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비누·샴푸·화장품 등에 포함된 유해 화학물질 많다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3-03-01 09:55:51

비누·샴푸·화장품 등에 포함된 유해 화학물질 많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미용 및 위생 제품 내 중금속 위험 수준은

 

우리는 매일 비누, 로션, 헤어제품, 화장품 등 개인 위생제품을 사용한다.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나온 많은 보고서들은 이런 제품들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피부 미백 및 노화 방지 크림에서 위험한 수준의 수은이 발견됐고, 염색약과 스트레이트 퍼머약에 들어있는 일부 화학물질은 유방암 및 자궁암과 연관돼있으며, 비누와 샴푸의 향이 정액의 질이 나쁘게 만들고 생식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알아냈다. 또 많은 미국어린이들은 학습 및 발달장애, 비만 및 천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다.

모든 화학 물질이 건강에 나쁜 것은 아니다. 또한 가공식품과 음료, 가구, 심지어 처방약에서도 안전하지 않은 화학물질을 접할 가능성은 퍼스널 케어 제품과 마찬가지다.

그러나 적은 양의 화학물질이라도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제품에 노출되면 누적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게다가 화장품과 개인위생제품에 대한 규제는 관대하기로 악명 높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레이블에 ‘천연산’ ‘무독성’ ‘청정’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마케팅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유해한 화학물질을 어떻게 가려낼 수 있을까? 연구자들은 가능한 한 독소의 노출이 적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임신기, 유아기 및 사춘기와 같이 세포 및 호르몬의 중요한 변화를 겪고 있을 때 더 그렇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모든 제품을 바꿔야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조차 좋아하는 몇 가지 제품에 대해서는 미심쩍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도 계속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퍼스널 케어 제품을 안전한 것으로 바꾸는 일은 식단을 건강한 음식들로 바꾸는 것처럼 천천히 평생 계속해야하는 일이다. 그 방법을 알아보자.

 

■우려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이해

화장품을 감독하는 연방 식품의약국(FDA)은 안전상의 이유로 12가지 성분을 금지했다. (캐나다, 일본 및 유럽연합 국가에서는 금지된 화학물질이 수백 가지가 넘는다.) 미국에서 화학물질이 규제되려면 인체에 높은 수준의 해를 끼쳐야한다. 말하자면 아래 열거하는 물질들은 동물 실험과 인간에 대한 연구에서 암과의 연관성이 나타났지만 그 인과관계를 입증할 충분한 증거가 없기 때문에 아직 합법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다음은 완전한 목록은 아니지만 최근 여러 주의 금지목록에 오른 몇 가지 화학물질들과 학자들 및 소비자옹호단체들이 자주 지적하는 화학물질들이다. 이런 물질들은 제품의 성분목록에 쓰여있다.

▲산화방지제(Butylated hydroxyanisole, BHA): 립스틱, 아이라이너, 보습제에 방부제로 쓰이는데 위암과 연관이 있고 신장을 손상시키며 생식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콜타르 염료(Coal tar dyes like m-, o- and p-phenylenediamine): 머리염색약에 들어있으며 염료가 어두울수록 더 많이 포함돼 있다. 알러지 반응, 피부자극,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비호지킨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급성 백혈병 및 방광암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다.

▲디에탄올아민(Diethanolamine, DEA): 샴푸 및 면도크림과 같이 거품이 많은 제품에서 유화제로 사용된다. 다른 제품에 들어있는 방부제와 반응하여 인체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을 형성한다. 유럽과 캐나다에서는 금지되어있다.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화장품과 매니큐어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데 사용되는 강한 냄새의 화학물질. 장기간에 걸쳐 많이 노출될 경우 코와 인후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향(Fragrance): 향수제조법은 영업비밀이기 때문에 회사들이 화학성분을 숨길 수 있다. 국제향료협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향료 혼합물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3,600가지가 넘는데 여기에는 각종 독성물질이 포함돼있어 알러지, 습진,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소부탄, 프로판(Isobutane, propane): 천연 가스 및 원유의 구성요소로서 드라이 샴푸, 자외선 차단제 및 탈취제에 사용된다. 발암물질인 벤젠의 만성노출이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다.

▲파라벤(Parabens): 샴푸와 컨디셔너, 세안제, 치약 및 화장품에 사용되며 유방암 및 남성의 생식기관 장애와 관련이 있다.

▲프탈레이트(Phthalates): 속눈썹 접착제와 일부 화장품 및 향이 있는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된다. 호르몬 기능을 방해하고 생식력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s, PEG): 액체 손비누, 파운데이션 및 크림을 걸쭉하게 만드는 데 사용된다. 장기간의 노출은 암 유발 위험이 있다.

▲활석(Talc): 화장품을 불투명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자연발생 미네랄. 탈크를 사용한 존슨 앤 존슨사의 베이비파우더가 암을 유발한다는 수천 건의 소송으로 악명 높아졌다. 파우더 파운데이션, 아이섀도우, 기름흡수지에도 사용된다.

▲톨루엔(Toluene): 원유에서 발견되는 무색 액체로 접착제, 네일 제품 및 염색약에 사용된다. 만성노출은 청력, 색 감각, 집중력 및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계 손상과 관련 있다.

