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장기적으로 유리

미국뉴스 | 교육 | 2022-11-23 17:16:41

대학 학자금 마련 계획 세우는 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 대학 학자금 마련 계획 세우는 법

우선순위 정하고, 재정 전문가의 도움 효과적

꼼꼼하게 플랜 세워 인내심 갖고 지속해야

 

대학학비가 갈수록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학자금에 대한 부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져 학생 및 학부모들이 대학 선택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웬만한 가정에서는 엄두를 내기 힘든 액수로 등록금이 치솟으면서 이런 점에서 어린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이라면 미리미리 대학 학자금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현명하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것 같지만 대학 학자금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은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다. 최근 통계에서 보듯 많은 대학 졸업생들이 학자금 부채를 짊어진 채 캠퍼스를 나선다. 사회활동을 시작하기도 전에 자녀들이 빚에 허덕이길 바라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부모들이 경제적 능력이 있을 때 학자금을 저축해 놓지 않으면 결국 자녀가 큰 부채를 져야 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학자금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기간이 길수록 목돈을 만드는 게 더 용이하다. 자녀의 미래를 위한 대학 학자금 마련 플랜에 대해 살펴보자.

■ ‘시작이 반’이다

전문가들은 목표를 세우고 오랜 기간 지속해야 한다는 점에서 투자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파이낸셜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으라고 조언한다.

파이낸셜 어드바이저와 함께 하든 아니든 현재의 자녀 교육비용은 얼마나 들고 앞으로 얼마나 오를 지를 가늠해야 한다. 4년제 대학의 등록금과 기숙사비 등을 포함한 총 비용은 주립, 사립이냐에 따라 다르다. 특히나 지금 한 살인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 18년 후에는 상황이 크게 달라진다. 인플레이션을 연 5%로 계산했을 때 예상 등록금은 액수가 더욱 커진다. 하루라도 빨리 철저한 대비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구체적인 플랜 세우기

4년 동안 대학을 다니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알았다면 구체적인 플랜을 세워보자. 

▷엄청난 비용을 고려할 때 대학 진학이 최선, 그리고 유일한 선택인가 ▷2년제 커뮤니티칼리지가 대안이 될 수 있는지 ▷장학금이나 그랜트, 다른 재정보조를 받을 방법이 있는지 등을 잘 고민해 본다면 이들에 대한 답변은 학자금 마련 플랜에 있어 가장 현실적이고 또 어떤 플랜이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우선 순위 정하기

모든 단계를 거쳤다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요즘 젊은 부부들 중에는 아이가 있는 부모가 되었지만 여전히 그들의 학자금 빚을 갚고 있고 또 어떤 사람은 학자금 대출을 갚으면서 동시에 은퇴플랜에 적립을 하기도 한다.

즉 가정의 경제상황은 변수가 많고 간혹 플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사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경제적 유연성과 다양한 활동의 균형에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꾸준하게 지속하자

학자금 마련 목표액을 정했다면 이제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10~20년 후를 위한 장기 플랜이라는 점에서 가장 크게 요구되는 것은 인내다. 의식적으로라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년 매달, 몇 년간을 참을성있게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오랜 기간 경제 사정이 한결 같을 수는 없을 테니 힘들더라고 참고 인내해야 한다. 학자금 목표액은 인내하는 사람만이 달성할 수 있다. 또 중간중간 관련 법규나 옵션에 대해서도 업데이트를 하며 최신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항

대학 학자금 플랜을 세우는 데 있어 학부모들이 간과하면 안되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가능하면 충분히 세이빙하는 것이다.

학자금 마련을 위한 529 플랜의 경우 더 일찍, 더 많은 액수를 적립할 수록 액수가 불어난다. 계좌에 투자된 금액이 시간이 지나면서 복리 이자로 가속도가 붙어 증식되는데 플랜에 투자하고 있는 동안 발생되는 투자 소득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며 등록금, 기숙사비, 렌트비, 교과서 구입비 등 학업에 필요한 비용을 위해 인출할 때 세금이 면제된다.

