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경동나비
첫광고

타주 공립대도 저렴하게 다닐 수 있는 방법은

미국뉴스 | 교육 | 2024-09-06 17:55:39

타주 공립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등록금 호혜 계약 대학

지역 학생 교환 프로그램

레거시·특별 장학금 신청

인접 주 거주 등 조건 

 

나날이 오르는 대학 학비 부담으로 인해 거주지 주내 공립대학 진학하는 학생이 많다. 주내 공립대학 학비가 타주 공립대학이나 사립 대학에 비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주 공립대학도 저렴한 학비로 진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주별로 맺은 등록금 호혜 계약, 지역 교환 프로그램, 레거시 장학금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타주 공립대학에 저렴한 비용으로 얼마든지 진학할 수 있다. 

 

■ ‘주 등록금 호혜 계약’(State Tuition Reciprocity Agreement)

주내 학생에게 저렴한 학비를 적용하기 위한 거주지 기준은 주와 대학별로 차이가 난다. 대부분 대학생이 피부양자 신분으로 이 경우 부모의 거주지에 따라 학생의 거주지가 결정된다. 따라서 학생의 주소지가 학생이 진학하고 싶은 공립대학이 있는 타주라도 부모의 거주지와 다르면 타주 학생으로 분류돼 높은 학비가 적용된다. 

이 같은 불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록금 호혜 계약을 체결한 주들이 많다. 계약에 따라 타주 거주 학생이라도 해당 주 경계와 인접한 지역에 거주할 경우 학비를 대폭 낮추거나 주내 학생에게 적용되는 저렴한 학비를 제공된다. 

등록금 호혜 계약을 맺은 인디애나주와 오하이오주는 주 경계 인접 카운티 거주 학생이 특정 공립 대학 입학 자격을 갖춘 경우 주내 학생과 동일한 학비를 적용한다. 미네소타주도 인접한 노스다코다, 위스콘신, 캐나다 매니토바 지역의 커뮤니티 칼리지와 등록금 호혜 계약을 맺고 저렴한 학비를 제공하고 있다.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한 12학년 학생은 축구 특기생으로 주내 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제공받지 못했다. 플로리다 북쪽 인접주인 조지아주의 콜럼버스 주립대학으로부터 부분 장학금을 제시받은 이 학생은 두 주가 체결한 등록금 호혜 계약을 통해 저렴한 학비 대학에 진학했다.    

■ ‘지역 학생 교환 프로그램’(Regional Exchange Program)

등록금 호혜 계약과 비슷한 지역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타주 공립대학에 저렴한 비용으로 진학할 수 있다. 지역별로 여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 가주를 포함, 약 19개 지역과 주가 참여하는 ‘서부 학부 교환 프로그램’(WUE·Western Undergraduate Exchange)의 규모가 가장 크다. 

WUE에 참여한 대학은 약 160곳으로 타주 학생에게 적용하는 학비를 주내 학생 학비의 최고 150%까지로 제한한다. 뉴멕시코주에 거주하는 한 학생은 WUE를 신청해 자신이 원하는 전공이 있는 콜로라도 주립대에 저렴한 학비로 진학하는 데 성공했다. WUE는 학생 거주지 조건, 관심 전공, 수혜 대상 학생 수 등의 일부 제한이 있다. 또 학생이 전공을 변경한 경우에도 학비 할인 혜택이 중단될 수 있다. 

WUE외에도 ‘뉴잉글랜드’(New England Regional Student Program), ‘미드웨스트’( Midwest Student Exchange Program), ‘아카데믹 커먼 마켓’(Academic Common Market ) 등 지역별로 지역 학생 교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학자금지원행정협회’(NASFAA) 웹사이트에서 지역 학비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주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https://www.nasfaa.org/State_Regional_Tuition_Exchanges). 지역 학생 교환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학생은 진학하려는 대학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대학 입학부서나 학자금 부서에 연락해 신청 절차와 혜택 등에 대해 문의하면 된다. 

■ ‘레거시 장학금’(Legacy Scholarships)

부모나 형제 등 가족이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대학에 지원하면 이른바 레거시 입학 혜택을 제공하는 대학이 있다. 일부 대학은 입학 혜택 외에도 학비 할인 또는 전액 장학금 등의 학비 지원 혜택까지 제공한다. 

