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에릭남 "집·행복·공허…인간이 지닌 고민들, 노래로 풀었죠"

한국뉴스 | | 2023-09-24 09:44:42

에릭남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데뷔 10주년에 새 정규음반…정신건강 케어 앱으로 타임지 수상도

"신체처럼 정신건강도 신경 써야…'비교'보단 '과정'서 행복 찾아요"

 

가수 에릭남[디 에릭남 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가수 에릭남[디 에릭남 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집'이란 제게 어떤 의미였을까요? 집을 가지면 우린 행복해질까요? 우린 뭘 이루려는 걸까요? 우리가 인간으로서 자주 갖는 이러한 고민을 노래로 풀어봤어요."

가수 에릭남은 24일 연합뉴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새 정규음반 '하우스 온 어 힐'(House on a Hill)에 대해 이같이 소개했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온리 포 어 모먼트'(Only for a Moment)를 비롯해 '하우스 온 어 힐', '돈트 리브 옛'(Don't Leave Yet) 등 총 8곡으로 구성됐다.

에릭남은 새 앨범 작업 과정에서 영국 기반 아티스트 혼네·오 원더와 프로듀서 래빗·케빈 개럿과 협업했다.

 

앨범에 등장하는 '집'은 단순히 거주의 장소 혹은 투자 대상에 머무르지 않는다. 인간을 쉴 새 없이 달리게 하는 원동력, 목표, 혹은 성공 그 자체와 이에 따르는 여러 고민의 집약체다.

에릭남은 "(이번 앨범을 만들면서) '난 언제 가장 행복할까?' 혹은 '어떤 상황에서 우울하고 공허할까?' 또는 '나는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을까?' 같은 고민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창문이 많고 천장이 조금 높은 집에서 사랑하는 가족과 화목하게 사는 게 꿈"이라고 덧붙였다.

앨범은 주로 밝거나 따뜻하고, 듣기 편한 세련된 곡들로 채워졌다. 타이틀곡 '온리 포 어 모먼트'는 아무런 예고 없이 찾아온 운명적인 사랑을 만난 순간을 묘사한 노래다.

에릭남은 "아티스트로서 장르를 따지지 않고 곡 작업 시 그날의 분위기와 그때그때의 감정과 심정을 표현하려 하는 편"이라며 "팝을 기반으로 록, 재즈,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발라드 등을 자유로이 오간다"고 말했다.

타이틀곡과 관련해 어떤 종류의 사랑을 꿈꾸느냐고 묻자 "나는 둘 다 좋다. 우연히 만나든, 오래 알다가 (연인으로) 만나게 되든 둘 다 좋다"고 했다.

물론 인생사 고민을 녹인 앨범인 만큼 밝은 곡만 담긴 것은 아니다. '내가 차라리 내가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읊조리는 '아이 위시 아이 워즌트 미'(I Wish I Wasn't Me) 같은 곡에서는 쓸쓸함이 진하게 배어 나온다.

에릭남은 이에 대해 "가수로서 투어 콘서트를 하면 큰 보람을 느끼지만, 무대에서 미친 듯이 노래하고 무대에서 내려오면 엄청 공허하고 외로울 때가 있다"며 "이를 솔직하게 표현해 보고 싶었다"고 했다.

 

가수 에릭남[디 에릭남 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2017년 이래 올해까지 투어 규모를 꾸준히 늘려 현재는 무려 약 80개 도시를 도는 대규모 월드투어를 앞두고 있다.

에릭남은 "겉으로는 성공했고, 엄청 화려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비어있을 수 있다는 바로 그 심정을 노래했다"고 덧붙였다.

에릭남은 앨범과 인터뷰를 통해 '내면'과 '속'을 연신 강조했다.

에릭남은 2019년 콘텐츠 제작사 '다이브 스튜디오'를 형제들과 공동 설립해 셀프 정신건강 케어 앱 '마인드셋'(Mindset)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높이 평가 받아 최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분야 외에서 노력한 이들을 선정하는 '제2회 타임 100 임팩트 어워즈'를 수상했다.

