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박영권의 CPA코너] One Big Beautiful Bill Act (OBBBA) - 새로운 세법 풀이 제12편 :독립 계약자와 일하는 사업주, 1099-NEC 규정 다시 보자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5-10-16 11:05:42

박영권의 CPA코너, 새로운 세법 풀이, 팁(Tip) ,독립 계약자와 일하는 사업주, 1099-NEC 규정 다시 보자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박영권 공인회계사 CPA, MBA

 

독립계약자에게 지급한 보수를 보고하는 Form 1099-NEC(Nonemployee Compensation)의 발행 기준금액이 70년 만에 조정되어 2026년부터 적용된다. ‘One Big Beautiful Bill Act (OBBBA)’는 IRS 1099-NEC 보고 제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런 변화는 프리랜서, 자영업자, 중소기업, 그리고 회계 실무자 모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Q: 1099-NEC는 어떤 세금 서류인가?

A:  1099-NEC는 사업체가 독립 계약자(Independent Contractor)에게 지급한 용역비 또는 서비스 대가를 IRS(연방 국세청)에 보고하는 양식이다. 종업원(Employee)의 급여(W-2)가 아닌 외주 용역비를 신고하기 위해 사용하며, 수표, 현금, ACH(은행 이체)로 직접 지급된 서비스 대가가 해당된다.

 

Q: OBBBA 이전의 1099-NEC 발행 기준은?

A:  OBBBA 이전에는 1인에게 연간 $600 이상 지급하면 1099-NEC를 발행해야 했다. 이 기준은 1954년에 제정된 이후 한 번도 조정되지 않았다. 물가는 수십 년간 크게 올랐지만, 법은 그대로 였다.

 

Q: OBBBA 이후 새로운 기준은 어떻게 바뀌었나?

A:  2026년부터는 $2,000 이상 지급 시 1099-NEC발행이 필요하다. 즉 1인에게 지급한 금액이 $2,000 미만이면 보고 의무가 없다. 2027년부터는 인플레이션에 따라 매년 $100 단위로 조정되는 데, IRS가 매년 공표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Q: 누가 1099-NEC를 발행해야 하나?

A:  사업자(Business payer)에게 1099-NEC를 발행할 의무가 있다. 즉, 용역이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돈을 지급한 고객 측(지급자)이 독립계약자에게 발행하고 IRS로 보고한다. 

예를 들어 보자. 한 세탁소 주인이 간판 수리를 위해 간판 설치업자에게 $2,500을 지급했다면, 세탁소 주인은 그 업자에게 1099-NEC를 발행하고 IRS로 보고 해야 한다. 만약 부동산 중개인이 거래 촉진을 위해 프리랜서 사진가에게 $2,200을 지급한 경우에도, 중개인이 지급자로서 1099-NEC를 발행한다. 반대로, 지급을 받은 프리랜서나 하청업자는 1099-NEC를 발행하지 않고 받는 입장이 된다.

 

Q: 1099-NEC 제출 기한은 언제인가?

A: 매년 1월 31일까지 IRS와 수취인에게 모두 발송해야 한다. 전자 제출 여부와 관계없이 동일한 기한이 적용되므로 늦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늦게 제출하거나 누락하면 IRS로부터 어떤 불이익이 있나?

A:  2025년에 신고한 2024 과세 연도용 1099-NEC의 경우, 제출이 지연되면 건당 최대 $330 벌금이 부과된다. 만약 IRS가 고의적인 무시로 판단되면 건당 최소 $660 또는 보고 금액의 10% 중 큰 금액이 부과되며, 상한은 없다. 특히 반복적으로 누락될 경우에는IRS 세무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다.

 

Q: 1099-NEC를 지급 사업체로부터 받지 못했으면 소득세 신고를 안 해도 되나?

A: 그렇지 않다. 모든 소득은 과세 대상이며, 1099-NEC 발행 여부와 상관없이 신고해야 한다. 1099-NEC는 IRS에 통보하는 기능일 뿐, 납세 의무를 면제하지 않는다. 보고 기준 완화로 세무 행정은 간소화되지만, 납세 책임은 여전히 남는다. 즉, 1099-NEC보고가 줄어든다고 세금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

 

Q: 종업원과 독립계약자는 IRS가 어떻게 구분하나?

A:  종업원과 독립 계약인의 구분은 IRS의 세금 징수와 관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IRS는 구분을 위해 세부 체크 리스트를 사용하며, 세무 조사 시 이를 적용한다. 주요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업주가 근로자를 행동 통제(Behavioral Control)하는 경우, 즉 업무 수행 방법과 일정, 도구 사용등을 지시하면 그 대상은 종업원으로 간주한다.

• 사업주가 근로자를 금전적 통제(Financial Control)를 할 경우, 즉 장비와 경비등을 제공하고, 독립성이 적으면 종업원으로 판단한다.

사업주와 근로자사이의 장기적 관계(Relationship)가 있을 경우, 즉 근로계약서, 복리후생, 장기 고용등 장기적 관계가 있으면 종업원으로 본다.

 

Q: 종업원과 독립 계약자를 혼동했을 경우 문제점은?

