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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칼럼] 의와 칭의(Justice And Justification, 마Matt. 5:6)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4-11-07 08:19:44

신앙칼럼,방유창 목사 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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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마 5:6). 예수님은 목적이 이끄는 삶(Purpose-driven Life)의 롤 모델(Role Model)이십니다. 목적이 없는 인생은 허무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어디에 목적을 두고 이 같은 삶을 살라고 분명히 제시하셨는데, “주리고 목마름”을 목적을 두되 그 “주리고 목마름”의 대상이 <의>라고 말씀하십니다. 

성경말씀 가운데 구약의 의는 정의 곧 <율법적 의>라면 신약의 의는 <복음의 의>로서 협의적으로 말하면 “칭의(Justification)”를 말씀합니다. 의는 결코 세속적인 행복을 두고 말씀하지 않습니다. 그 결정적인 근거는 하박국 선지자가 외친 합 2:4와 아모스 선지자가 외친 암 5:24입니다. 이 두 성경의 근거를 찾아보면 합 2:4의 의는 곧 하나님을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 2:4). 그리고, 아모스 5:24의 의는 곧 하나님의 의인 정의(Justice)를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암 5:24).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의는 소위 기복신앙에서 외치는 바닷물 같은 행복을 두고 말씀하시지 않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Righteousness)인 것입니다. 행복을 찾아가는 자는 결코 행복을 발견하지 못하고 결국 비참함을 경험하는 불행한 운명을 만나는 것이겠지만,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의를 찾는 자는 그 의에 대한 간절함으로 말미암아 의뿐만 아니라, 행복도 함께 찾게 된다는 지혜를 주시고 계십니다. 행복은 보상이지 결코 목표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예수님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스스로 의로운 존재가 결코 될 수 없는 불완전한 존재 즉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취한 선악과의 원죄(Original Sin)때문에 근본적으로 혼자의 힘으로 스스로는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는 필사의 존재(Mortal Being)입니다. 

그래서, 사랑의 목자(The Loving Shepherd),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대속의 죽음, 십자가의 사랑으로 인간이 치러야 할 원죄의 원천적인 필사의 죽음(Mortal Death)을 십자가에서 피 흘려 대신 죽게 만드신 것입니다. 이 엄청난 천국의 비밀을 바울은 롬 1:17에서 이신칭의의 복음 즉 칭의의 진리(Justification)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 

의는 <오직 예수>, <오직 믿음>의 복합체입니다. 예수님께서 피 흘리신 십자가의 보혈을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의 의에 결코 도달할 수 없습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롬 14:17 말씀이 그 근거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 14:17).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마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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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칼럼] 의와 칭의(Justice And Justification, 마Mat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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