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왜 파세요?’바이어 질문 받으면 대답 주의해야

미국뉴스 | 부동산 | 2023-02-24 19:12:26

왜 파세요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집을 이미 구입해서·이혼 중이라’고 했다가 

 제값 받기 힘들고 집 못 팔 수도… 조심해야 

 

집을 보러 온 바이어가 불쑥‘집 왜 파세요?’라고 물어 올 때가 있다. 바이어로서는 주택 구입 결정을 내리기 전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는 질문이다. 그런데 이 질문에 잘못 대답했다가 제값에 집을 팔기 힘들고 아예 집 못 팔 수도 있다. 

가능하면 리스팅 에이전트를 통해서 바이어 측과 의사소통을 하면‘말실수’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뜻하지 않게 바이어와 마주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집을 보러 오기로 약속한 시각보다 바이어가 먼저 도착했다가 셀러와 마주쳤을 때 집을 내놓은 이유를 물어볼 수 있는데 이대 특히 입조심에 유의해야 한다. 집 파는 이유를 묻는 바이어의 질문에 주의해야 할 답변 유형을 정리한다.

 

 

◇ 직장을 옮겨서

새 직장으로 옮기거나 전근 명령을 받아 집을 팔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사 업체 얼라이드 밴 라인스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고객 중 17%가 직장을 옮겨야 해서 새집으로 이사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집을 반드시 팔아야 하는 분명한 이유이지만 바이어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했다가 ‘헐값 오퍼’를 받을 확률만 높인다. 

전근 명령을 받았거나 새 직장으로 옮기려면 정해진 기간 내에 집을 팔고 새집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 따라서 바이어는 실제 사정과 상관없이 셀러가 집을 빨리 팔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셀러가 조급하다고 판단한 바이어는 일단 낮은 가격의 오퍼를 제시하는 경향이 많다. 

◇ 가족 수가 늘어서

결혼을 앞두고 새집을 구입했는데 자녀가 하나둘씩 늘면 큰 집에 대한 필요가 커진다. 어린 자녀가 성장하면 불편 없이 지내던 실내 공간이 어느 순간 비좁게 느껴지기도 한다. 더 큰 집으로 이사야 해야 할 확실한 신호지만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바이어의 오해를 사기 쉽다.  

큰 집이 필요하다는 것은 현재 거주 중인 집이 작은 것처럼 들릴 수 있다. 집을 보러 온 바이어의 가족 수가 같거나 오히려 많다면 셀러가 작게 느끼는 집을 굳이 구입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바이어를 돌려보내는 행위에 불과하다.

◇ 작은 집으로 은퇴하려고

베이비 붐 세대의 주택 소유율이 전 세대에 걸쳐 가장 높다. 현재 주택 시장은 심각한 매물 부족난을 겪고 있는데 이들 베이비 붐 세대가 집을 내놓으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이비 붐 세대가 집을 내놓을 때 주의해 할 것 역시 입조심이다. 베이비 붐 세대가 집을 내놓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성장한 자녀가 출가했기 때문이다. 

비좁게 느껴졌던 집에서 자녀들이 떠나면 집을 크게 느껴지고 불필요한 공간이 눈에 띄기 시작한다. 큰 집을 팔고 은퇴 목적의 작은 집으로 다운사이즈 하겠다는 계획을 말하면 바이어는 자칫 불필요한 공간이 많아 관리비나 유지비만 많이 나올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 모기지 부담이 커서

모기지 이자율이 갑자기 올라 모기지 페이먼트 부담에 허덕이는 주택 소유주가 많다. 최근 1년 사이 집을 구입한 바이어 중 생각보다 높은 페이먼트 부담 때문에 주택 구입이 후회된다는 바이어가 많고 일부는 결국 집을 다시 내놓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모기지 페이먼트 부담 때문에 집을 팔아야 한다는 것은 셀러의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빨리 팔아야 하는 이유가 확실하기 때문에 낮은 가격의 오퍼에도 관심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비치기 쉽다.  

◇ 이미 새집 샀어요

현재 살고 있는 집을 팔기도 전에 이사 갈 새집을 구입했다는 것은 자랑거리일 수 있다. 하지만 바이어에게 자랑했다가는 바이어 측 가격 흥정에 휘말리고 만다. 집을 두 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이 두 배로 새어 나가고 있음을 말한다. 

집을 팔 때까지 두 집에 대한 모기지 페이먼트는 물론 재산세, 보험료, 관리비 등의 비용이 하루하루 쌓여가는 것이다. 이 같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집을 빨리 팔아야 한다. 바이어는 바로 이 조급한 셀러의 심리를 십분 활용해 헐값 오퍼 전략을 앞세우려고 할 것이다. 

◇ 이혼 절차 중이에요

이혼 절차를 진행 중인 셀러는 법원의 명령으로 집을 내놓게 된다. 집이 팔려야 재산을 분배하고 이혼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 같아서는 집을 싸게라도 팔아서 이혼 소송을 하루라도 빨리 마무리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내정함을 찾고 이혼 중이라는 이야기를 내뱉어서는 안 된다. 셀러의 급한 마음을 노리고 낮은 가격의 오퍼를 제시한 바이어에게 집을 팔게 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혼 후 낮은 판매 수익에 따른 후회를 피하기 힘들다.   

