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개인 재정정보 유출 각별히 주의”

November 30 , 2022 8:53 AM
사회 연말 개인 재정정보 유출 각별히 주의

IRS가 밝힌 도용 방지 10가지 예방책

연말 샤핑과 내년 세금 보고 시즌 등을 앞두고 개인신용 정보를 노리는 사기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 거래시 비밀번호를 자주 바꾸고 수상한 이메일에는 답변하지 않는 등 정보 유출 예방 대책이 중요하다. 연방 국세청(IRS)은 사이버먼데이인 28일 개인정보보호 경각심을 알리기 위한 내셔널 택스 보안 인식주간을 시작했다. 덕 오도넬 IRS 국장대행은 “연말 샤핑이 시작되고 2023년 세금 시즌이 빠르게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과 개인 기기를 사용해 민감한 금융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이제부터 소중한 정보를 보호하고 사기를 조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맞춰 IRS는 다음과 같은 정보유출 피해 예방책을 제시하고 있다.

 

■보안 소프트웨어 반드시 사용

컴퓨터, 태블릿 및 휴대폰 기기를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가족 구성원, 특히 십대와 어린이의 컴퓨터 등을 보호한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확인

맬웨어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맬웨어는 랩톱, 데스크톱, 서버, 모바일 기기 등에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 공격에 사용되는 악성 코드를 일컫는다. 특히 침입을 방지할 수 있는 방화벽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메일·전화 피싱 사기를 조심

신용정보 사기범들이 개인 데이터를 훔치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의심스러운 이메일의 링크나 첨부 파일을 열면 안된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경기부양금 및 기타 세법 변경과 관련된 사기가 일반적이다.

 

■온라인에 강력한 암호를 사용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저네임과 패스워드를 쓴다면 신용정보 사기범들의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다. 패스워드를 따로 관리할 수 있는 암호 관리자를 사용할 필요도 있다.

 

■가능하면 다단계 인증을 사용

많은 이메일 제공업체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이 기능을 제공한다. 신용정보 사기범들이 계정을 쉽게 해킹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https’로 시작하는 웹사이트에서 샤핑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보안 통신을 위한 것이다. 또한 브라우저 창에서 “자물쇠” 아이콘을 찾을 필요가 있다.

 

■보안되지 않은 공용 Wi-Fi 사용 자제

도둑이 도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비밀번호로 가정 Wi-Fi를 보호

웹에 연결된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무선 프린터, 무선 도어록에서 무선 온도계에 이르기까지 보안 시스템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들은 신분도용에 대한 접근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컴퓨터와 휴대폰에 파일을 백업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컴퓨터나 전화에서 정보를 복사할 수 있으므로 재정 또는 세금 데이터를 복구하는 중요한 장소를 제공한다.

 

■재택 근무도 안전하게 해야

직장에 안전하게 연결하려면 VPN(가상 사설망)을 만드는 것이 좋다. 가상 사설망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비용의 사설망을 대체하는 효과를 얻기 위한 기술로 인터넷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용하여 둘 이상의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하여 가상의 터널을 만들고 암호화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구성된 네트웍이다.

 

<이경운 기자>

Copyright ⓒ 한국일보 애틀랜타.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