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한방 건강 칼럼] 무릎 통증의 한방치료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6-01-22 08:55:55

한방 건강칼럼, 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 무릎 통증의 한방치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

 

Q: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을 갖고 있습니다.  특별히 다친 기억은 없는데, 얼마전 부터 왼쪽 무릎 통증이 좀 심해졌습니다.  현재 물리치료를 받고 있지만,  슬개골 아랫부분에 통증이 꽤 있는 편입니다.  또 허리도 약간 불편해서, 바로 누워 자기보다는 주로 옆으로 자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침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A:  네.  침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은 큰 사고로만 생기지 않습니다.  반복되는 일상 동작과 익숙한 운동 속에서도 쉽게 발생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 봐서  환자분의 무릎통증과 허리 통증은 장요근(PSOAS Muscle)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장요근은 허리뼈에서 시작해 골반을 지나 허벅지로 이어지는 뱃속 깊은 곳에 있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보행과 자세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오래 앉아 있는 자세가 반복되면 장요근이 짧아지게 되고 단단히 굳어집니다.  결국 척추를 앞으로 끌어당겨 허리를 약간 굽힌 상태가 허리를 곧게 펴고 있는 상태보다 편하게 됩니다. 그래서 바로 누워서 자면 허리가 불편해 옆으로 누워서 다리를 굽히고 자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 자세로 자는 동안 장요근이 짧아지고 긴장된 상태가 지속되게 됩니다.   장요근이 과도하게 긴장하면 골반은 앞으로 기울어지며 허벅지 앞쪽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지배하는 신경이 흥분상태가 되어 대퇴사두근이 지속적으로 긴장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그 결과 무릎 앞쪽과 슬개골 주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래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두드러집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습관, 옆으로 무릎을 굽힌 자세로 자는 생활은 장요근 긴장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 경우 무릎만 치료하면 근본치료가 안될 수 있어 장요근의 긴장을 풀어주는 침치료를 병행하여 무릎 통증이 줄어 들게 할 수 있습니다.

침 치료는 과도하게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관절 주변의 혈류를 개선해 회복을 돕습니다.  무릎 손상은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통증을 원인이 되는 생활 습관을 조절하고 적절한 휴식, 운동, 스트레칭과 치료로 장기적인 관절 건강을 지키세요. 

무릎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중에 아이를 옆으로 안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여성들에게 가장 익숙한 자세 중 하나입니다.  아이를 한쪽 힙에 걸쳐 안고 이동하는 혹은 서있는 자세입니다.  짧은 시간에는 편해 보이지만, 몸에는 큰 부담이 됩니다.  아이의 체중은 대부분 한쪽 골반에 집중되고 몸은 자연스럽게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반대쪽으로 기울어 지며 이 과정에서 골반은 비틀리고 척추는 한쪽으로 치우칩니다.  골반의 비틀림은 허리 통증으로 나타나고 한쪽의 둔근은 과도하게 긴장하고, 반대쪽은 약해집니다.  이 불균형은 결국 무릎으로 전달되는데 체중 부하가 한쪽 무릎에 반복적으로 실리게 되어 무릎 관절은 비틀린 상태에서 체중을 받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연골 마모 속도가 빨라지고 무릎관절에도 부담이 됩니다.  아이를 안는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고 통증은 만성화 되기 쉽습니다.  

이경우 침치료는 틀어진 균형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허리, 골반, 엉덩이, 무릎을 함께 치료하며 통증 부위뿐 아니라 원인이 되는 부위도 함께 치료합니다.  가능하면 아기띠를 활용하여 아이를 앞으로 혹은 뒤로 매는 게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무릎을 기혈이 지나가는 중요한 관문으로 보며 외부의 풍, 한, 습이 이 관문을 침범하면 통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특히 바람이 많고, 춥고, 습한 환경은 무릎 통증을 악화시키기 쉽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생활습관과 풍, 한, 습의 환경 요인이 반복되면 경락의 흐름이 막히게 되고 그 결과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통증과 뻣뻣함 등이 생깁니다.  풍은 기혈을 소통시켜서, 한은 몸과 관절을 따뜻하게 하여 그리고 습은 불필요한 수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하는 한약을 써서 치료 합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체외수정(IVF) 와 인공수정(IUI) 보조 및 불임증의 한방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문의 동의 한의원 770-880-8717)   

(일반 건강정보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개인의 증상,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빛의 가장자리] 얼음위의 고양이들

갑작스러운 한파로 얼어붙은 뒷마당에서 저자는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며 그들의 고단한 삶을 지켜본다. 따뜻한 집 안에서 보호받는 반려견과 대비되는 들고양이들의 처지를 통해 생존의 엄숙함과 생명에 대한 연민을 전하며 다가올 봄을 기다리는 희망을 담았다.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지금 이민자 삶이 위기에 처한 그 어느 때보다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다.한겨울의 바람 부는 황량한 벌판에 망연히 서 있는 자신의 모습에

[행복한 아침]  진위 여부, 거짓과 진실

김 정자(시인 수필가)   무슨 일이든 양쪽 말은 다 들어봐야 한다는 말이 있다. 사실 여부를 부풀려서 궁지로 몰아 넣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자들. 저들의 전례 없는 말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지금 이민자 삶이 위기에 처한 그 어느 때보다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다.한겨울의 바람 부는 황량한 벌판에 망연히 서 있는 자신의 모습에

[삶이 머무는 뜰] 우리의 모든 계절은 아름답다

조연혜 한국의 겨울은 꽤나 매서운 편이다. 유난히 추위에 약한 나는 연일 기온이 영하에 머무는 시간들을 반기지 않았다. 가장 정을 주지 않던 계절도 겨울이다. 어쩌다 찬바람이 주춤

[신앙칼럼] 예수 그리스도의 봄(The Spring Of Jesus Christ, 이사야Isaiah 56:7)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예수 그리스도의 봄(The Spring of Jesus Christ)은 윤동주 시인의 “봄”에 잘 드러납니다. “"봄이 혈관 속에 시내처

[시와 수필] 우리 민족의 명문가의 여인들

박경자 (전 숙명여대 미주총회장) 문화와 환경이 다른 타국 땅에서 살면서 우리 마음을 든든히 보듬어 주는 것은 옛 어른들의 삶의 궤적이다. 함부로 살아가는 요즘 시대에 다시한번 옛

[삶과 생각] 존경과 실망
[삶과 생각] 존경과 실망

지천(支泉) 권명오 (수필가 / 칼럼니스트) 어영부영 어느덧 인생 90년 세월이 지나고 있다.  세상 오래 살다 보니 좋은 일 궂은 일 각가지 생사의 갈린 길 등을 극복해 가며 오

[수필] 슬픔의 교향곡이 흐를 때
[수필] 슬픔의 교향곡이 흐를 때

김혜경(사랑의 어머니회 회장·아도니스 양로원 원장) 애틀랜타의 붉은 흙 위에서 어느덧 사십 년 가까운 세월을 살았다. 이민자의 삶이라서 일까, 늘 채워지지 않는 허기를 메우려 애썼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보험 – 왜 꼭 가입해야 하나?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보험 – 왜 꼭 가입해야 하나?

최선호 보험전문인  메디케어에 처음 가입하는 분들이 가장 쉽게 놓치는 부분이 바로 파트 D, 즉 처방약 보험이다. 많은 분들이 “나는 약을 거의 안 먹으니까 굳이 가입할 필요 없겠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