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코로나로 늘어난 온라인 금융거래 범죄 급증

미국뉴스 | 경제 | 2021-08-04 08:08:33

코로나,온라인,금융거래,범죄급증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인터넷 사용이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금융 사기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개인정보는 물론 은행 계좌와 같은 금융 정보가 해커들의 손에 들어가게 되면 재정적인 손실뿐 아니라 개인 신용도에도 큰 타격을 입게 마련이다.

은행 계좌 정보가 유출되어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일은 나와 관계없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바로 내 이야기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있다.

데이터 보안 전문업체인 ‘피드자이’(Feedzai)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발생한 금융 거래 120억건을 추적 조사한 결과 금융 사기 발생율이 전년 대비 159%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금융 사기는 우리의 현실이 된 셈이다. 그렇다면 급증하는 금융 사기에 대비해 나의 은행 계좌와 금융 자산을 어떻게 보호해야 할까?

최근 야후파이낸스가 금융 사기 범죄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보도한 내용을 정리했다.

 

■금융사기의 유형

 

연방정부 웹사이트에 따르면 금융 관련 사기 유형은 가짜 체크 사기, 공짜 체크 사기, 자동 인출 사기, 피싱 등 4가지다.

가짜 체크 사기는 위조된 체크를 보낸 뒤 피해자에게 계좌에 입금을 하도록 속인 뒤 그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현금으로 되돌려 달라는 수법이다. 현금을 보낸 뒤 은행에 가서 체크를 입금하는 과정에 위조 체크라는 것을 알게 되면 이미 늦었다.

공짜 체크 사기는 사기범들이 아무 이유 없이 보낸 체크를 현금화하는 순간 정보가 새어 나가면서 구입하지도 않은 물건 값을 지불하거나 원치 않는 대출을 떠안게 되는 사기다.

자동 인출 사기는 사기범들이 상품이나 무료 행사 참가권 등을 제공하면서 개인 정보를 빼내 자동 인출을 하는 수법의 사기 범죄다. 피싱은 첨부 파일의 이메일을 보내 파일을 여는 순간 개인 금융 정보를 빼내는 수법으로 은행 계좌나 비밀번호를 파악해 금융 사기에 이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금융 사기 범죄 유형이다.

 

■은행 계좌 보호 조치

 

1. 보안성 높은 비밀번호

당연한 이야기지만 비밀번호는 보안성이 뛰어나야 한다. 단순히 ‘12345’와 같은 일련번호나 생일과 같은 비밀번호는 피하고 가급적 특수문자가 포함된 최소 8자 이상의 비밀번호를 만들어 사용하는 게 필요하다.

개인 이메일, 소셜미디어, 은행 계좌, 신용카드 등의 비밀번호들은 반드시 암기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는 것도 좋다.

 

2.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 활용

비밀번호에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라스트패스 프리미엄’(LastPass pmium)이 추천 대상 1호다. 이 프로그램은 각종 비밀번호를 독특한 방식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며 정기적으로 변경 관리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온라인 사용시 금융 사기범들로부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여기에 사용하는 모든 비밀번호를 저장해 관리해주기 때문에 굳이 비밀번호를 외워야 하는 수고까지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2단계 인증 보호 설정

2단계 인증 보호를 설정해 두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에 접속하기 위해서 2단계의 인증 장치를 설정해 두는 것이다. 자신만이 아는 정보를 인증 장치로 설정해 금융 사기범들의 접근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범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4. 수시로 계좌 점검하기

수시로 은행 계좌를 비롯해 주요 개인 어카운트들을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 외부에서 자신의 계좌에 접근을 시도하면 경고해 주는 시스템을 사용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남상욱 기자>

 

코로나로 늘어난 온라인 금융거래 범죄 급증
 온라인 사용이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은행 계좌와 같은 개인 금융 정보들이 유출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로이터]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암 환자에게 좋다는 ‘건강 보조제’, 과연 약일까 독일까
암 환자에게 좋다는 ‘건강 보조제’, 과연 약일까 독일까

