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 재정 목표 달성에 도움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2-12-05 09:37:20

세이빙스 계좌, 재정 목표 달성에 도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제대로 관리되는 세이빙스 계좌는 돈을 안전하게 지키고 이자도 지급받을 수 있어 장기간으로 볼 때 자산을 안전하게 증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많은 이들은 세이빙스 계좌는 한개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그렇지는 않다. 같은 은행 또는 다른 은행에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를 보유하는 것은 저축 목표를 관리하는데 유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여러 개의 계좌를 오픈한다고 하더라도 크레딧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한다면 재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온라인 재정정보업체‘뱅크레잇 닷컴’은 설명했다. 그렉 맥브라이드‘뱅크레잇 닷컴’ 수석 재무 분석가는“여러 개의 계좌를 보유하는 것은 개인의 특정 재정 목표를 위해 자금이 섞일 걱정 없이 저축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매체가 설명하는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를 보유하는 것이 개인 재정을 더 쉽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계좌 오픈 시 은행에서 지급하는 사인업 보너스 활용

경쟁력 있는 이자율 선택, FDIC 가입 여부 확인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를 보유하는 것이 개인 재정을 더 쉽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를 보유하는 것이 개인 재정을 더 쉽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손쉬운 관리

여러 목표를 위해 저축하는 동안 하나의 세이빙스 계좌를 갖는 것은 우선순위를 선택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상금과 여행을 위한 저축 비용을 같은 세이빙스 계좌로 저축하고 있다면 당초 예상했던 여행 예산을 훌쩍 넘겨 비상금을 더해서 여행 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단일 세이빙스 계좌는 개별 목표를 위해 얼마를 적립했는지 확인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반면 특정 목표를 타겟으로 한 세이빙스 계좌는 재정 목표에 맞춰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차를 사거나 휴가비용, 비상금 저축 등 주요 목표별로 계좌를 지정해 세이빙스 계좌를 사용하면 지출 패턴을 더 쉽게 확인가능하다.

이는 결국 더 나은 저축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매체는 개설한 세이빙스 계좌마다 닉네임을 정하는 것도 저축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만약 자녀들을 위한 선물 구입 저축을 위해 세이빙스 계좌를 오픈한다면 이름을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정한다면 단순히 세이빙스 계좌로 두는 것보다 저축 목표와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최고의 수익률

금리가 오르면서 시중 은행들은 세이빙스 계좌 오픈 시에 가장 경쟁력 있는 이자율을 앞다퉈 제공하고 있다.

가장 높은 이자율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여러 은행에 세이빙스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다. 그 후 금리가 변화함에 따라 각 계좌 내 돈은 최고의 수익률을 내기 위해 이자율이 높은 계좌로 옮길 수 있다.

단기 투자 전략으로 여러 계좌를 보유하면 저축을 더 빠르게 쌓을 수 있기 때문에 계좌 내 금액을 불리고 싶다면 이자율이 가장 높은 은행을 먼저 찾아보자.

■실수할 가능성을 줄인다

뭉칫돈이 들어 있는 세이빙스 계좌가 하나 있다면 쓰고 싶은 유혹을 물리치기 어려울 수 있다. 모든 돈을 한 곳에 모으면 한 번의 은행 송금으로 자금이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출이 편리해질 수 있다.

여러 세이빙스 계좌를 사용하면 실수로 지출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그 중 한 가지 방법은 저축 잔액을 같은 범주로 나누어 각 목표에 대해 실제로 얼마나 절감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잔고는 하나의 큰 금액으로 나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얼마를 지출할 수 있는지가 더 명확해진다.

여러 개의 계좌를 갖는 것은 특히 그 계좌들이 서로 다른 은행에 있는 경우 돈을 쓰는데 더욱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돈을 쓰기 전에 다른 체킹 계좌로 이체해야 하며, 서로 다른 은행 간에 이체를 할 경우 이체가 완료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다.

■사인업 보너스 활용

은행들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사용하는 한 가지 공통된 전략은 새로운 계좌를 개설할 경우 사인업 보너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통 세이빙스 계좌에서 보너스를 받으려면 계좌를 개설하고 일정 기간 잔고를 유지해야 한다. 이 보너스들은 수백 달러의 가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저축할 충분한 돈이 있다면 찾아서 활용하는 편이 낫다.

여러 은행에 저축 계좌를 개설하면 이러한 보너스 중 하나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 보너스 돈은 저축 목표에 사용될 수 있다.

■FDIC 가입 여부 확인

세이빙스 계좌 내 예금액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은행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FDIC는 보증 대상 은행에서 예금자 1인당, 계좌 유형별로 최대 25만 달러까지 예금을 보장해준다.