A:  1099-NEC로 처리했더라도, IRS가 근로자 오분류(Misclassification)로 판단하면, 고용주는 해당 종업원의 사회보장세(Social Security & Medicare Tax)와 소득세(Income Tax)를 IRS로 신고 및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사회보장세, 소득세 그리고 이에 따른 벌금과 이자 모두 추징될 수 있다.

또한, OBBBA로 1099-NEC 보고 대상 금액이 $600에서 $2,000로 상향되었기 때문에, IRS는  직원과 독립 계약자를 혼동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행정적 감독과 조치를 더욱 엄격히 취할 가능성을 전망한다. 

 

Q: 발행 대상 기준이 $600에서 $2,000으로 올라가면 어떤 영향이 있게 되나?

A: 보고 대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행정 부담이 크게 완화된다. 일부 중소기업은 발행해야 할 1099 수가 30~4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행정비용, 오류 가능성, IRS 경고 위험이 모두 줄어든다고 본다.

 

Q: 1099-MISC는 1099-NEC와 어떻게 다르나?

A: 1099-NEC는 프리랜서·계약직에게 서비스 대가를 지급할 때 사용한다. 1099-MISC는 임대료, 상금, 합의금 등 기타 소득 지급 시 사용한다. 두 양식 모두 2026년부터는 $2,000 이상일 때만 발행 의무가 생긴다.

 

이 글은 일반적인 세무 해설을 위한 것이며, 개별 납세자의 상황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문가의 검토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박영권 공인회계사 주.    (770) 457-1958

 

박영권 공인회계사 CPA, MBA

•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MBA 학위

• 미국 공인회계사 시험(Uniform CPA Exam) 합격

• Ernst & Young LLP (미국 4대 회계법인) – 국제세무업무 담당

• 박영권 회계법인 대표 (1997년 ~ 현재)

자격 및 소속 협회

• AICPA (미국 공인회계사 협회) 정회원

• GACPA (조지아 공인회계사 협회) 정회원

• Public Accounting Firm License 보유

언론 및 방송 활동

• 애틀랜타 한국일보 ‘박영권의 CPA 코너’ 연재

•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 (전) ‘박영권의 회계 일번지’ 코너 진행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행복한 아침]   다시 써보는 버킷 리스트

김 정자(시인 수필가)           사흘 동안 전례 없던 영하의 날씨가 찾아와 고의성이 내포된 방콕을 자처했다. 규칙적 일상에 한번쯤 어깃장을 저지르고 싶은 감상적인 안일함을

[미주시문학을빛내고있는 10명의시인을찾아서5] 이민 생활2
[미주시문학을빛내고있는 10명의시인을찾아서5] 이민 생활2

차신재  네 살짜리 첫아이를 데리고공부하겠다는 남편 따라겁없이 태평양을 건너왔다 서른 살 마흔 살이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사이빛과 어둠으로 교차하던수많은 날들 먼 훗날처럼 아득해 보이

[한방 건강칼럼] 요통의 침치료와 한방치료
[한방 건강칼럼] 요통의 침치료와 한방치료

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 허리가 굽고 펴지지 않는 이유, 장요근이 굳어 간다는 신호입니다 Q: 언제부턴가 바로 누워 자면 허리가 불편해서 옆으로 무릎을 굽힌 자세로 자게 됩니다.

[신앙칼럼] 게티스버그의 자유와 하나님의 은총(The Freedom of Gettysburg and the Grace of God, 창Gen.1:27)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필그림의 후예, 미국의 역사적 뿌리는 하나님의 은총을 수반으로 하는 “인간의 자유”에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필그림은 성경이 가라는 곳에

[내 마음의 시] 낙엽이 쓰고 간 가을 편지

박경자(전 숙명여대미주총회장) 지심귀명례 (至心歸命禮)나 지극한 마음으로 돌아갑니다내 고향집을 찾아서 푸르디 푸른 꿈하늘 닮은 그 기상때론 잎새도 찢기우고눈물로 가슴 시렸지 귀의하

[수필] 한 잔의 차와 아침 사이
[수필] 한 잔의 차와 아침 사이

김혜경(사랑의 어머니회 회장·아도니스 양로원 원장) 찻물 끓는 소리는 언제나 마음을 안정시킨다. 식구들이 모두 집을 나선 아침,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분주했던 아침 일과가 대충 마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 메디케어 신청을 놓친 부모님,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 메디케어 신청을 놓친 부모님,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최선호 보험전문인  은퇴 후 65세가 되면 대부분의 미국 시민은 메디케어에 자동으로 등록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특히 소셜 시큐리티를 미리 신청하지 않은 경우,

[법률칼럼]미국 육군 입대, 시민권과 이민 제도를 잇는 현실적 사다리

케빈 김 법무사 미국 사회에서 군 복무는 단순한 애국의 상징이 아니라, 법적 신분과 경제적 안정으로 향하는 가장 실질적인 제도적 통로다. 특히 영주권자와 조건부 영주권자에게는 미국

[신앙칼럼] AI시대의 기도의 모략(The Conspiracy Of Prayer In AI Time, 마태복음Matthew 6:9-13)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휴스톤 스미드(Huston Smith)가 남긴 ‘기도의 모략(The Conspiracy of Prayer)’은 그의 남긴 말 속에 있습니

[행복한 아침]  삶의 줄거리

김 정자(시인 수필가)                                                         단풍이 낙엽으로 가랑잎 더미를 만들고 가을걷이가 마무리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