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어 안드로이드폰, 애플 워치 모두 가능
공항 검색대에서 사용, 공공기관에선 사용 불가
조지아주 디지털 운전면허증이 아이폰과 애플 워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해졌다.
조지아 DDS(운전 면허관리국)는 올해 초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디지털 ID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이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도 이제 구글 월렛(Google Wallet)에 운전면허증이나 ID의 디지털 버전을 추가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ID는 공항 검색대에서 휴대폰을 ID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애틀랜타 공항에서 디지털 ID를 사용하려는 프리체크 회원은 사우스 보안 검문소로 가야 한다.
디지털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면 여행자는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신분증 검사를 할 때 휴대폰을 탭하고 사진을 찍어 신원을 확인한 후 심사를 진행할 수 있다.
조지아 DDS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디지털 I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버전 8.0 이상이어야 하며, 구글 플레이에서 구글 월렛(Google Wallet)을 설치해야 한다. 아이폰은 애플 월렛을 사용하면 된다.
조지아 DDS는 디지털 운전 면허증은 모든 데이터가 사용자 장치에 안전하게 저장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안으로 보호되어 사용자 외에는 누구도 접근할 수 없는 안전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디지털 ID가 있더라도 여행자는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의 실제 원본을 휴대해야 한다. 디지털 ID는 공항 검색대에서 수속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실제 운전 면허증을 대체할 수는 없다. 따라서 실제 운전 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대부분의 주요 공공 기관에서는 디지털 운전 면허증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김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