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옥세철의 인사이드] 누적된 전쟁피로증세는 결국…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4-03-27 13:01:43

옥세철의 인사이드, 전쟁피로증세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길이길이 기억된다. 그럴 정도로 한국 정치사에서 가장 유명한 선거 구호는 무엇일까. “못살겠다 갈아보자”가 아닐까. 1956년 제 3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이 내세운 구호로 오늘날에도 회자되고 있다. 

“It’s the economy, stupid(문제는 경제야, 바보야)”- 1992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민주당의 클린턴 진영이 내 건 유명한 구호다. 그 저작권자는 제임스 카빌으로 민심은 민생과 직결되고 그 민생 이슈는 바로 선거판의 상수라는 사실을 함축적으로 강렬히 전하고 있다. 

그 한 마디 구호에 걸프전 승리로 한 때 90%를 웃도는 지지율을 기록했던 조지 H. W. 부시가 그만 넉아웃되고 말았다.  

실업률은 사상 최저수준이다. 경제는 분기당 3% 이상 성장하고 있다. 증시는 계속 호황을 구 가 하고 있고 오르기만 하던 금리도 마침내 내릴 기미를 보이고 있다. 전 세계 톱 10 기업 중 8개가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다. 대선의 해인 2024년 3월 현재 미국의 경제 성적표다.   

“It’s the economy, stupid”- 이게 통한다면 현직인 바이든의 재선은 ‘따 논 당상’이어야 한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바이든이 트럼프에게 계속 밀리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여론조사에서 바이든은 네바다, 조지아, 미시건, 애리조나,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등  6개 경합 주 중 위스콘신을 제외한 5개 주에서 열세로 드러났다. 2월의 NBC뉴스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3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판의 바람도 심상치 않다. 바이든에게 결코 유리하지 않은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노인성 치매증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다.’ 80대 고령에 진입한 바이든에게 따라 다니는 말이다. 멕시코와의 국경지역은 불법입국자들로 넘쳐나고 있다. 현재의 경제적 호황을 바이든 행정부의 치적으로 보는 유권자들은 38%에 불과하다. 65%의 미국인들은 트럼프 시절 호경기를 기억하고 있다. 이런저런 것들이 바이든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이게 다가 아니다. 선거판의 종속변수에 불과했다. 그 해외정책 이슈가 2024년 대선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면서 이 역시 바이든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싱크 탱크 채트햄 하우스의 지적이다.  

AP/NORC의 최근조사에 따르면 해외정책을 국정의 가장 중요한 5대 이슈의 하나로 꼽은 유권자는 38%로 전년의 18%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유는 자명하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3년 째 이어지고 있다. 뒤이은 것이 하마스의 이스라엘 테러공격에 따른 가자 전쟁이다. 그 전쟁의 불길은 전 중동지역으로 번질 기세다. 그리고 대만해협, 남중국해에서도 긴장은 계속 고조되고 있다.  

‘다발성 위기가 뉴 노멀’이 됐다고 할까. 이와 동시에 그 정체가 점차 선명해지고 있는 것은 러시아, 중국, 이란, 북한과 하마스, 헤즈볼라 등 테러집단이 연계된 거대 ‘악의 축’이다.  

이 같은 정황에서 치러지는 게 올 대선이기 때문이다.  

천하대란으로 빠져들고 있는 국제정세. 이 상황에서 미국의 표심에 은연 중 만연되고 있는 것은 불안감과 피로증세다.  

‘이러다가 혹시 3차 대전이…’하는 불안감은 ‘강력한 지도자 대망론’으로 이어진다. 바이든과 트럼프. 둘 중 누가 더 강력한 지도자로 보일까. 기억력 상실증에 걸린 것 같고 걸핏하면 쓰러지는 바이든은 이 이미지 경쟁에서 불리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하나같은 지적이다.  

유럽에서, 중동에서, 동아시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밀려들고 있는 흉흉한 파도. 이에 대한 바이든의 접근방식 또한 많은 유권자들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퀴니피악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60%의 유권자는 바이든의 해외정책에 미답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것으로 드러났다. 이스라엘-하마스전쟁에 대한 바이든의 대응방안에는 62%가, 멕시코국경문제 처리에는 63%가 불만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AP/NORC조사는 바이든의 중국과의 관계 처리방식에 38%만이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왜 이토록 부정적 반응 일색일까. ‘바이든 집권 4년 동안 유권자들이 목도해온 것은 위기의 계속적 발생이다. 그리고 그 위기들은 더 확산될 기미다. 그런데 위험을 최소화할 구체적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의 월터 러셀 미드의 질타성 지적이다. 