▲트리클로산과 트리클로카반(Triclosan and triclocarban): 치약, 탈취제 및 개인위생용품에서 사용된다. 장기간 노출이 갑상선 호르몬의 감소와 항생제 내성 유발과 관련이 있다.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이런 물질의 건강 유해성은 대부분 사용량에 따라 달라진다. 비누와 세럼을 당장 모두 버릴 필요는 없다. 의심스러운 성분이 포함된 제품이 얼마나 많은지 세어보고 하나둘씩 제거하기 시작한다. 헤어제품처럼 금방 씻어내는 제품보다는 립스틱이나 보습제의 성분을 면밀히 조사하는 것이 좋다. 가끔은 오랫동안 사용해온 제품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는 것도 좋다.

 

■데이터베이스를 찾아본다

환경보호단체들의 앱을 통해 제품명이나 바코드를 검색하여 우려되는 성분을 찾을 수 있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는 무독성인 유사 제품을 제공하기도 한다.

 

■투명성과 더 강력한 정책을 요구한다

제조업체에 연락하거나 FDA에 제품의 나쁜 반응을 보고한다. 기업들에게는 오염 물질이 포함된 제품의 테스트 결과를 명확하게 게시하도록 요청한다. 하지만 FDA의 감독을 강화하는 것만이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의 안전을 보장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로스앤젤레스 Knvul Sheikh >

비누·샴푸·화장품 등에 포함된 유해 화학물질 많다
비누·샴푸·화장품 등에 포함된 유해 화학물질 많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CNBC, 무뇨스 COO 발언 내용 보도…"PHEV 수요 높아"조지아주 주정부와 현대차 관계자가 26일 공개한 현대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 전경. [조지아 주지사실 제공. 재판매 및

세계 8억명 굶주리는데…유엔 "매일 음식물 10억끼 버려"
세계 8억명 굶주리는데…유엔 "매일 음식물 10억끼 버려"

버려지는 음식물[유엔환경계획(UNEP) 사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 세계 인구 중 8억명이 굶주리는 상황에서 매일 10억끼 분량의 음식물이 버려진다고 유엔환경계획(UN

2023년 조지아 중산층 최소 연봉
2023년 조지아 중산층 최소 연봉

연 소득 65,000달러중산층 비율 60% 감소 조지아에서 4인 가족이 중산층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최소 연봉이 65,000달러가 돼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플레이션 데이터 수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 애틀랜타 동네 3곳 선정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 애틀랜타 동네 3곳 선정

알파레타/존스크릭 전국 4위미드타운 애틀랜타 9위애틀랜틱 스테이션 14위 미국 전역에서 가장 살기 좋은 15개 지역에 애틀랜타의 동네 3 곳이 선정됐다.Niche가 가장 살기 좋은

일가족 구한 UGA 여학생들 의회에서 ‘영웅 대접’
일가족 구한 UGA 여학생들 의회에서 ‘영웅 대접’

연못에 빠진 자동차 구조CPR로 어린이 생명 구해 도로에서 굴러 떨어져 연못에 빠진 차량의 가족 3명을 구출한 UGA 여학생 5명이 3월 26일 조지아 의회에 초대 받아 영웅 대접

디캡 검찰, 38년 전 강간범 DNA 검사로 체포
디캡 검찰, 38년 전 강간범 DNA 검사로 체포

두 형제, 1986년 7차례 성폭행 연관 38년 전 발생한 성폭행 사건 용의자 두 명이 최근 새로운 DNA 수사 기법을 통해 붙잡혔다. 셰리 보스턴 디캡카운티 지방검사장은 27일

마약 밀매 엄마가 방치한 펜타닐 먹고 2세 아동 사망
마약 밀매 엄마가 방치한 펜타닐 먹고 2세 아동 사망

캅카운티 여성 중범 살인 혐의 체포집에 방치한 치명적인 펜타닐 복용 마약 밀거래 혐의를 받는 여성의 2세 아들이 집에 방치한 펜타닐을 복용한 후 사망해 어머니가 중범 살인 혐의로

귀넷 지구의 날 자원봉사자 필요
귀넷 지구의 날 자원봉사자 필요

4월 27일 쿨레이 필드서 행사16세 이상의 자원봉사자 필요 귀넷카운티의 지구의 날 기념행사는 지역사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행사 중 하나로 상당한 참여와 재활용 가능한 자재의 상당

코카콜라 공장 옆 살다 '급찐' 악어
코카콜라 공장 옆 살다 '급찐' 악어

저수지 울타리에 뚫린 구멍으로 먹이 줘"생선과 닭가슴살 등 식단 조절 돌입할 것" 플로리다주 내 코카콜라 공장에 살던 악어가 살이 너무 쪄 거주지를 옮기고 다이어트에 돌입했다.26

제22대 총선 재외투표 시작...서상표 총영사 투표
제22대 총선 재외투표 시작...서상표 총영사 투표

애틀랜타 한인회관 27일-4월1일몽고메리, 올랜도, 랄리도 투표소 제22대 대한민국 총선 재외투표가 27일 오전 8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 마련된 재외투표소에서 시작됐다. 애틀랜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