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대한항공, 1.5배 넓은 ‘프리미엄석’ 띄운다

미국뉴스 | 경제 | 2025-08-06 09:32:29

대한항공, 1.5배 넓은,프리미엄석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좌석 클래스’ 전면 개편

3천억 투입 항공기 11대 개조

 

대한항공이 9월 중순부터 도입하는‘프리미엄석'예상이미지.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9월 중순부터 도입하는‘프리미엄석'예상이미지.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주력 대형기 업그레이드에 3,000억 원을 투입한다. 기단 현대화를 통해 서비스질을 끌어올리겠다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 방침을 반영한 조치다. 이번 투자로 새로운 좌석 클래스인 ‘프리미엄석’을 놓는 등 좌석 체계를 손보고 기존 좌석을 모두 뜯어고친다. 이 과정에서 일반석 좌석 배치는 ‘3-3-3’에서 글로벌 스탠더드로 불리는 ‘3-4-3’으로 변경된다.

 

대한항공은 3,000억 원을 들여 주력 대형기인 ‘보잉 777-300ER’ 11대를 업그레이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기종은 2개 엔진(쌍발형)에 긴 기체(73.9m)로 효율적 중장거리를 소화할 수 있어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에 상당히 인기다. 대한항공도 미주노선 등에서 총 25대를 운영 중이고 이중 절반 가까이 실내를 새롭게 꾸미는 것이다. 대한항공은 “기단 현대화와 고객 서비스 향상이라는 기조에 맞춘 투자”라며 “9월 중순부터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좌석 체계 개편이다. 기존 ‘일등석, 프레스티지석, 일반석’에서 ‘프레스티지석, 프리미엄석, 일반석’ 구성으로 바뀐다. 대한항공은 일등석은 없어지고 프리미엄석이 생기는 데 방점을 찍었다. 일반석보다 10% 비싼 가격에 50%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대한항공은 “프레스티지석은 부담되지만 일반석보다 편안한 좌석을 원하는 수요층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 프리미엄석은 B777-300ER 기체에 2-4-2 구조로 총 40석이 놓인다. 앞 좌석과 간격은 39~41인치로 일반석보다 6, 7인치(약 15~17㎝)가량 넓다. 좌석 등받이는 소형기 프레스티지석 수준인 130도까지 젖힐 수 있다. 머리 받침대 양옆에 날개 형태의 ‘프라이버시 윙(Privacy Wing)’을 장착해 옆 승객과의 시선 간섭을 줄이고 4K화질 15.6인치 크기 화면도 제공된다.

 

또 주목할 건 일반석이다. 대한항공은 프리미엄석을 도입하는 좌석 체계 개편을 계기로 B777-300ER 기내 좌석을 모두 바꾸는데 이 과정에서 일반석 배치가 기존 ‘3-3-3’에서 ‘3-4-3’이 된다. 총 3개 영역에 좌석이 3개씩이 들어간 기존 배치에서 중간 영역 좌석이 4개로 늘어나는 것이다. 한정된 공간에 좌석이 늘어나면서 좌석 너비(팔걸이 안쪽 공간)는 1인치 줄어 ‘17.1인치(약 43.4㎝)’가 되고 일반석 좌석 수는 26석(291석 규모 기체 기준) 늘어난다.

 

앞서 대한항공이 B777-300ER 기종 일반석 배치를 3-4-3으로 바꾼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여행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좌석이 불편해지는 거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연맹도 “단순한 좌석 개조를 넘어 승객 1인당 공간을 축소해 장시간 비행의 편의성과 안전성까지 위협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대한항공은 B777-300ER 기종을 운항하는 글로벌 FSC 25개 중 18개가 일반석에서 3-4-3 배치를 사용해 ‘글로벌 스탠더드’라는 점을 강조한다. 여기에 좌석을 최신식으로 바꾸면 소비자 편의가 보강된다고 한다. 대한항공은 “새로운 일반석 좌석은 슬림 시트를 장착해 승객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앞뒤 공간을 더 넓혔다”며 “4K 화질의 화면을 기존 프레스티지석 모니터에 버금가는 13.3인치 크기로 키웠다”고 설명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국제장물조직 귀넷 아시안 남성에 중형
국제장물조직 귀넷 아시안 남성에 중형

귀넷 카운티 노크로스 거주 아시안 남성 콩 젠 니가 국제 장물 유통 조직을 운영한 혐의로 징역 7년과 벌금 10만 달러를 선고받았다. 니는 택배 절도 등으로 확보한 500만 달러 상당의 전자제품을 홍콩과 두바이 등지로 밀반출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번 수사는 귀넷 복합범죄수사팀의 정한성 부장검사가 주도했다.