이와 반비례해 나토 탈퇴를 공언하는 등 자못 황당하기까지 한 트럼프의 MAGA(Make America Great Again)식 접근방법에 보다 많은 유권자들이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 가디언지의 분석이다. 

어디서 비롯된 현상인가. 20년 끌어온 중동전쟁으로 전쟁이라면 염증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다가 우크라이나 전쟁이 3년째 이어지면서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이게 유권자들의 밑바닥 정서로 그 피로감의 반영 결과로 보여 지고 있다.  

여기서 하나의 아이러니가 발견된다. 반세기 동안 워싱턴 인사이더로 해외정책을 다루어왔다. 때문에 본인 스스로도 ‘해외정책 대통령’으로 기억되기를 원한다. 그런데 해외정책이란 변수가 그런 바이든의 대선 레이스에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어서다. 

이는 다름이 아니지 않을까. ‘세계의 경찰, 전 세계의 필수불가결한 나라로서의 미국이라는 아이디어’에 미국의 유권자들은 점차 회의적이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그런….              <옥세철 LA미주본사논설위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자와 명언]  斷 層 (단층)

*끊을 단(斤-18, 5급) *층 층(尸-15, 5급) 어긋나거나 어그러져서 좋을 게 없다. 어그러진 지층을 이르는 ‘斷層’에 대해 바르고 야무지게 살펴본 다음에 법도에 어긋나는

[행복한 아침] 뉴스 현주소

김정자(시인·수필가)   지구촌 나날은 온통 어두운 뉴스 일색이다. 뉴스로 해가 뜨고 뉴스로 해가 진다. 행복을 실어주는 뉴스거리보다 불안한 뉴스 일색으로 부정적 정서를 불러들이는

[발언대] 품격사회 가로막는 정치인들의 막말

선거를 말의 전쟁이라 하지만 이번 고국의 국회의원 선거는 정치인들의 막말이 난무했다. 아니면 말고의 무책임하고 근거 없는 말, 야비한 말, 모질고 거친 말, 말꼬리 잡는 말, 깐족

[신앙칼럼] 풍성한 고독(Affluent Solitude, 전도서Ecclesiastes 12:7–8)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프랜시스 톰슨의 시, <하나님 나라>는 우리에게 풍성한 고독이 무엇인지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오, 보이지 않는 세계여/우

[정숙희의 시선] '호모 플라스티쿠스'
[정숙희의 시선] '호모 플라스티쿠스'

양파, 깻잎, 고추, 감자, 오이, 상추, 토마토, 각종 과일… 마켓에 가면 가장 먼저 돌게 되는 야채부에서 일상적으로 집는 식재료들이다. 모든 야채는 따로따로 비닐봉지에 담아야한

[수필] 청파 언덕

박경자(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그 날 눈 쌓인 청파 언덕복사꽃  휘날리는 교정에열 아홉 소녀가사랑에 열병 앓던  긴 기다림추억의 청파 언덕오늘 다시 그리워… 명당은 명인을 낳

[독자기고] 미주 한인 태권도 고단자 총회
[독자기고] 미주 한인 태권도 고단자 총회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1974년 미국 볼티모어에 이민짐을 풀고 2개월간 가구공장에서 가구공으로 일을 하다가 그만둔 후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 잘 살아보겠다고

[발언대] 트럼프의 첫 형사재판

지난 4월15일 뉴욕주의 도널드 트럼프 형사재판의 막이 올랐다. 2016년 대통령선거 준비가 한창이던 2015년 사건으로서 트럼프를 기소한 4개 법원 91개 혐의 중 첫 번째로 열

[뉴스의 현장] 노숙자 대책 이대로 좋은가

얼마 전 LA 한인타운에서 길거리의 노숙자들을 안전한 시설로 옮기기 위한 LA 시정부의 ‘인사이드 세이프’ 활동이 진행됐다. LA시가 심각한 노숙자 문제 완화를 위한 1차적 대책으

[이 아침의 시] 벚꽃
[이 아침의 시] 벚꽃

‘벚꽃’ - 유자효  기적처럼 피어났다 벼락처럼 오는 죽음  박혜숙 ‘Alter’단 두 행의 시가 종이를 베는 검처럼 예리하다. 벚꽃이 피고 지는 찰나에 대한 통찰이 삶 전체를 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