에릭남은 "모든 사람이 불안, 우울, 외로움 등 다양한 정신적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많이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다"며 "친구들 혹은 주변 사람에게 정신건강에 관련된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이것을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할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신체 건강을 다루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건강을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가치와 목표를 자신 안에서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 주변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고, 스스로 만족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릭남은 지난 2013년 '천국의 문'으로 데뷔한 이래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그는 그 소감으로 "가수라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고 팬과 지인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그리고 마음을 울릴 수 있는 가수가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이 아닌 시작"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이 아닌 시작"

어도어 전속계약 해지 후 첫 입장…"때가 되면 소송 상황 밝히겠다"  최근 소속사 어도어로부터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받고 어도어와 손해배상 소송을 벌이고 있는 걸그룹 뉴진스 출신 다

보아, SM과 25년 만에 작별…"한류 개척한 '아시아의 별'"
보아, SM과 25년 만에 작별…"한류 개척한 '아시아의 별'"

2000년 14세에 데뷔…"SM의 자부심이자 자랑이었다" 가수 보아가 데뷔부터 함께했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떠난다.SM은 12일 "보아는 (지난해) 12월 31일을 끝으로 2

당뇨병 환자 발 절단하면 사망률 암보다 높아
당뇨병 환자 발 절단하면 사망률 암보다 높아

한승규 고려대 구로병원 성형외과 교수 발에 생긴 작은 물집 하나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페르시아 의학자 이븐 시나가 문헌에 기록한 이래 1,000년 넘게 인류를 괴롭혀온 ‘당뇨

치매 예방효과 탁월한 활동은 ‘춤’… 위험 76% 낮춰
치매 예방효과 탁월한 활동은 ‘춤’… 위험 76% 낮춰

■ 워싱턴포스트 특약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운동·창의성·사회적 교류 결합… 뇌 건강 특효걷기·수영보다 효과 뚜렷… 음악만으로도 효과균형 감각·근력도 향상… 자신에 맞는것 시도를 

목·어깨·팔이 갑자기 찌릿하다면?… ‘근막동통증후군’ 일수도
목·어깨·팔이 갑자기 찌릿하다면?… ‘근막동통증후군’ 일수도

근육 뭉쳐 생기는 통증스트레칭·바른 자세를” 목과 어깨, 팔이 찌릿하거나 저린 증상이 생기면 흔히 ‘담이 결리다’라고 표현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일상화한 현대인에게서 흔히 발생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개선하려면 체중 3.5㎏ 줄여라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개선하려면 체중 3.5㎏ 줄여라

김성권 서울대 명예교수·서울K내과 원장   만성콩팥병의 3대 원인 질환은 당뇨병·고혈압·사구체신염이다. 과거에는 사구체신염이 1위, 고혈압이 2위, 당뇨병이 3위였다. 하지만 고혈

재외국민 한국 정착 돕는다
재외국민 한국 정착 돕는다

귀환동포정착지원과재외동포청에 신설돼“우수인재 유치·지원”  김경협 재외동포청장이 2026년 업무 추진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재외동포청(청장 김경협)은 해외에서 생활하

방탄소년단 ‘봄날’ 멜론 연간차트 9년째 롱런 위엄
방탄소년단 ‘봄날’ 멜론 연간차트 9년째 롱런 위엄

그룹 방탄소년단(BTS) [빅히트 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방탄소년단이 국내 음원 사이트 멜론에서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방탄소년단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 'YO

케빈 김 주한 미 대사대리 전격 이임
케빈 김 주한 미 대사대리 전격 이임

부임한지 70여일 만에 1년째 주한대사 ‘공백’  케빈 김 [연합]  케빈 김 주한 미국 대사대리가 전격 미국으로 복귀했다. 부임 70여일 만에 이임한 것이다. 7일 외교부에 따르

제5회 ‘정지용 해외문학상’ 공모

재미시인협 2월28일까지 재미시인협회(회장 지성심)가 한국 근대시의 선구자 정지용 시인의 문학 정신을 계승하고 해외 한인 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5회 정지용 해외문학상을 공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