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한방 건강 칼럼] 생리통의 한방치료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5-12-24 14:28:31

한방 건강칼럼, 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생리통의 한방치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Q:  생리통을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

A:  네 한방으로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전후 또는 생리 기간 중 아랫배나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메스꺼움, 구토, 어지럼증이나 실신까지 동반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생리가 이루어기 위해서는 피(血)가  충분하고,  자궁으로의 순환이 원활해야 합니다.  또한 피의 순환은 간과 ** 충맥(衝脈)**의 기능이 조화롭게 작용해야 가능합니다.  충맥은 ‘경맥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온몸의 기혈을 모아 조절하며 특히 여성의 생리 주기와 생식 기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의 원인을 주로 정신적 긴장, 찬 기운, 습, 과로, 만성 질환 등으로 인한  기혈 순환 장애로 봅니다.  이로 인해 찬 기운이 뭉치거나, 기의 흐름이 막히거나, 혹은 기혈이 부족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자궁과 골반으로 혈액이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냉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생리혈 색이 어둡고 덩어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의 치료는 증상의 양상과 체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체형 생리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통증이 심해지고 가슴 답답함, 한숨, 감정 기복이 동반됩니다.  기와 혈을 흐름을 도와 막힌 것을 제거해 통증을 완화하며 대표적으로 소요산을 사용합니다.  

어혈형 생리통

찌르는 듯한 통증, 덩어리진 생리혈, 짙은 색의 혈이 특징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뭉친 혈을 풀어주는 치료가 필요하며 도홍사물탕등을 활용합니다.  

한응형(寒凝 찬 기운) 생리통

아랫배가 차고,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찬 음식, 냉방, 복부 노출을 피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치료를 시행하며 온경탕을 사용합니다.

간기울체가 열로 변한 생리통

쉽게 화를 내고, 입이 마르며, 몸에 열감을 느끼고 생리양이 많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과도한 열을 식히고 간의 기운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하며 단치소요산을 사용합니다.  

기혈허약형 생리통

생리혈 색이 옅고 양이 적으며, 피로가 심하고 어지럼증이 동반됩니다.  기화 혈을 보강하여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치료가 필요하며 팔진탕을 사용합니다.

침치료는 자궁 주변의  혈류를 개선하고 통증을 빠르게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합곡, 삼음교를 양쪽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관원, 중극, 혈해 등의 혈자리를 함께 활용합니다.

생리통 치료는 보통 2 - 3 주기 (2 - 3 개월) 이상의 꾸준한 치료를 권장합니다. 

평소에도 그렇지만 생리 전 일주일 동안은 특히 찬 음식, 냉음료를 피하고, 야채위주의 식사를 권장합니다.  특히 따뜻한 성질의 생강차, 계피차는 생리통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과도한 플라스틱 노출로 인한 환경호르몬 문제가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환경 호르몬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여 자궁 내막을 두껍게 만들고 생리양 증가와 심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고, 유리.도자기. 스테인리스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병이나 종이컵을 통한 플라스틱 흡수도 의외로 많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말초신경병증의 한방치료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문의 동의 한의원 770-880-8717)   

(일반 건강정보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개인의 증상,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결정하기시 바랍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메디메디케어를 잘못 이해한 흔한 오해 7가지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메디메디케어를 잘못 이해한 흔한 오해 7가지

최선호 보험전문인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미국 시민에게 제공되는 연방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은퇴자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복지제도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메디케어에 대해

[수필] 후회마저 우아하게, Good Goodbye

김미경 (사랑의 어머니회 수필교실) 지난 청룡 영화제 시상식 무대에서 화사가 ‘Good Goodbye’를 부르는 장면을 보았다. 난생 처음 음원을 찾아 수 십 번 반복해 들었다.

[한방 건강 칼럼] 생리통의 한방치료
[한방 건강 칼럼] 생리통의 한방치료

Q:  생리통을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A:  네 한방으로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전후 또는 생리 기간 중 아랫배나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앙칼럼] 상상의 미래, 2026(An Imagined Future, 2026, 예레미야Jeremiah 29:11)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미래와 희망이니라”(예레미야 29:11). 이 말씀은 하나님이 준비하신 미래의 시간표입니

[법률칼럼] 병역법 위반 고발로 여권이 막혔다, 그래도 현지에서 풀린 이유

케빈 김 법무사 “여권 연장만 하러 왔는데, 발급이 안 된다고요?” 미국 서부에 체류 중이던 30대 초반 A씨는 재외공관 창구에서 이 말을 듣고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유효기간

[미주시문학을빛내고있는 10명의시인을찾아서9] 등을 내준다는 것
[미주시문학을빛내고있는 10명의시인을찾아서9] 등을 내준다는 것

정국희 어부바 하고 등 내밀면좋아라 업히는 아이를 생각하다가단풍잎 같은 세 살 이쁜 손 어깨위에 얹히면몸에서 풍금 소리 퍼지는 걸 생각하다가다른 말로는 도저히 표현될 수 없는어부바

[행복한 아침] 시간의 무늬

김 정자(시인 수필가)       12월도 겨우 열흘 남짓 덩그러니 남게 되었다. ‘12월은 우리에게 무엇으로 오는가’라는 질문 을 비켜설 수 없는 세밑이라 시간 유속을 유독 유난

[신앙칼럼] 대왕별의 언약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The Covenant of The King Star and The Birth of Jesus Christ, 미가Micah 5:2)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내면의 튼실함의 회복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내면의 튼실함의 회복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일론 머스크”는 ‘한국 국민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심각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지금의 한국은 국가나 개인이나 총체적인 난국에 처해 있다는

[삶과 생각] 2025년 12월 18일
[삶과 생각] 2025년 12월 18일

지천(支泉) 권명오 (수필가 / 칼럼니스트) 12월은 1년 365일이 마지막 카운트다운 되는 달이다. 어느 누구나 일년에 한 번씩 겪게 되는 순간이라 지난날을 돌아보며 못다한 꿈을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