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LG생활가전, 美 월풀 제치고 4년 연속 영업이익 1위…매출은 2위

지역뉴스 | | 2021-01-29 10:10:29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LG 작년 3분기까지 매출도 월풀 앞섰으나 4분기에 밀려

LG전자, 월풀 매출 빠르게 추격…올해 뒤집을 수도

 

지난해 LG전자 생활가전 부문과 미국의 가전회사 월풀(Whirlpool)이 벌인 글로벌 생활가전 실적 대결은 양측의 무승부로 끝났다.

LG전자가 영업이익은 4년 연속 월풀에 앞섰으나 매출에서 근소한 차로 월풀에 뒤졌다.

 

29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생활가전 부문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면서 LG가 미국의 생활가전 강자인 월풀을 넘어 세계 1위 자리에 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었다.

 

특히 지난해 3분기까지 LG 생활가전이 매출, 영업이익 모두 월풀을 앞질러 이 기세라면 LG가 지난해 외형과 수익 모두 글로벌 1위 달성이 유력해보였다.

 

그러나 막판에 결과가 뒤집혔다. 월풀이 4분기 들어 자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유통행사 기간에 선전하면서 매출 면에서 LG전자를 앞질렀다.

지난해 월풀의 매출은 원화 환산기준 22조8천655억원(194억5천600만달러), 영업이익은 1조8천820억원(16억2천300만달러)로 집계됐다.

LG 생활가전(H&A)의 지난해 매출은 22조2천691억원, 영업이익은 2조3천526억원으로, 영업이익에서 월풀을 5천억원가량 앞섰으나 매출에서 6천억원가량 부족했다.

LG 생활가전이 4분기에 5조5천402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선전했지만 월풀이 4분기 들어 6조4천801억원(57억9천8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LG전자와 1조원 가까운 격차를 벌린 때문이다.

가전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사 매출의 절반 이상을 북미지역에서 벌어들이는 월풀은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대규모 유통행사와 크리스마스 등 연말 홀리데이 시즌인 4분기에 특히 강하다"고 말했다.

 

가전업계는 올해 글로벌 가전시장에서 양사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LG전자가 매출에서도 월풀을 가파르게 추격하고 있어 이르면 올해는 LG가 월풀의 매출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양사의 매출 격차도 점점 줄고 있다. 지난 2017년 월풀의 매출은 약 24조원, LG 생활가전은 17조원으로 격차가 7조원에 달했는데 지난해 6천억원으로 좁혀졌다.

월풀은 수년째 매출이 200억∼210억달러(23조∼24조원) 수준에서 정체지만 LG전자는 프리미엄, 신가전 등을 앞세워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지난해 1천억원대였던 양사의 영업이익 격차는 지난해 5천억원으로 벌어졌다.

LG 생활가전의 영업이익은 2017년 이후 4년 연속으로 글로벌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LG 생활가전은 글로벌 가전회사중 유일하게 영업이익률도 10.5%의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다만 양사의 실적 비교에는 환율이 변수로 작용한다. LG전자 입장에선 지금처럼 달러 약세가 이어지는 게 유리하다.

<연합뉴스>

LG생활가전, 美 월풀 제치고 4년 연속 영업이익 1위…매출은 2위
LG생활가전, 美 월풀 제치고 4년 연속 영업이익 1위…매출은 2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내 마음의 시] 새날에는

박경자 (전 숙명여대 미주총회장) 병오년 새날에는나마음 텅 비워두고 싶다하얀 설경위에생의 한 발자국  새기며새날의 일기는하늘 물감으로하늘이 쓰시게 비워두리라어둠 속에서는 빛이 생명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빛을 향한 희망의 여정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빛을 향한 희망의 여정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덴마크의 영화 [정복자 펠레]는 1988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의 작품이다.스웨덴에서 덴마크에 이민 온 나이든

〈신년사〉 박은석 애틀랜타 한인회장
〈신년사〉 박은석 애틀랜타 한인회장

존경하는 애틀랜타 한인동포 여러분!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丙午年 새해 애틀랜타 한인동포 모두에게 건강과 만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먼저 지난 한 해 애틀랜타 한인

〈신년사〉 황병구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회장
〈신년사〉 황병구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회장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丙午年 새해 미주 한인동포 및 한인 상공인 여러분께 건강과 만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지난 2025년은 트럼프 대통령 2기를 맞아 여러 환

〈신년사〉 이경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장
〈신년사〉 이경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장

존경하는 애틀랜타, 동남부지역 동포 여러분,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올 한 해 건강과 평안, 그리고 새로운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올해

〈신년사〉 김기환 동남부한인회연합회장
〈신년사〉 김기환 동남부한인회연합회장

희망찬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붉은 말의 힘찬 기운처럼 올 한 해가 여러분의 가정과 사업, 그리고 하시는 모든 일 위에 건강과 행복, 희망과 번영으로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

〈신년사〉 썬 박 월드옥타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애틀랜타 지회장
〈신년사〉 썬 박 월드옥타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애틀랜타 지회장

존경하는 애틀랜타 동포 여러분,월드옥타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애틀랜타 지회장 썬 박입니다.대한민국은 AI 3대 강국 도약이라는 중요한 도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애틀랜타 지회 역시 이

〈신년사〉 안순해 애틀랜타 코리안 페스티벌재단 이사장
〈신년사〉 안순해 애틀랜타 코리안 페스티벌재단 이사장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지난 한 해 보내주신 따뜻한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길

〈신년사〉 김백규 조지아 한인식품협회장
〈신년사〉 김백규 조지아 한인식품협회장

존경하는 애틀랜타 동포 여러분!2026년 병오년을 맞이하여 새해 인사 드립니다.지난 한해 트럼프 행정부의 쇄국정책으로 인해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애틀랜타에 뿌리내린 지 어느덧 5

〈신년사〉 이종흔 조지아한인뷰티협회장
〈신년사〉 이종흔 조지아한인뷰티협회장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뷰티 서플라이 업계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께 희망과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2025년은 조지아 뷰티협회에 큰 변화의 해였습니다. 2025년 말, 오랫동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