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100년 전통 콜드웰뱅커 한국 등 20개국서 영업’

지역뉴스 | 부동산 | 2023-02-24 19:10:36

콜드웰뱅커 한국 등 20개국서 영업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 US&뉴스월드리포트 선정 주요 부동산 업체

신생 레드핀·컴퍼스 20년 만에 주요 업체로 자리 잡아, 

투자업체 버크셔 해서웨이도 90년 대말 뛰어들어

 

 

◇ 레드핀

레드핀은 독특한 수수료 지급 방식으로 2000년대 초반 부동산 중개 업계의 판도를 흔들었다. 수수료 배분 방식의 타 중개 업체와 달리 레드핀은 소속 에이전트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고객에게 낮은 수수료율을 제시한다. 레드핀의 평균 수수료율은 4%로 5%~6%를 부과하는 일반적인 수수료율에 비해 조금 낮은 편으로 이로 인해 평균 7,000달러에 달하는 수수료 절약 효과가 있다고 업체는 설명하고 있다. 

시애틀에 본사를 둔 레드핀의 사무실 숫자는 현재 100여 곳으로 많지 않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활발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매물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설립된 레드핀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큰 성장을 이뤘다는 평을 받는다. 지난해 3분기 총매출은 약 6억 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고 총수익 역시 약 5,8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약 54% 상승했다.  

◇ 리맥스

빨간색, 흰색, 파란색으로 칠해진 열기구 로고로 잘 알려진 업체다. 1973년 설립된 리맥스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이후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한인이 운영하는 리맥스 프랜차이즈 업체도 많다. 전 세계적으로 약 14만 4,000명의 에이전트가 리맥스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활발한 중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리맥스의 지난해 3분기 총매출은 8,890만 달러로 1년 전에 비해 약 2.3% 하락했다.  

◇ 콜드웰뱅커 리얼티

콜드웰뱅커 리얼티는 부동산 중개 업계의 할아버지 격 업체다. 1906년 설립된 회사는 현재 가장 오래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당시 부동산 에이전트 콜버트 콜드웰이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이후 정직한 중개 관행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회사 시작했고 이후 벤자민 뱅커가 합류하면서 현재의 회사 이름이 탄생했다.     

콜드웰뱅커 역시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한국을 포함, 전 세계 20개 나라에 약 2,200개의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소속 에이전트 숫자는 무려 10만 명을 넘는다. 지난해 3분기 총매출은 약 62억 달러로 보고됐다. 

◇ 켈러 윌리엄스 리얼티

1983년 게리 켈러와 조 윌리엄스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설립한 켈러 윌리엄스 40년도 채 안 되는 기간에 부동산 중개 업계의 주요 회사로 성장했다. 지난해 1분기~3분기에만 약 3,814억 달러에 달하는 중개 실적을 자랑하는 켈러 윌리엄스 리얼티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약 17만 7,700여 명의 에이전트를 두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외 다른 국가에서 활동하는 에이전트 숫자는 약 1만 7,000명이다. 

◇ 버크셔 해서웨이 홈 서비스

전 세계 최고의 투자 업체 하면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를 꼽을 수 있다. 바로 이 버크셔 해서웨이의 자회사로 1998년 탄생한 버크셔 해서웨이 홈 서비스는 주택 매매만 전문으로 하는 중개업체다. 버크셔 해서웨이 홈서비스가 다른 부동산 중개 업체와 다른 점은 중개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주택 매매 관련 모든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를 두고 있다는 것. 

다른 중개 업체를 통할 경우 부대 서비스는 외부 업체를 이용해야 하지만 버크셔 해서웨이 홈서비스의 경우 자체적으로 에스크로, 주택 보험, 모기지, 타이틀 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 전역에 928개의 사무실과 4만 4,500명의 에이전트를 둔 버크셔 해서웨이 홈서비스는 과거 조사에서 부동산 업계 신뢰도 1위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 소더비 인터내셔널 리얼티

소더비 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이 바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예술품 경매 업체다. 주택 전문 중개업체 소더비 인터내셔널 리얼티는 경매 업체 소더비와 무관하지 않다. 소더비 경매 업체가 1711년 영국 런던에서 첫 경매를 시작했는데 이로부터 약 200년 뒤인 1976년 부동산 중개 업체 소더비 인터내셔널 리얼티가 탄생했다. 

고가 호화 주택 중개 전문으로 잘 알려진 소더비 인터내셔널 리얼티는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81개 국가에서 약 2만 5,000명의 에이전트가 활발히 활동 중이다. 회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연간 2,040억 달러의 중개 거래 실적을 기록했다.  

◇ 컴퍼스

부동산 업계에서는 신생아 격이지만 무서운 속도로 성장 중인 업체다. 2012년 뉴욕에 첫 사무실을 연 컴퍼스는 부동산 거래에 첨단 기술을 적용한 업체로 미국 내 주요 대도시 67곳에 300여 개의 사무실을 운영 중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찬바람이 불면서 컴퍼스도 역풍을 맞았다. 지난해 3분기 수익은 14억 9,000만 달러로 1년 전보다 14%나 감소했으며 거래 규모도 12%나 줄었다. 지난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면서 컴퍼스는 직원의 10%를 감원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 eXp 리얼티

남가주를 포함, 미국 전역의 부동산 거래에서 eXp 리얼티 소속 에이전트를 최근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만큼 부동산 중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는 eXp 리얼티는 2009년 설립됐다. 역대 최악의 부동산 시장 침체기가 시작됐던 당시 eXp 리얼티는 ‘세계 최초 클라우드 기반 중개업체’로 표방하며 부동산 업계의 큰 관심을 끌었다. 

eXp 리얼티 역시 첨단 기술을 부동산 거래에 도입해 사무실 운영비로 인한 기존 중개 업체의 높은 수수료를 낮추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미국과 24개 국가에서 약 8만 6,000명의 에이전트가 활동 중이다.

        <준 최 객원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카일 클린크스케일스 사건 종결3년 전 차량과 유해 발견돼 수사 1976년 1월에 실종된 조지아 출신 어번대학교 학생의 사건이 이제 종결되었다고 트룹카운티 셰리프 사무실이 이번 주에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마가 공화당원이 우크라 지원 막는 사이 北 등은 러에 무기 제공"틱톡 미사업권 최장 360일내 매각 않으면 금지…바이든, 언급 안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의회가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켐프, 스쿨 바우처법(SB233)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23일 공립학교 대신 사립학교에 진학하거나 홈스쿨링을 택한 K-12학년 학생 1인당 연간 6,500 달러의 바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5월 4일 오후 2시, 일대일 상담도 대입전문 JJ에듀케이션이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4일 학원에서 대학원서(Common Aplication)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뉴욕에서 바를 운영하는 마이클 레이놀즈는 비즈니스 검색 사이트인‘옐프’(YELP) 등록을 요청한 적이 없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오픈한지 몇 주 안 돼 옐프 측에서 바에 다녀간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조지아주 달튼 공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 등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동남아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관련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는 지난 20일 고급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시안 아메리칸의 역사와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주제로 외부 강사 특강을 개최했다. 안소현 케네소주립대학교

켐프, 16세 미만 청소년 SNS 가입 시 부모 허락
켐프, 16세 미만 청소년 SNS 가입 시 부모 허락

켐프 주지사 청소년 SNS 법안 서명 음란사이트 접속 시 1만 달러 벌금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가 청소년이 소셜 미디어에 가입하려면 부모의 허가를 받도록 요구하는 상원 법안351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