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뉴스의 현장] 인생도 돌고 바닷물도 돌고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3-06-07 12:08:49

뉴스의 현장, 남상욱 LA미주본사 경제부 차장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남상욱 (LA미주본사 경제부 차장)

“해가 뜨고 해가 지면 달이 뜨고 다시 해가 뜨고 / 꽃이 피고 새가 날고 움직이고 바빠지고 / (중략) / 다시 돌고, 돌고, 돌고, 춤을 추듯 돌고, 노래하며…” 

1988년 한국에서 히트한 ‘들국화’의 멤버였던 전인권의 ‘돌고, 돌고, 돌고’ 중 일부 노랫말이다. 해와 달이 뜨고 지듯이 사람들도 만났다가 헤어지는 우리의 삶이 돌고 도는 것이라는 내용의 노래다. 요즘 들어 부쩍 듣고 있는 노래이기도 하다.

40년 가까이 지난 이 노래를 다시 소환하게 된 것은 최근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와 관련해서 “바닷물은 돌고 도는 것인데 한국이 너무 호들갑을 떨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을 놓고 한바탕 격론을 벌였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선 찬반이 팽팽하게 맞섰다. 마치 현재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의 닮은 꼴이었다. 

지난달 31일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처리 시설을 점검한 한국 정부의 시찰단은 “구체적 자료도 확보해 과학 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고 “이번 시찰 내용을 토대로 오염수 처리 설비의 성능이 기준에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종합 분석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시찰단이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내놓을 결론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가 이달 중에 나오는 것과 시차를 두고 공개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 정부 시찰단이 지난달 일본 방문 때부터 일종의 ‘요식 행위’가 될 것이란 비판이 거셌던 것이 사실이다. ‘시찰단’이란 명칭에서도 나타나듯이 자체 조사보다는 후쿠시마 원전의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전해주는 자료에 의존해야 하는 한계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시찰단이 오염수의 해수 방류의 정당성만을 확보해 줄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시찰단이 요식 행위가 될 가능성을 제기하는 데는 나름 근거가 있다. 

먼저, 지금까지 IAEA가 오염수 방류에 대해 갖고 있는 판단은 일본 정부의 시각과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 IAEA는 그간 내놓은 수차례 보고서에서 일본정부의 오염수 처리 방식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1957년 설립된 IAEA는 원전 정책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확대를 전제로 하고 있는 국제기구다. 여기에 원전 강국인 일본의 강력한 영향력 아래에 있는 국제기구이기도 하다. 

한국 외교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IAEA의 정규 예산 분담률을 살펴보면 일본은 8.2%로 미국(25%), 중국(11.6%)에 이어 3번째로 많다. 

오염수 방류에 보조를 맞추고 있는 미국의 분담률과 합하면 33.2%로 압도적인 수치다. 이번 달 IAEA 최종 보고서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차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미국이 취하고 있는 이중적인 잣대도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기후 변화 등 환경에 정책 최우선 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힘을 실어준 것은 최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 공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탓이다. 일본과 공조로 재선에 성공하는 게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실익이 더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후쿠시마를 비롯해 아오모리, 지바, 군마, 이바라키 등 14곳의 농수산물 100여종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방사성 핵종 오염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수입 금지의 이유로 후쿠시마 사고 직후인 2011년 이후 12년째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는 당장 LA 한인들의 먹거리 불안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한인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당수 한국산 수산물들은 한국 근해와 주변국 바다에서 잡힌 것들이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되면 한국산 수산물을 놓고 선택의 고민을 해야 한다. “먹어야 할까, 아니면 말아야 할까”를 놓고 말이다.

맞다. 바닷물은 전인권의 노랫말처럼 돌고, 돌고, 돈다. 예전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들의 현실이 되는 이유다. 

[뉴스의 현장] 인생도 돌고 바닷물도 돌고
남상욱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과학문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들은 힘 안들이고 편하게 살 수 있게 됐다.  80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꿈같은 일들이 지금

[시와 수필] 이봄 그리워라 내고향의 봄

박경자(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오늘은 고향의 봄이 그리워집니다 . 나 어릴적 뛰어놀던아름다운 내 고향---- 내 마음의 고향지금 나의 고향은 어떤 모습일까 내고향 그리운 그곳

[발언대] 민주주의, 제도의 허상

‘민주주의’ 단어는 오래전부터 유럽 여러 언어에서 사용되어온 역사적 개념이다.  ‘민주정’은 인민이 통치하는 정부 형태를 말한다. BC 8세기 귀족정이었던 도시국가 아테네는 오랜

[정숙희의 시선] 두다멜, 살로넨, 콘론이 떠난다

미 서부지역 클래식 음악계가 지각 대변동을 앞두고 있다. 2025~26년에 LA와 샌프란시스코의 큰 기둥들인 구스타보 두다멜과 에사 페카 살로넨, 제임스 콘론이 모두 떠나기 때문이

[전문가 에세이] 마음의 온실가스

대략 45억만 년전 지구는 우주에서 떨어져 나온 불덩이로 태어났다. 그 후 점점 식어서 얼음덩이가 되었다가 얼음이 녹자 지금의 물덩이가 된 것이다. 태양열이 지구에 도달하면 일부는

[뉴스칼럼] ‘헬 아메리카’(?)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는 아이슬란드….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라고 하던가. 글로벌데이터인포그래픽업체 비주얼 캐피탈리스트(Visual

[시론] DMV에서 겪는 노인의 서러움

인생백세 시대라거나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축복인가, 조롱인가. 지난주 장례식장 아닌 면허국(DMV)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려고 DMV에 일찌감치 찾아

[발언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미디어 세계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GPS 내비게이션, 공중부양 자동차.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 인공지능 등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나옴직한 여러 가지 꿈같은 이야기들이

[옥세철의 인사이드] 누적된 전쟁피로증세는 결국…

길이길이 기억된다. 그럴 정도로 한국 정치사에서 가장 유명한 선거 구호는 무엇일까. “못살겠다 갈아보자”가 아닐까. 1956년 제 3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이 내세운 구호로 오늘

[단상] 너의 결혼식

너의 결혼식은 꿈인 듯 아련하고 아름다웠다. 결혼식이 있었던 프로비던스, 로드아일랜드는 깊어져가는 동부의 멋스러운 가을에 흠뻑 취해있었다. 178년 된 그레이스 성공회 교회에서 오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