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휴가철 공항·호텔서 받은 서비스‘팁’챙겨주세요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7-07-21 10:10:20

휴가철,서비스,팁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셔틀 버스운전사  2달러 · 휠체어 도우미엔 후하게   

하우스키퍼 매일 3~5달러 봉투에 넣어 주는게 매너

룸 서비스는 팁 포함됐는지 영수증  반드시 확인

휴가의 계절 대부분 여행객이 이용해야 하는 곳이 공항과 호텔이다. 여행객은 공항과 호텔에 들어서면서부터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게 된다. 미국 생활에서 서비스를 받으면 당연히 줘야 하는 것이 팁. 그렇다면 누구에게 얼마를 줘야 적당한 것일까. 공항과 호텔을 중심으로 팁을 주어야 하는 사람들과 적절한 팁 액수에 대해 알아봤다. 

<글 사진 이해광 기자>

▶공항

공항과 호텔 사이를 주로 오가는 셔틀 버스의 운전사에게도 팁을 주는 것이 매너. 액수로는 1~2달러 정도가 적당하며 만약 짐을 옮기는 것까지 도와줬다면 가방 당 1~2달러를 추가로 건네면 된다. 

공항 포터에게는 가방 당 1~2달러의 팁을 주면 되고 가방이 꽤 무거웠다면 개당 2달러는 생각해야 한다. 짐을 들어주는 것 외에도 또 다른 도움을 받았다면 추가로 3~5달러를 주는 것이 에티켓이다. 

공항내 수하물 클레임하는 곳에는 레드캡이라 불리는 포터가 있는데 역시 도움을 받았다면 첫 가방은 5달러, 그 이후의 가방은 개당 3달러를 팁으로 준다. 

노인이나 장애인 가족의 탑승을 도와주는 휠체어 도우미들에게는 반드시 팁을 주도록 한다. 휠체어 이동 거리나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5~20달러 사이가 적절하다.

하지만 항공사 승무원들의 경우 팁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 샐러리를 기본으로 받는데다 팁을 기본으로 하는 서비스직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호텔 

여행 중 묵게 되는 호텔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많아 팁을 줘야 할 사람도 그만큼 많다.   

도어맨의 경우 꼭 팁을 줘야 할 필요는 없지만 차에서 무거운 짐을 갖고 내리는 데 도와줬거나 비가 올 때 우산을 받혀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감사의 표시로 2~5달러 정도를 건네는 것은 어떨까.   

고객의 짐을 객실까지 옮겨주는 벨맨의 경우 가방당 1~2달러. 바퀴가 달리지 않은 무거운 더플 백을 객실까지 낑낑대며 들어줬다면 이보다는 후하게 5달러는 집어줘야 할 것 같다.  

발렛파킹맨에게는 보통 차를 가져다 줄 때 2~5달러를 준다. 

컨시어지(concierge) 서비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팁을 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원하던 레스토랑이나 공연의 예약을 도와주는 등 특별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감사의 표시로 5~10달러 정도를 팁으로 주면 고마워 할 것이다.

룸서비스의 경우 음식 가격에 서비스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15% 정도, 포함됐다면 전적으로 서비스 받은 만큼 원하는 액수를 주면 된다. 

하우스키퍼의 경우 매일 3~5달러가 적당한데 럭서리급 호텔이나 스윗룸이라면 이보다 조금 더 주는 편이 보기가 좋다.   

팁은 캐시 그대로 테이블이나 침대 옆 램프 테이블에 놓은 것도 무방하지만 이왕이면 봉투에 넣어 팁이라 적는 편이 낫다. 객실 아무 곳에나 현찰을 놓아두게 되면 ‘팁’인지 아닌지 하우스키퍼들이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셀프로 음식을 가져다 먹는 뷔페 레스토랑에서도 팁은 필수. 서버들이 물을 가져다주고 빈 접시를 치워주는 서비스를 받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2~5달러 정도가 무난하다. 

또 뷔페에서는 데판야키 등 직접 셰프가 조리해 먹는 음식도 있는데 이때 음식을 주문했다면 1달러 정도는 팁 통에 넣는 것이 보기 좋다. 

호텔 바의 경우 칵테일을 만들어 준 바텐더에게는 15~20%의 팁이 적당하며 드링크를 오더할 때는 병당 1~2달러가 팁.

라스베가스 등에 가면 호텔내 화장실에서도 일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하는데  혹시 손을 닦고 난 후 세면대 주변에서 휴지 혹은 민트, 마우스워시 등을 건네는 서비스를 받는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1~2달러 정도를 팁 통에 넣어주면 좋을 듯싶다. 

호텔 내 수영장에서도 타올이나 드링크 등을 직원들의 서비스가 필요한데 이때는 아이템 당 1달러 정도가 팁. 

