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파리드 자카리아 칼럼] 유연성을 상실한 미국의 외교정책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3-03-27 12:33:19

파리드자카리아,워싱턴포스트,CNN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파리드 자카리아(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CNN  'GPS' 호스트)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중동지역에 중국, 러시아와 이란에 의해 채워질 외교적 공백을 남기지 않을 것”이라는 결연한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지난주 중국의 중재로 이루어진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의 관계 회복 시도는 이 지역에서 바이든의 선언과 정반대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란과 사우디아리비아의 관계복원은 그 자체만으로는 지각변동에 해당하는 대형 이벤트가 아니다. 양국 관계는 고작 7년 전에 단절됐다. 그러나 지난주에 발생한 사태는 근년 들어 한층 심화된 미국 외교정책의 고질적 결함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언론인 겸 학자인 요세프 요페는 1995년에 발표한 에세이에서 냉전 이후 미국이 선택해야 할 대전략의 두 가지 접근법을 제시했다. 그는 이 둘을 각각 ‘영국’과 ‘비스마크’로 이름 지었다. 첫 번째는 영국의 전통적인 지정학적 접근법이다. 패권주의를 추구하는 신흥세력에 맞설 동맹체제를 구축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비관여 원칙’을 고수하는 방식이다. 요페는 이런 ‘힘의 균형’ 전략을 국제질서를 지탱하는 버팀목인 미국이 구사하기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대신 그는 프러시아의 원로정치인 비스마르크의 브로커 전략을 강력히 옹호했다. 비스마르크는19세기말 독일을 통일시켜 유럽의 주도국으로 끌어올리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비스마르크는 독일에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영토 확장이 아니라 프랑스를 제외한 모든 세력이 우리를 필요로 하고, 그들 사이의 상호관계에 의해 우리에게 적대적인 동맹에서 떨어져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스마르크의 연합 독트린은 ‘키신저 딕타트’로 불린다. 헨리 키신저가 아니라 비스마르크가 자신의 독트린을 체계화한 온천도시 바트 키신저에서 따온 이름이다. 그러나 한 세기 뒤에 엄청난 역사적 반향을 불러온 헨리 키신저의 외교적 승리는 비스마르크의 아이디어에 힘입은 바 크다. 소련과의 긴장완화를 시도하는 것과 동시에 중국과의 수교를 추진하면서 키신저는 기존의 중-소 관계보다 나은 미-중, 미-소 관계를 수립하는데 주력했다. 

사실 미국의 굵직굵직한 외교적 성공 사례는 한결 같이 비스마르크의 아이디어에 중심을 두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이어진 냉전기에 미국과 이스라엘 및 아랍국들 사이의 관계는 그들 사이의 개별적 관계를 능가했다. 미국의 미스마르크식 외교적 접근법은 유고슬라비아와 루마니아를 모스크바에서 떼어내는데 기여했다. 또한 이란 혁명 이전의 수십 년간, 미국과 이란,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는 사우디-이란 관계보다 좋았다.    

그러나 오늘날 워싱턴은 이같은 전략을 가능케 만드는 탄력성과 유연성을 상실했다. 미국의 외교정책은 너무도 자주 세계를 흑과 백, 동지와 적으로 나누는 거창한 도덕적 선언으로 짜여진다. 

그 같은 선언이 각종 제재와 법으로 고착화되면서 외교정책은 한층 더 경직된다. 폭발직전의 상태로 충전된 정치적 분위기 아래에서는 상대를 향해 그저 ‘적’이라고 말하는 것조차 위험하다.   

지금 미국은 - 러시아, 중국, 이란, 쿠바, 베네수엘라, 시리아, 미얀마와 북한 등 - 많은 국가들과 아예 외교관계를 갖고 있지 않거나 제한적이고 적대적인 접촉만 이어가고 있다. 이 그룹에 속한 개별 국가에 반대하는 납득할만한 이유가 있겠지만 이들 전체를 한 묶음으로 도외시하는 것은 경직된 외교정책으로 연결되기 마련이다. 그저 이들 불량 국가의 정권 전복이 최선책이라는 희망사항에 매달린 채 회의실에 둘러앉은 상대국 대표들과 개별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조차 꺼린다면 외교적 유연성을 발휘할 수 없다.     

이건 바이든 행정부가 아니라 지난 수십 년에 걸친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비판이다. 

독불장군에 버금가는 미국의 지위는 외교정책 담당자들을 부패시켰다. 우리의 외교정책은 요구사항을 내걸고, 상대국에 위협과 비난을 가하는 것으로 점철된다. 상대방의 견해를 이해하고 실질적인 협상에 나서려는 노력은 거의 없다.    

