률 및 재정 문제를 전문으로 한다. 예를 들어 브랜드 정체성의 일환으로 대부분의 본사는 일반적으로 가맹점 판매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 할 수 있다. 혹 본사가 아직 그렇게 하지 않은 경우, 가맹점주를 위한 교육 차원에서 교육의 일부로 가맹점 판매 양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전략적인 사고 방식을 갖추는 것은 전략경영에 큰 도움을 주고 직면할 수 있는 환경 위협에서도 버틸 수 있는 큰 힘이 된다. 운영과 전략은 대체하는 관계가 아닌 서로 공존하는 관계이다. 출구전략도 마지막 카드로 쓸 수 있는 전략 중에 하나이다. 어두운 긴 터널을 지나가고 있는 지금 대유행의 시간에 빛에 대한 희망을 잃지 말고 뚜렷한 전략으로 지혜롭게 남는 사업주들이 되길 고대한다.







![[애틀랜타 뉴스] 스와니 월마트 바바리맨 석방, 조지아의 다양한 뉴스부터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image/289545/75_75.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