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박사 썬박
요즘 집 모기지 이자율이 많이 낮아졌다. 때문에 집을 구매하거나 재융자(Refinance)를 받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재융자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서류들이 있지만 그 중에 필요한 서류 가운데 한 가지는 모기지 회사에서 요구하는 터마이트 인스펙션 레터(Termite inspection Report)이다.
이 경우, 터마이트 회사에 연락하면 융자하는 집에 대한 터마이트 인스펙션을 하게된다. 터마이트 인스펙션은 흰개미라고 불리우는 터마이트가 집을 갉아먹는 피해를 주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라이센스를 보유한 터마이트 인스펙터만이 그 일을 수행하고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보통 3장이 한 세트로 구성된 터마이트 인스펙션 레터는 각 한 부씩 모기지 회사나 부동산, 크로징하는 변호사, 나머지는 터마이트 회사가 보관하게 된다. 정식 명칭은 Wood Destroying Organism Inspection Report 라는 즉 '나무 파손 벌레 조사 보고서'라는 의미의 약간 긴 이름을 사용하며 이 레포트를 통해 모기지 융자 회사는 집의 가치가 손상되지 않았는지를 참고하는 주요 자료로 활용한다.
터마이트 인스펙션은 인스펙터가 집안과 밖을 정밀하게 점검하게 된다. 과거에 터마이트 공사는 없었는지, 심한 워터 데미지(water damage)로 인한 터마이트 의심 부분은 없는지, 현재 터마이트 데미지는 없는지를 정밀하게 점검한 후에 터마이트 인스펙션 레터를 작성하게 된다. 또한 터마이트 관리를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고객은 터마이트 레터에 터마이트 관리 기간을 기록하게 되어 있다. 언제 관리를 시작했고, 유효기간이 언제까지인지를 기록하게 되어 있다.
만일 터마이트 인스펙션 중 터마이트 피해가 발견되면 반드시 터마이트 공사가 이루어져야 되며, 인스펙터는 이 사실을 인스펙션 레포트에 정확히 기입을 해야 한다. 터마이트가 있는 집은 재융자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터마이트가 발견되면 즉시 터마이트 전문회사에 의뢰해 관리를 받고, 터마이트 치료를 해야 한다.
터마이트 전문 회사는 모든 조치를 한 후에 현재는 터마이트가 없다는 레터를 다시 발행하게 된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터마이트 레터는 1개월간만 유효하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터마이트의 피해 진행 속도가 빠르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아무쪼록 집 재융자가 많이 이루어지는 요즘, 순조롭게 터마이트 인스펙션을 마치기를 바란다.
벌레에 대한 문의 사항은 성실하게 답변해 드릴 것이며 긴급사항인 경우 전화주거나, 3230 Steve Reynolds Blvd., Suite 211, Duluth, GA 30096에 위치한 회사 사무실로 방문하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문의:678-704-3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