◇ 유틸리티 비용에 등골이 휘어서

에너지 비용을 줄여주는 친환경 주택의 인기가 높다. 그도 그럴 것이 유틸리티 비용이 해를 거듭할수록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개스비 등 난방비 고지서를 보고 화들짝 놀란 주택 소유주도 적지 않다. 

한 조사에서는 가구당 평균 에너지 비용이 연간 2,000달러를 넘는 것으로도 조사되고 있다. 주택 구입 결정을 내릴 때 유틸리티 사용료를 확인하는 바이어가 드물다. 그런데 높은 유틸리티 비용 때문에 집을 내놨다가 겁을 주면 바이어의 주택 구입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 조용한 동네로 가려고

주택을 구입할 때 입지 조건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입지 조건에 대한 판단은 바이어 스스로가 하도록 하고 관련 질문에는 좋은 점이라도 답변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조용한 동네로 이사 갈 계획이라는 대답은 당연히 동네가 시끄럽다는 이야기로 들릴 수밖에 없다.  

지금 살고 있는 동네가 조용하다는 대답도 일부 바이어에게는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다. 일부 젊은 층 바이어들은 밤늦은 시간까지 야외 활동을 즐기고 싶어 하는데 이런 바이어들에게는 조용한 동네가 오히려 적합하지 않다.

           <준 최 객원기자> 

‘왜 파세요?’바이어 질문 받으면 대답 주의해야
‘왜 파세요?’바이어 질문 받으면 대답 주의해야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노화된 생쥐 면역계, 젊은 상태로 되돌리는 데 성공"
"노화된 생쥐 면역계, 젊은 상태로 되돌리는 데 성공"

미 연구팀 "항체요법으로 면역 세포 생산 균형 회복…사람 적용 기대" 노화된 줄기세포를 표적으로 한 항체요법으로 혈액 세포 생산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노화 관련 면역력 저하를 줄여

호텔 수영장 놀러 간 8살 소녀,파이프로 빨려 들어가 숨져

6시간째 실종, 수영장 파이프 안에서 발견돼  텍사스의 한 유명 호텔 수영장에서 8살 소녀가 익사한 것과 관련, 유가족이 호텔 체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현지시간으로 27일 C

애틀랜타 공항 봄방학 맞아 이용객 급증
애틀랜타 공항 봄방학 맞아 이용객 급증

봄방학, 부활절 맞아 29, 31일 제일 붐벼국내 2시간 반, 국제 3시간 전 도착 권고 봄방학 및 부활절을 맞아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에서는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으며,

홈디포 건축자재업체 SRS 183억 달러에 인수
홈디포 건축자재업체 SRS 183억 달러에 인수

현재 사업 보완 및 새 경로 추가 주택 개선 용품 판매업체 홈디포(HD)가 28일(현지시간) 건축자재 공급업체 SRS 디스트리뷰션을 부채를 포함해 약 183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

"ADHD 치료제, 환자의 입원·자살 위험 줄여준다"
"ADHD 치료제, 환자의 입원·자살 위험 줄여준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환자에 대한 치료제 투여가 정신장애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한 입원 또는 자살 위험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ADHD는

손석구 주연, ‘댓글부대’ 개봉 첫날 1위로 출발
손석구 주연, ‘댓글부대’ 개봉 첫날 1위로 출발

영화‘댓글부대’/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27일 개봉한 영화 ‘댓글부대’가 개봉 첫날 국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댓글부대’

기아, 뉴욕오토쇼서 K4 세계 첫 공개…"조지아공장서 EV9 생산"
기아, 뉴욕오토쇼서 K4 세계 첫 공개…"조지아공장서 EV9 생산"

준중형 세단 신모델…EV9·텔루라이드·카니발 등 21대 전시 기아 K4[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아의 신모델인 준중형 세단 '더 기아 K4'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

온난화에 시간도 오락가락…"극지방 얼음 녹아 자전 느려져"
온난화에 시간도 오락가락…"극지방 얼음 녹아 자전 느려져"

"빨라지던 자전에 제동…1초 빼는 '음의 윤초' 3년간 미뤄야" 지구 온난화로 녹아내리는 극지방의 얼음이 지구 자전의 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시간 측정에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현대차, 뉴욕오토쇼 참가…'더 뉴 투싼' 북미시장에 첫 소개
현대차, 뉴욕오토쇼 참가…'더 뉴 투싼' 북미시장에 첫 소개

픽업트럭 '2025 싼타크루즈'도 첫 공개…제네시스도 별도전시장 운영 현대차 '더 뉴 투싼'[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

바디프랜드, 헬스케어 브랜드 평가 1위
바디프랜드, 헬스케어 브랜드 평가 1위

브랜드 가치 조사 상위권   한국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가 브랜드스탁의 BSTI(BrandStock Top Index)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19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BS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