만약 체어를 가져다주거나 엄브렐러를 설치해주고 혹은 자리를 예약해 놓는 등의 서비스까지 받았다면 5달러 정도는 예상하자.  

대부분 호텔에는 스파나 마사지 서비스가 있는데 팁 팔러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일부 스파의 경우 아예 요금에 팁을 포함시켜 따로 팁을 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팁이 포함 안됐다면 요금의 15~20%를 주면 된다. 

휴가철 공항·호텔서 받은 서비스‘팁’챙겨주세요
휴가철 공항·호텔서 받은 서비스‘팁’챙겨주세요

여름휴가 중 호텔에서 숙박할 때 직원들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았다면 알맞은 팁을 주는 것도 매너다.  최근 LA 다운타운에 문을 연 인터콘티넨탈 호텔 모습.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내년 조지아 경제 침체 가능성..고용시장은 안정"
"내년 조지아 경제 침체 가능성..고용시장은 안정"

UGA 경제전망 보고서관세전쟁·이민정책 등 워싱턴발 경제역풍 탓 내년 조지아 경제는 전국적인 경제 역풍 영향으로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 고용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일

더글라스빌 부부, 새는 변기에 '수도요금 폭탄' 환불 받아
더글라스빌 부부, 새는 변기에 '수도요금 폭탄' 환불 받아

변기서 물 새, 두 달 1500불 부과돼 더글라스빌에 거주하는 한 부부가 수개월간의 전화와 이메일 끝에 치솟는 수도 요금 문제로 온라인 부동산 관리 회사로부터 1,500달러를 환불

ACA 추가가입  내년 1월 15일까지 가능
ACA 추가가입 내년 1월 15일까지 가능

조지아액서스 통해2월부터 보험효력 15일로 오바마케어(ACA) 내년도 공개가입 기간이 종료됐지만 조지아 주민에게는 추가 가입 기간이 부여된다.조지아 자체 ACA 거래소인 조지아액세

'피치 드롭' 대신 '드론쇼·불꽃놀이'
'피치 드롭' 대신 '드론쇼·불꽃놀이'

올 제야·새해맞이 행사 변경애틀랜타시 "비용때문에..." 최근 수년동안 오락가락했던 애틀랜타 새해맞이 ‘피치 드롭’행사가 올해에도 볼 수 없게 됐다. 대신 불꽃놀이와 드론 쇼가 선

〈한인타운 동정〉 '고베 반지천국 애틀랜타 연말 대세일'
〈한인타운 동정〉 '고베 반지천국 애틀랜타 연말 대세일'

고베 반지천국 애틀랜타 연말 대세일12월 19일-23일 둘루스 시온마켓 특설매장에서 최대 80% 세일을 진행한다. 제품고객 전원에게 고급 스카프 무료 증정한다. 영업시간 오전 10

첫 주택구입 연령 40세...젊은층 내집 마련 '빨간불'
첫 주택구입 연령 40세...젊은층 내집 마련 '빨간불'

우선순위 변화, 학자금 대출 족쇄가격 상승에 소득 못미쳐, 대형화 베이비붐 세대가 젊은 성인이었을 때, 일반적인 첫 주택 구매자의 나이는 23세에 불과했다. 그러나 2025년 현재

“멀쩡한데… 지붕 안바꾸면 보험 해지한다고?”…조지아 주택보험 규정 새해부터 바뀐다
“멀쩡한데… 지붕 안바꾸면 보험 해지한다고?”…조지아 주택보험 규정 새해부터 바뀐다

보험해지 통보기간 30→60일비과세 '재난 저축계좌' 신설도  #>캅 카운티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김 모씨는 지난 해 10월께 자신이 주택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로부터 편

세킨저 고교생들, 조지아주 양궁대회 대거 입상
세킨저 고교생들, 조지아주 양궁대회 대거 입상

최하윤 금메달, 이이레 동메달 세킨저 하이스쿨(Seckinger High School) 재학생 양궁 선수들이 조지아 주(State) 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주목을 받고 있다

마지막 페니…올해 찍은 1센트 동전 232세트 1천676만 달러에 팔려
마지막 페니…올해 찍은 1센트 동전 232세트 1천676만 달러에 팔려

지난 12일 경매에서 낙찰된 미국 마지막 1센트 동전 세트[스택스 보워스 갤러리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로 생산이 중단된 1센트(

고베 반지천국, 애틀랜타서 ‘최대 80%’ 파격 세일
고베 반지천국, 애틀랜타서 ‘최대 80%’ 파격 세일

19-23일, 시온마켓서 ‘굿바이’ 특별전 개최랩 다이아몬드·모이사나이트 신제품 대공개구매 고객 전원 고급 스카프 무료 증정해 고품격 보석 브랜드 고베쥬얼그룹의 ‘반지천국’이 연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