오바마 행정부는 이와는 사뭇 다른 접근법을 시도했다. 이란과의 핵 협상은 테헤란 내부의 온건파에게 힘을 실어주는 효과를 가져왔고, 이란과의 실무적인 관계 개선으로 이어졌다. 또한 경제 스파이와 같은 껄끄러운 이슈를 정면으로 밀어붙이면서도 중국과 깊숙한 관계를 유지하는 나름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외에도 오바마 행정부는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 절차에 착수했고, 러시아와 실무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워싱턴의 정치기후는 대체로 키신저식 외교에 적대적이다. 도널드 트럼프는 백악관에 입성한 후 이란과의 핵 협약에서 탈퇴했고, 중국에 관세를 때렸으며 쿠바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베네수엘라 정부의 전복을 시도했다. 이같은 시도는 모두 실패로 끝났지만 트럼프식 외교정책 기조는 변경이 불가능할 정도로 단단히 뿌리를 내렸다. 바이든은 선거전 당시 대부분의 트럼프 외교정책을 폐기하겠다고 약속했으나 대통령에 당선된 후에는 강경노선을 그대로 답습하는 쉬운 길을 택했다.     

이 모든 것은 타성에 젖은 노쇠한 제국을 떠올리게 만든다. 오늘날 우리의 외교정책은 국내 선거구민들의 환심을 사기위해 속 빈 수사를 일삼는 엘리트들이 담당한다. 문제는 현실과 유리된 이들이 바깥 세계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감지하지 못하는 듯 보인다는 점이다. 

[파리드 자카리아 칼럼] 유연성을 상실한 미국의 외교정책
파리드 자카리아

------------

예일대를 나와 하버드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파리드 자카리아 박사는 국제정치외교 전문가로 워싱턴포스트의 유명 칼럼니스트이자 CNN의 정치외교분석 진행자다. 국제정세와 외교부문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석가이자 석학으로 불린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신앙칼럼] 피상성(Superficiality, 마가복음 11:12-20)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제자는 많으나 <참 제자>는 적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많으나 <참 그리스도인>은 적습니다. 주의 종 되기를 자처하는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과학문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들은 힘 안들이고 편하게 살 수 있게 됐다.  80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꿈같은 일들이 지금

[시와 수필] 이봄 그리워라 내고향의 봄

박경자(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오늘은 고향의 봄이 그리워집니다 . 나 어릴적 뛰어놀던아름다운 내 고향---- 내 마음의 고향지금 나의 고향은 어떤 모습일까 내고향 그리운 그곳

[발언대] 민주주의, 제도의 허상

‘민주주의’ 단어는 오래전부터 유럽 여러 언어에서 사용되어온 역사적 개념이다.  ‘민주정’은 인민이 통치하는 정부 형태를 말한다. BC 8세기 귀족정이었던 도시국가 아테네는 오랜

[정숙희의 시선] 두다멜, 살로넨, 콘론이 떠난다

미 서부지역 클래식 음악계가 지각 대변동을 앞두고 있다. 2025~26년에 LA와 샌프란시스코의 큰 기둥들인 구스타보 두다멜과 에사 페카 살로넨, 제임스 콘론이 모두 떠나기 때문이

[전문가 에세이] 마음의 온실가스

대략 45억만 년전 지구는 우주에서 떨어져 나온 불덩이로 태어났다. 그 후 점점 식어서 얼음덩이가 되었다가 얼음이 녹자 지금의 물덩이가 된 것이다. 태양열이 지구에 도달하면 일부는

[뉴스칼럼] ‘헬 아메리카’(?)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는 아이슬란드….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라고 하던가. 글로벌데이터인포그래픽업체 비주얼 캐피탈리스트(Visual

[시론] DMV에서 겪는 노인의 서러움

인생백세 시대라거나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축복인가, 조롱인가. 지난주 장례식장 아닌 면허국(DMV)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려고 DMV에 일찌감치 찾아

[발언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미디어 세계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GPS 내비게이션, 공중부양 자동차.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 인공지능 등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나옴직한 여러 가지 꿈같은 이야기들이

[옥세철의 인사이드] 누적된 전쟁피로증세는 결국…

길이길이 기억된다. 그럴 정도로 한국 정치사에서 가장 유명한 선거 구호는 무엇일까. “못살겠다 갈아보자”가 아닐까. 1956년 제 3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이 내세운 구호로 오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