만약 은행 계좌에 25만 달러 이상이 있는데 그 은행이 파산한다면, 그 이상의 돈은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은행마다 보험 한도가 있기 때문에 여러 은행의 저축 계좌로 돈을 분산시키는 것은 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한 은행의 세이빙스 계좌에 30만 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은행 파산 시잔액 중 5만 달러는 보호되지 않는다. 만약 15만 달러를 두 개의 다른 은행의 세이빙스 계좌에 넣으면, 잔액은 모두 보호될 것이다.

■세이빙스 계좌 관리하는 방법

여러 개의 세이빙스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한 개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계좌들을 꾸준히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더 생길 수 있다.

여러 개 계좌 관리를 더 수월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사용 수수료가 없는 계좌를 오픈하는 것인데 이는 각 계좌의 월 수수료나 최소 잔액 요건을 기억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다.

또한 각 계좌마다 저축 상황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많은 금융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은행 계좌는 몇개를 소지할까

한마디로 개인 재정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저축성 계좌의 갯수가 달라진다.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은 그들의 모든 재산이 연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개의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싶을 수도 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각 주요 목표에 대해 계좌를 개설하거나 재정 목표를 비슷한 범주로 분류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개인마다 얼마나 많은 저축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계좌 갯수가 달라질 수 있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영상] 도로위 맨손으로 제압한 상남자
[영상] 도로위 맨손으로 제압한 상남자

플로리다 잭슨빌서 플로리다 잭슨빌에서 한 남성이 2.5미터 길이 악어를 맨손으로 제압한 영상이 뒤늦게 화제다.남성이 도로 위에서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 악어에 접근해 꼬리를 잡고 등

‘13월의 월급’… 환급금 받아 빚 갚는다
‘13월의 월급’… 환급금 받아 빚 갚는다

납세자 40%이상 부채 상환신용카드, 학자금 대출 등가계 부채 17조달러 달해환급금 3,011달러로 늘어 “올해 받은 세금 환급금은 모두 신용카드 빚 갚는 데 썼다”한인타운에 거주

선우은숙 측 "유영재, 사실혼 숨기고 결혼…혼인취소 소송"
선우은숙 측 "유영재, 사실혼 숨기고 결혼…혼인취소 소송"

선우은숙 언니는 성추행 혐의로 유영재 고소 배우 선우은숙(왼쪽)과 아나운서 유영재/연합배우 선우은숙(65)이 최근 이혼한 아나운서 유영재(61)가 사실혼 관계를 숨긴 채 자신과 결

"귀넷상의재단 통해 소수기업 인증 받으세요"
"귀넷상의재단 통해 소수기업 인증 받으세요"

5월 13일까지 1차 신청 받아선정되면 보조금 등 각종 혜택  귀넷 상공회의소 재단은 최근 두 가지 큰 발표를 했다.그 중 하나는 GwinnettChamberFoundation.o

둘루스 '비버 루인 웻랜드 파크' 착공
둘루스 '비버 루인 웻랜드 파크' 착공

파라곤 몰 뒷편 습지공원 착공6월 1단계, 내년 2단계 완공해 귀넷 카운티는 내년에 둘루스 파라곤몰 뒤편에 첫 번째 카운티 운영 습지 공원을 개장할 예정이다.카운티 공무원들은 22

〈한인타운 동정〉 '홍대포차 is Back'
〈한인타운 동정〉 '홍대포차 is Back'

홍대포차가 돌아왔다둘루스 윌스 헛 플러스에 홍대포차가 돌아왔다. 오픈 기념으로 안주 주문 시 테이블 당 안주 하나 공짜이다. 두부김치, 닭똥집, 골뱅이무침, 굴전, 오뎅탕 등 모든

켐프 주지사, 세입자 보호법안 서명
켐프 주지사, 세입자 보호법안 서명

최소 거주적합 표기퇴거 전 3일 유예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는 22일 방치된 임대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제공하는 세입자 보호 법안에 서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매릴랜드 장애인체전 참가 후원회 열어동남부 장애인체육회 확대 이사회 개최 동남부 장애인체육회(회장 천경태, 이사장 김순영)는 지난 21일 카페로뎀에서 확대 이사회를 개최하고 6월

애틀랜타 공항, “공항 출입객 제한한다”
애틀랜타 공항, “공항 출입객 제한한다”

연중무휴 24시간 공항 접근 제한 시행공항 이용 대상, 접근 장소 제한경찰, 공항 이용 목적 조사할 수 있어 애틀랜타 공항이 4월 22일부터,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공항 터미널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젊은 흑인 유권자 표심 겨냥오바마 이어 두 번째 방문 조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9일 열리는 조지아 모어하우스 칼리지 졸업식에서 축사 연설을 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모어하우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