또 교육비용을 위해 은퇴 플랜 401(k)에서 대출 받는 것도 신중해야 한다. 일부 회사에서는 이 경우 매칭을 중단할 수 있다.

레이오프나 퇴사하는 경우 대출액은 60일 이내에 갚아야 한다. 대출액을 60일 내 상환하지 않으면 소득으로 간주되며 이는 다음 해에 학자금 지원 등에 필요한 가정분담금(EFC)에도 영향을 미친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오늘 가입…내일 해지 그리고 모레 재가입”
“오늘 가입…내일 해지 그리고 모레 재가입”

‘스트리밍 유목민’ 급증25%가 3번 이상 해지구독료 인상, 비용 부담업체,‘번들 판매’대응 테크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한인 최모씨는 최근 공개된 한국 드라마를 보기 위해 디즈니 플

미 항공사 '정크 수수료' 폐지…연착 땐 자동 전액환불
미 항공사 '정크 수수료' 폐지…연착 땐 자동 전액환불

기존엔 연착 환불도 수수료 부과 재선 노리는 바이든, 근절 고삐미국에서 항공편 운항이 일방적으로 취소되거나 일정 시간 이상 연착될 경우 별도 수수료 없이 자동으로 환불해주는 규정이

비타민 D 부족, 비만·고혈압·당뇨병 등 위험 높여
비타민 D 부족, 비만·고혈압·당뇨병 등 위험 높여

한국인 비타민 D 섭취, 적정량의 3분의 1<사진=Shutterstock> 비타민 D 부족이 비만·이상지질혈증·고혈압·당뇨병·만성콩팥병 등 만성질환 유병률을 높이는 요인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 20% 증가한 1,700만대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 20% 증가한 1,700만대

2035년 신차판매의 절반가격 인하, 경쟁은 심화 전기차 판매가 2035년에는 신차 판매 중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로이터]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20% 이상 증가

“트럼프, 여성 선택권 제한”… 낙태권 논쟁 재점화
“트럼프, 여성 선택권 제한”… 낙태권 논쟁 재점화

플로리다 찾은 바이든   11월 미국 대선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낙태 금지 문제를 놓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도널드 트

LA 한인타운 한남체인 몰서 한인 야간 경비원 칼 찔려 중상
LA 한인타운 한남체인 몰서 한인 야간 경비원 칼 찔려 중상

업소 침입 저지하려다 히스패닉 2명에 피습병원 이송돼 긴급수술 “타운 치안 너무 불안”24일 새벽 한인 경비원이 흉기 피습을 당한 사건 현장. [박상혁 기자] 피해 한인 경비원이

미주민주참여포럼 주최 ‘코리아 평화 컨퍼런스’

한인 유권자 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대표 최광철)은 연방 상·하원 의원들과 한인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내달 22∼24일 워싱턴 DC에서 ‘코리아 피스 컨퍼런스’를

미 금융시장 지배자… 이젠 은행 아닌 자산운용사
미 금융시장 지배자… 이젠 은행 아닌 자산운용사

운용자산 44조달러 달해은행권 23조달러의 2배웬만한 국가 경제보다 커규제 강화 목소리 높아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자산운용사들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이젠 전통적인

음식 자주 하는 여성, 폐암 8배 높아
음식 자주 하는 여성, 폐암 8배 높아

‘암 사망률 1위’ 폐암, 담배만 피우지 않아도 90% 예방 폐암은 암 사망률 1위인‘고약한’ 암이다. 하지만 폐암은 담배만 피우지 않아도 90% 정도 예방할 수 있다. 국립암센터

버지니아 한인회장이 횡령·무고 ‘벌금형’

버지니아 은영재 회장 버지니아 한인회의 은영재 회장이 24일 한국에서 벌금 2,500만원 형을 선고받았다. 경기일보에 따르면 수원지법 안산지원 형사3단독(판사 정수영)은 24일 횡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