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이하 폭죽 구매 불법
설날은 자정 1시까지 허용
공원 등 주요 공공 장소는 불허
2024년 새해가 곧 다가옴에 따라 새해맞이 전야 행사로 불꽃놀이는 빠질 수 없는 행사다.
조지아주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불꽃놀이를 법으로 허용하는 동시에 불꽃놀이와 관련해 법적으로 금지하는 사항도 적지 않다. 이 규정을 어길 경우, 상당액의 벌금을 물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조지아의 불꽃놀이 관련 법 규정을 정리한다.
♦ 불꽃놀이 제한 연령
조지아에서는 폭중 구매 연령을 18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불꽃놀이를 할 수 정확한 연령은 없지만 주정부는 불꽃놀이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부상이 16세 미만의 청소년들에게서 발생한다는 점을 상기하며 주의를 당부한다.
또한 술이나 약물에 취한 상태에서 불꽃놀이를 하는 것도 불법이다.
♦ 불꽃놀이 시간
조지아법은 불꽃놀이 시간에 제한을 두며, 7월4일 독립기념일과 새해 전야에는 불꽃놀이 가능 시간을 연장 허용한다.
1월1일 : 오전 1시까지
7월 4일: 자정까지
기타 다른 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 59분까지.
새로운 법안에 따라 각 시 당국은 특정 시간에 불꽃놀이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 불꽃놀이 가능 장소
불꽃놀이 가능 장소는 사는 지역마다 다르다. 그러나 도로나 고속도로 등 일반적으로 다음 장소에서 100야드 이내에서 불꽃놀이를 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된다.
· 발전소
· 정수 처리장
· 폐수 처리 시설
· 주유소
· 정유소
· 변전소
· 감옥
· 헬기장
· 병원
· 요양원
· 기타 의료 시설
· 주립 공원
조지아주 천연자원부, 주립공원 및 유적지에 따르면 주립공원에서는 불꽃놀이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또한 특별 면허를 취득한 공원을 제외한 일반 다른 공공 공원에서도 불꽃놀이는 금지된다. 김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