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임신 중 커피… 어느 정도까지 괜찮을까?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09-03 09:09:09

임신중,커피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정답은“전혀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

  그동안“하루 200밀리 이하로”권장됐지만

 “카페인이 사산·미숙아 등 위험 높여”새 연구

 

 

임신 중에는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게 가장 좋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임신부는 임신 중에 커피 섭취량을 하루 200밀리, 즉 12온스를 넘지 않도록 제한해야 한다는 게 미국 산부인과협회의 권장 가이드라인이다. 그런데 새로운 연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임신부는 커피를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결론이 도출된 것이다.

이번 분석은 카페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총 37건의 관찰 연구 및 메타 분석을 종합한 결과다. 임신 관련 다음의 6가지 부정적 결과, 즉 유산, 사산, 미숙아, 조산, 소아 급성 백혈병, 그리고 신생아 과체중에 대해 카페인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영국 의학협회 저널에 실린 이번 연구 보고서에서 연구진은 카페인 섭취가 조산을 제외한 나머지 5가지의 부정적 결과들과 모두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특히 카페인의 부정적 영향은 모든 연구들에 걸쳐 사산이 가장 두드려졌는데, 2배에서 5배까지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숙아와 관련된 10개의 연구들 가운데 7개에서 카페인 섭취가 미숙아 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됐다.

또 3가지의 메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산모가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소아 급성 백혈병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밖에도 유산에 대한 9개의 연구 중 8개에서 카페인이 연관됐다는 결론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이끈 아이슬란드 레이카비크 대학의 잭 제임스는 이번 연구가 관찰 분석을 바탕으로 한 것일 뿐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라며, 그러나 카페인 섭취가 임신부에게 가져오는 해로운 영향을 보여주는 축적된 증거들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그는 “증거가 직접적인 것은 아니지만 현실에서의 영향은 보이는 것보다 강력하다”며 “임신 중에는 카페인 섭취를 절대적으로 피할 것을 권고해야 할 근거는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By Nicholas Bakalar>

 

임신 중 커피… 어느 정도까지 괜찮을까?
임신 중 커피… 어느 정도까지 괜찮을까?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