레이니어 호수 물속서 차량 발견
레이니어 호수 물속서 차량 발견

16일 오전 레이니어 호수 티드웰 파크 인근에서 물에 잠긴 차량이 발견되었다. 보트를 타던 시민의 신고를 받은 포사이스 셰리프국과 홀 카운티 잠수팀이 현장에 출동해 인양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정확한 사고 경위와 인명 피해 여부를 조사 중이다.

애틀랜타 거래 주택 10채 중 7채  ‘호가 이하’
애틀랜타 거래 주택 10채 중 7채 ‘호가 이하’

지난해 메트로 애틀랜타 29개 카운티에서 거래된 주택의 69%가 호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매되었으며 평균 할인율은 7.3%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레드핀은 매도 물량 증가를 원인으로 분석했으나 전문가들은 여전히 높은 주택 가격과 금리 부담으로 인해 완전한 구매자 시장 진입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태권도 통해 청소년 마약 퇴치 나선다
태권도 통해 청소년 마약 퇴치 나선다

청소년마약퇴치위원회(COYAD)와 국기원이 2026년 2월 11일, 청소년 마약 예방 활동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최근 심각해진 청소년 마약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태권도 정신인 자기 통제와 책임감을 기반으로 한 건전한 청소년 문화 조성에 나섭니다. 앞으로 COYAD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국기원은 국내외 태권도 네트워크를 활용해 예방 교육과 캠페인을 전개하며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환경을 만드는 데 협력할 방침입니다.

최장수 애니 '심슨 가족' 800회 맞아…"종영은 멀었다"
최장수 애니 '심슨 가족' 800회 맞아…"종영은 멀었다"

1987년 시작돼 30년 가까이 황금시간대 지킨 애니…미 중산층 가족 다뤄'심슨 가족' 벽화[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의 최장수 시트콤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심

한국여권 재외공관선 40% 더 비싸
한국여권 재외공관선 40% 더 비싸

10년 복수여권 수수료 한국 5만원·미국선 50불 외교부 20년째 환율 무시 “행정편의 비용 전가”대한민국 여권. [연합]  재외국민이 애틀랜타 총영사관이나 주미대사관 등 미국내

‘반 ICE’ SNS 색출 나선 국토안보부
‘반 ICE’ SNS 색출 나선 국토안보부

계정 개인정보 요구 논란구글·메타·레딧 등 기업에 행정소환장 수백건 발송 NYT “제한적 수단 남용”  LA 다운타운의 이민 구치소 앞에서 군중들이 반 ICE 시위를 벌이고 있다.

트럼프 “중간선거서 신분증 의무화”
트럼프 “중간선거서 신분증 의무화”

“우편 투표도 금지” 의회서 법안 무산시 행정명령 강행 시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에 전국적 ‘유권자 신분증(Voter ID)’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며,

한인 5세 여아 친부 폭행·학대로 사망 “주정부 책임”
한인 5세 여아 친부 폭행·학대로 사망 “주정부 책임”

작년 워싱턴주 사건 “신고 후에도 방치”유가족들 소송 제기 지난해 워싱턴주 페더럴웨이에서 한인 아빠가 5세 딸을 학대하고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로 체포·기소돼 한인사회에 큰 충격을

한인 살인범 한국 도피 24년만에 잡혔다
한인 살인범 한국 도피 24년만에 잡혔다

2002년 뉴욕 한인타운서 말다툼 앙심 흉기 살인 한국서 체포 미국 송환 한미 범죄인 인도 공조 지난 2002년 뉴욕 한인타운에서 한인 남성을 잔혹하게 흉기로 찔러 살해한 뒤 한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