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콜레스테롤 약 꾸준히 먹으면 암 생존율에도 도움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11-05 10:10:23

콜레스테롤,약,꾸준히,암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유방암·대장암·흑색종 여성 환자 3만8,000명 추적 연구

콜레스테롤 약 사용률 10% 증가시 암 사망률 8% 감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스타틴 제제는 심장마비 위험을 줄이는 효과 뿐 아니라 일부 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의 퀸즈랜드 의학연구소 연구진은 최근 영국 임상제약학저널에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3가지 암 질환인 유방암과 대장암, 그리고 흑색종을 새로 진단받은 호주 여성 3만8,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스타틴 제제 사용 관련 추적 연구에 대해 밝혔다. 이들은 암 진단을 받기 전에 82%의 스타틴 제제 사용률을 보였다.

연구진은 이번 조사를 통해 암 진단이 내려지기 직전 해에 스타틴 제재 사용률이 10% 증가할수록 유방암과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이 8%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흑색종으로 인한 사망 감소도 발견됐지만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분석 대상 여성들이 복용하던 스타틴 제제는 다양했는데, 아토로바스타틴(제품명 리피톨)이 가장 많았고 이어 심바스타틴(제품명 조콜), 그리고 로수바스타틴(제품명 크레스톨) 순이었다.

이번 연구는 연령과 종양세포 유형, 키모세라피 사용 여부, 당뇨 및 다른 요소들에 대한 조정을 거쳐 분석됐다. 

이번 연구를 이끈 퀸즈랜드 의학연구소의 지아리 펭 박사는 이번 결과에 ‘건강한 사용자 효과’가 관련돼 있을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즉, 스타틴 제제를 꾸준히 복용해온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더 건강한 경향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이 암 질환 관련 생존률이 높은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복용해야 하는데 이같은 3가지 종류의 암 질환으로부터 여성들이 생존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펭 박사는 말했다. 하지만 펭 박사는 이번 연구가 단지 관찰을 통한 분석일 뿐이며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연하고 임상 실험을 통해 추가로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By Nicholas Bakalar>

콜레스테롤 약 꾸준히 먹으면 암 생존율에도 도움
콜레스테롤 약 꾸준히 먹으면 암 생존율에도 도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