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호 보험전문인
나이를 먹어서 좋은 점이 있다고 한다. 두 가지 ‘유’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즉 ‘자유’와 ‘여유’가 그것이라고 한다.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고, 직장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것을 서두르지 않고 살 수 있으니 만사에 ‘여유’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잃는 것도 있지만 얻는 것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나이를 먹어서 생기는 이점이 너무 많아 전부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일 것이다. 그중에 65세 전후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바로 소셜시큐리티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이다. 소셜시큐리티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이 어떻게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지 알아보자.
‘소시열’씨는 그동안 여기저기에서 들어 배운 바가 있어서 62세가 되면 조기 은퇴를 한다는 명목으로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소셜시큐리티 은퇴 연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40점의 크레딧을 쌓아야 한다고 들었다. 그런데 ‘메디케어’라는 것이 소셜시큐리티와 맞물려 있다고도 누군가가 알려 주었다. 이 메디케어는 의료보험의 혜택과 같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메디케어 혜택을 받으면 일반 의료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즉 평소에 소셜시큐리티 세금을 내어 두면 나중에 은퇴하여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과 동시에 메디케어 혜택도 받는다고 한다. 과연 이 사람의 말대로 소셜시큐리티 은퇴 연금과 메디케어 혜택을 동시에 함께 받게 되는지? 아니면 정해진 규정이 틀리는지 ‘소시열’씨에게는 상당히 궁금하다. 또한 메디케어도 40점의 소셜시큐리티 크레딧을 채워야 주는 것인지도 궁금하다.
‘소시열’씨의 의문처럼 많은 사람이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 혜택과 메디케에 혜택에 관해 혼란스러워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내는 ‘소셜시큐리티 세금’ 속에는 순수한 ‘소셜시큐리티 세금’과 ‘메디케어 세금’이 함께 묶여 있다. 소득의 15.3% 중 12.9%가 순수한 ‘소셜시큐리티 세금’이고, 2.4%가 ‘메디케어 세금’이다. 이 두 가지 세금이 모여 각각 ‘소셜시큐리티 기금’과 ‘메디케어 기금’으로 따로 관리되면, 두 가지의 혜택도 이 각각의 기금에서 나오는 것이다. 두 가지 혜택을 받기 위해서 요구되는 필요조건이 각각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것이다.
우선 소셜시큐리티 크레딧 점수 40점 쌓아야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다는 면에서는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이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소셜시큐리티 크레딧 점수를 40점을 반드시 채워야만 받을 수도 있다. 즉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소셜시큐리티 크레딧을 39점 미만을 쌓은 사람은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말이다. 이와는 다르게, 메디케어 혜택은 5년 이상 미국에 합법적으로 거주한 사람은 소셜시큐리티 크레딧 40점에 관계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다만 40점을 채우지 않으면 메디케어 혜택 중 파트 A에 대해서는 많은 보험료를 내야 한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기에 있어서는 소셜시큐리티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이 서로가 차이가 있다. 즉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을 100%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66세가 되어야 하고, 만일 62세부터 혜택을 받기를 원하면 할인된 혜택을 받게 되며, 만일 66세 이후로 미루면 70세까지 그 혜택이 늘어난다. 반면에 메디케어 혜택을 받는 나이는 65세로 고정되어 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65세 이전에는 메디케어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다. 또한 메디케어 혜택을 65세 이후로 미루면 혜택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벌금을 내게 되어 있다. 메디케어 혜택받기를 미루면 미룰수록 혜택을 늘려 주어도 시원찮을 판에 왜 오히려 벌금을 물어야 하는가 하고 의아한 생각이 들 것이다. 그 이유는 건강 보험이란 많은 사람이 참여해야만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건강한 사람 아픈 사람 가리지 않고 모두 참여해야 건강보험이 제대로 굴러가게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제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강요하기 위해 늦게 가입하면 벌금을 부과한다.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과 메디케어 혜택에 소셜시큐리티 크레딧 점수가 적용된다는 점과 두 가지 혜택을 받는 시기가 다르다는 점을 잘 알아두는 것이 유리하다.
(최선호 보험 제공 770-234-4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