■ 워싱턴포스트 특약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항산화제·비타민·셀레늄… 암 예방 효과는 입증 안돼일부 보충제, 특정 암 위험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재발 위험·약효 저하 우려… “의사

구매 계약시와 같은 상태인가?…‘파이널워크스루’중요
구매 계약시와 같은 상태인가?…‘파이널워크스루’중요

에스크로 마감 서류에 서명하고 열쇠를 받기 전에 해야 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주택 최종 점검 절차인‘파이널 워크스루’(Final Walk-Through)다. 파이널 워크스루는 집이

401(k)로 다운페이먼트 가능… 장단점 꼼꼼히 따져야
401(k)로 다운페이먼트 가능… 장단점 꼼꼼히 따져야

트럼프 행정부가 내 집 마련의 최대 걸림돌인 다운페이먼트 마련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401(k) 은퇴저축을 활용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지 1월19일자 B 1면] ‘전국부동

성인 10명 중 7명 자선활동… 팬데믹 이전 수준 회복
성인 10명 중 7명 자선활동… 팬데믹 이전 수준 회복

기부 소폭 감소·자원 봉사↑  미국 성인들의 금전 기부는 소폭 감소한 반면 자선 활동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미국인 다수는 여전히 자선 활동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옷 잘 입네’소리 듣고 싶다면?… 패셔니스타 되는 ‘공식’
‘옷 잘 입네’소리 듣고 싶다면?… 패셔니스타 되는 ‘공식’

셋째 아이템… 바지·셔츠+13 색상… 최대 3가지 색상만  옷장 앞에서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막막할 때 ‘패션 공식’을 활용하면 자신이 정말 기분 좋게 느끼는 코디를 떠 올릴 수

SAT 응시율 여전히 높아… ACT 재정비로 추격
SAT 응시율 여전히 높아… ACT 재정비로 추격

응시율 SAT 47% vs ACT 36%SAT 전면 디지털 vs ACT 병행SAT 비영리 vs ACT 영리 기관SAT 서부·동부 vs ACT 중서부·남부 대학 입학 표준 시험인 S

대학 입시에 도움되는 AP… 학교에서 제공 안 한다면?
대학 입시에 도움되는 AP… 학교에서 제공 안 한다면?

온라인 수업·사설 준비 과정 ‘아너스·이중등록’ 대안과목감당 가능한 과목만 수강비슷한 과목 중복 피해야 ‘AP’(Advanced Placement) 과목은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수준

FDA, ‘비만치료제’ 위고비와 유사한 복합조제품 판매 금지
FDA, ‘비만치료제’ 위고비와 유사한 복합조제품 판매 금지

“위반시 단호 조치”…값싼 유사품 출시 예고 업체에 경고장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비만치료제 위고비 알약과 동일한 성분을 포함해 조제된 염가의 대체 제품을 시판되지 못하도록 했

[애틀랜타 뉴스]  SBA 비시민권자 대출 전면 차단, 애틀랜타 또 대규모 해고,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애틀랜타 뉴스] SBA 비시민권자 대출 전면 차단, 애틀랜타 또 대규모 해고,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메트로 애틀랜타의 대규모 해고 소식부터 SBA 대출 중단, 2008년생 국적이탈 마감 등 이번 주 꼭 알아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조지아주의 경제 및 한인 사회 필수 정보를 확인하세요.

"한국의 검은 반도체에 전 세계 열풍"…BBC, '김' 인기 조명
"한국의 검은 반도체에 전 세계 열풍"…BBC, '김' 인기 조명

"소박한 주식이었는데…수요 늘자 가격도 상승"'금값' 금값[연합뉴스 자료사진] "검고 바삭하며 납작한 사각 형태인 한국의 소박한 주식(主食), 검은 반도체."한국인에게는 흔한 식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