미주리 주립대학의 블랙 앤 골드 스칼라십은 주 거주 학생이 아니더라도 동문 가족이 있는 경우 주내 학생과 동일한 학비를 적용한다. 보이시 주립대학은 ‘동문 레거시 장학금’(Alumni Legacy Scholarship)을 통해 동문회 회원으로 가입한 친척을 둔 신입생의 학비를 면제해 준다. 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려면 고등학교 성적이 3.5를 넘어야 한다. 

■특별 장학금

동문 가족이 없어도 고등학교 성적이 우수한 타주 거주 학생에게 특별 장학금을 제공하는 대학도 많다. 아칸소 주립대학이 운영하는 ‘New Arkansan Non-Resident Tuition Award Scholarship’ 장학금 프로그램은 인접 주 거주 학생의 고등학교 성적이 3.2만 넘으면 타주 학생에게 적용되는 학비의 70%~9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웨스턴 켄터키 대학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과 관계없이 인접 7개 주 거주 학생에게 주내 학생과 동일한 학비를 적용한다.

       <준 최 객원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어빙 티슈, 메이컨 공장 증축 계획 발표
어빙 티슈, 메이컨 공장 증축 계획 발표

조지아주, 목재 산업 중심지로 부상 관리직·기계공 등 100여 직원 채용 어빙 티슈(Irving Tissue)가 메이컨 공장의 증축 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번 증축은 소프키 산업단

이승만 동상 한인회관에..이홍기 결정하면 문제돼
이승만 동상 한인회관에..이홍기 결정하면 문제돼

정통성 없는 한인회 결정에 누가 수긍할까소녀상 훼손 한인회가 동상... 설득력 없다 보험금 수령 은폐와 한인회 공금을 유용해 선거 공탁금으로 한인회장에 내 부정 당선돼 애틀랜타한인

방치 장례식장서 화장 유골함 수십개 발견
방치 장례식장서 화장 유골함 수십개 발견

마리에타 소재 장례식장소셜 미디어 신고로 수색일부 신원확인 표식 없어 화재로 방치된 장례식장에서 수십개의 화장된 유골함이 발견돼 경찰이 긴급 수사에 나섰다.마리에타 경찰은 20일

소는 잃었어도 외양간은 고친다
소는 잃었어도 외양간은 고친다

UGA, 여대생 살해사건 뒤 산책로에 펜스∙비상호출박스 주민 불안 여전∙∙∙추가책 요청  어거스타대 간호학과 레이큰 라일리 살해 사건을 계기로 UGA가 캠퍼스 내 산책로 안전강화에

올 추수감사절 식탁물가 조금 싸졌다
올 추수감사절 식탁물가 조금 싸졌다

칠면조 가격 하락으로10인 기준 58.08달러 올해 추수감사절에 가족끼리 모여 식사를 하기 위해 드는 음식 재료비는 작년보다 소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전미 농장연맹(AFBF)에

메이컨 교사,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로 징역형
메이컨 교사,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로 징역형

아동 성학대 및 착취 동영상 등 압수자원봉사자, 코치 등으로도 활동해  메이컨의 한 교사가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 혐의로 징역 6년형을 선고받았다.  중부지방 검찰청에 의하면 판

허위 무장위협 신고 14세 고교생 체포
허위 무장위협 신고 14세 고교생 체포

캅 앨타투나고∙∙∙한때 긴급폐쇄 조치 학교에 무장한 사람이 있다는 허위 신고를 한 14세 고교 남학생이 경찰에 체포돼 구금됐다. 허위신고로 해당 학교는 긴급 폐쇄조치가 내려지기도

1980년대 가장 인기 있던 아기 이름은?
1980년대 가장 인기 있던 아기 이름은?

남아-마이클 ∙ 여아-제시카 1980년대  태어나거나 자란 미국인들은 크리스토퍼, 매튜  애슐리 그리고 사라라는 이름를 가진 친구들이 많을 듯 싶다. 이런 이름들은 당시 가장 인기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27명의 공화당 주지사 대표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가 2025년 공화당 주지사 협회(RGA) 회장으로 선출됐다.RGA는 연례 회의 후 켐프와 몬태나 주지사 그렉 잔포르테를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60달러 이상 주문시 무료 배송다국어 서비스로 편의성 제공 전통문화 테마 온라인 쇼핑몰 '케이헤리티지 스토어(‘K-HERITAGE store)'가 다국어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된다.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