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참 행복을 소망하는 자입니까?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을 참 목적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이 진리를 몸소 터득하신 만유의 구주, 영원한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하신 말씀에 가장 높고 최후의 목적을 두는 사람, 그 사람은 <참 행복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입니다.
자기 길을 가기에 분주한 세상을 향하여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거짓 선지자는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좋은 나무는 아름다운 열매를 맺느니라”(마 7:13-20).
우리 시대의 모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주님은 시대를 관통하는 질문을 하십니다.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눅 6:46) 예수님의 말씀의 논지는 “순종의 길”을 가라고 하신 뜻입니다. 예수님 말씀에 순종함으로 삶의 생기가 충만한 길, 바로 이 길이 예수님이 걸어가라고 하신 <좁은 길(The Narrow Road)>입니다. 상식과 정보에 의존하는 세상의 길이 아닌 비 상식, 비 논리의 길, 예수 그리스도가 말씀하시는 ‘천로(하늘 가는 밝은 길)’를 걷기를 소망하는 자들이 걸어가야 할 길입니다. 이것이 <순복음>이요 생명과 기독교 제자도를 위한 <참복음>입니다.
이 복음에 눈을 뜨는 순간, 이때부터 로고스 예수 그리스도가 제시하시는 <좁은 길(The Narrow Road)>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천국이 모두에게 열렸으니 그 사실에 비추어 인생을 다시 생각하라”(마 4:17). 왜 예수님은 넓은 문을 버리고 하필이면 좁은 문을 선택하라고 하셨을까? 좁은 문은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의 잣대로 생각하는 <교리의 정확성>이 아닙니다. <좁은 문>은 정확한 교리에 무지하여도 예수님을 나의 구주 나의 왕으로 전폭적으로 신뢰하며 믿는 자들이 많은 것이 그 첫번째 증거입니다. 정반대로, 교리에 정통하고 정확무오해 보일지라도 마음에는 증오와 분노로 가득차 용서와 무관한 자들이 많음이 두번째 증거입니다. 반면에, <넓은 문>이란 세상사 모든 일을 내 마음의 잣대로 사는 <방종의 삶>입니다. 마태복음 7장에서 예수님이 제시하시는 <좋은 나무>는 그 열매가 순종입니다. 순종이란 오직 예수님과의 깊은 교제를 통해서만이 형성되는 우리의 존재(나무의 “속”)의 귀결입니다.
양의 옷을 입은 이리는 우리 시대의 소위 <흔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그들은 외면의 행위로는 영락없는 예수님의 참 제자인 척 꾸미려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그 내면의 진정한 실체는 곧 발각이 되고 맙니다. <좁은 길, 좋은 나무>는 예수님이 가장 좋아하시는 순종의 길, 참 제자의 삶입니다. 좁은 길은 예수님이 함께 하시는 길입니다. 좁은 길은 예수님이 진심으로 바라시는 길입니다. “바라건대, 그 길을 가는 그대는 그대를 위하거나 반대하는 사람에 대해서 지나치게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지혜입니다. 다만 그대가 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동행하시도록 일하고 계획하십시오.”
이 길을 제시한 예수 그리스도의 참 제자, 토마스 아 켐피스는 이 길을 이미 체득한 자입니다. 당연히, 우리 역시도 동일한 마음의 체득이 있어야 합니다. <좁은 길, 좋은 나무>는 우리 시대의 참 행복자가 걷는 바른 길이요,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가 되어 “반석 위에” 인생을 짓는 복된 삶의 패러다임입니다(고린도전서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