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첫광고
엘리트 학원

어린이‘쌕쌕’소리로 호흡기 질환 알아내는 인공지능(AI) 개발

한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3-02-09 18:29:21

어린이‘쌕쌕’소리로 호흡기 질환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 김경훈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연구팀

 

호흡기 질환에 노출된 어린이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숨소리 ‘천명(喘鳴·wheezing)’을 찾아내는 인공지능(AI) 모델이 개발됐다.

천명 또는 쌕쌕거림은 폐로 오가는 공기 통로(氣道)가 좁아지면서 숨쉴 때마다 가슴에서 ‘쌕쌕’ ‘그렁그렁’하는 호흡음을 말한다.

기도가 좁은 어린이는 천식ㆍ기관지염 등에 노출되면 이 같은 천명이 발생할 때가 많아 어린이 호흡기 질환을 조기 진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천명을 판별하는 수단이 가슴에 청진기를 대고 직접 숨소리를 듣는 전통적인 ‘청진(聽診)’ 방식에 머물러 있다.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나는 검사법이 아니기에 의사 경험과 판단에 따라 정확도가 상당히 차이 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경훈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은 AI로 천명을 감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기존의 유사한 연구들에서 데이터 정교함과 모델 정확도가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기에 부족하기에 어린이 호흡기 전문가들이 교차 검증한 실제 어린이 호흡기 환자의 287명의 호흡음을 기계 학습에 사용했다.

또한 연구팀은 정확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AI의 학습 능력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34개 레이어의 레즈넷(ResNet) 인공 신경망 기술을 적용했다.

인공 신경망의 레이어는 필요보다 많으면 예측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기에 분석 대상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게 중요한데, 천명 발견에는 34-레이어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정확도 91.2%, 정밀도(동일 조건에서 측정한 값이 얼마나 일정하게 나타나는지 나타낸 수치) 94.4% 수준으로 임상 현장에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높은 정확성과 안정성을 보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은 소량의 메모리 공간만을 필요로 해 향후 모바일 기기 등에 적용해 환자 개인별 상태를 시간ㆍ장소의 제약 없이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훈 교수는 “어린이는 구조적으로 기도가 좁아 천명이 발생하기가 쉽고, 허파꽈리(폐포)의 표면적도 적어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견딜 수 있는 능력도 어른보다 현저히 떨어진다”며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조기 진단해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개인 상태에 맞춘 최적의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이번 AI 모델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 출판 그룹의 온라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어빙 티슈, 메이컨 공장 증축 계획 발표
어빙 티슈, 메이컨 공장 증축 계획 발표

조지아주, 목재 산업 중심지로 부상 관리직·기계공 등 100여 직원 채용 어빙 티슈(Irving Tissue)가 메이컨 공장의 증축 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번 증축은 소프키 산업단

이승만 동상 한인회관에..이홍기 결정하면 문제돼
이승만 동상 한인회관에..이홍기 결정하면 문제돼

정통성 없는 한인회 결정에 누가 수긍할까소녀상 훼손 한인회가 동상... 설득력 없다 보험금 수령 은폐와 한인회 공금을 유용해 선거 공탁금으로 한인회장에 내 부정 당선돼 애틀랜타한인

방치 장례식장서 화장 유골함 수십개 발견
방치 장례식장서 화장 유골함 수십개 발견

마리에타 소재 장례식장소셜 미디어 신고로 수색일부 신원확인 표식 없어 화재로 방치된 장례식장에서 수십개의 화장된 유골함이 발견돼 경찰이 긴급 수사에 나섰다.마리에타 경찰은 20일

소는 잃었어도 외양간은 고친다
소는 잃었어도 외양간은 고친다

UGA, 여대생 살해사건 뒤 산책로에 펜스∙비상호출박스 주민 불안 여전∙∙∙추가책 요청  어거스타대 간호학과 레이큰 라일리 살해 사건을 계기로 UGA가 캠퍼스 내 산책로 안전강화에

올 추수감사절 식탁물가 조금 싸졌다
올 추수감사절 식탁물가 조금 싸졌다

칠면조 가격 하락으로10인 기준 58.08달러 올해 추수감사절에 가족끼리 모여 식사를 하기 위해 드는 음식 재료비는 작년보다 소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전미 농장연맹(AFBF)에

메이컨 교사,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로 징역형
메이컨 교사,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로 징역형

아동 성학대 및 착취 동영상 등 압수자원봉사자, 코치 등으로도 활동해  메이컨의 한 교사가 디지털 아동 포르노 소지 혐의로 징역 6년형을 선고받았다.  중부지방 검찰청에 의하면 판

허위 무장위협 신고 14세 고교생 체포
허위 무장위협 신고 14세 고교생 체포

캅 앨타투나고∙∙∙한때 긴급폐쇄 조치 학교에 무장한 사람이 있다는 허위 신고를 한 14세 고교 남학생이 경찰에 체포돼 구금됐다. 허위신고로 해당 학교는 긴급 폐쇄조치가 내려지기도

1980년대 가장 인기 있던 아기 이름은?
1980년대 가장 인기 있던 아기 이름은?

남아-마이클 ∙ 여아-제시카 1980년대  태어나거나 자란 미국인들은 크리스토퍼, 매튜  애슐리 그리고 사라라는 이름를 가진 친구들이 많을 듯 싶다. 이런 이름들은 당시 가장 인기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27명의 공화당 주지사 대표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가 2025년 공화당 주지사 협회(RGA) 회장으로 선출됐다.RGA는 연례 회의 후 켐프와 몬태나 주지사 그렉 잔포르테를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60달러 이상 주문시 무료 배송다국어 서비스로 편의성 제공 전통문화 테마 온라인 쇼핑몰 '케이헤리티지 스토어(‘K-HERITAGE store)'가 다국어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된다.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