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커피 하루 2~3잔… 심장 건강에 좋지만‘보약’은 아냐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2-10-20 09:44:28

커피, 심장 건강에 좋지만‘보약’은 아냐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 노태호 교수의 심장 건강

한국 커피 소비 세계 3위, 1인당 소비량 하루 2잔 꼴

맛·향기 좋고 각성효과… 커피 즐기면 심장질환 적어

확대 해석해 맞지도 않는데 보약처럼 먹을 필요는 없어

 

 

한국은 세계 3위 커피 소비국이며 한 해 커피 수입액은 자그마치 1조 원이 넘는다. 

1인당 커피 소비량은 1년에 512잔이니 하루 2잔 가까이 마신다.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도 많으니 커피 좋아하는 사람은 훨씬 더 많이 마실 것이다.

왜 사람들은 커피를 그리 즐길까? 

바로 커피가 갖는 각성 효과 때문이다. 맛과 향기가 좋고 정신을 맑게 해 집중력을 높이고 운동할 때 지구력을 높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세미나실이나 공부방 역할까지 하는 새로운 카페 문화, 또 출근길에 한잔 커피를 들고 가는 멋도 역할을 한다.

그러나 커피의 이뇨 효과로 인한 탈수가 걱정되고 수면에 지장을 주며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하니 과연 커피는 심장 건강에 어떤 역할을 할까 궁금하다. 커피 역사가 길고 애호가가 많아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지금도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결론은 대체로 커피를 즐기는 사람에게 심장 질환이 적다는 쪽으로 모이고 있다. 나아가 커피 애호가가 사망률이 낮다는 극적인 데이터도 발표되고 있으니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14년 미국심장학회지(Circulation)에 ‘오랜 커피 사용과 심혈관 질환 위험도’란 제목으로 발표된 연구에서 커피 소모량과 심혈관 질환 위험도(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심부전, 심혈관계 사망)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간 발표된 많은 연구 결과를 모아 정리한 메타 분석으로 더 신뢰도가 높다. 

하루에 마시는 커피의 잔 수와 심혈관 질환 위험도 관계를 살펴본 결과,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마시는 사람의 상대적 위험도가 낮았다. 신기하게도 1잔에서 커피 잔 수가 늘어나며 위험도가 줄어 4잔에서 가장 낮다가 이후 약간씩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커피 애호가에게 더욱 반가운 내용은 의학 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2012년 발표되었다. 미국에서 50세에서 71세 사이의 23만 명의 남자와 17만 명의 여자를 대상으로, 커피와 사망과의 관계를 관찰했다. 

13년간 추적한 결과, 커피 소모량과 사망 간에 역관계가 보였다. 즉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 더 오래 살더라는 이야기이다. 사망원인별로 관찰해도 심장병, 호흡기 질환, 뇌졸중, 사고, 당뇨병, 감염으로 인한 사망이 모두 적었다.

올해 9월 유럽심장예방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커피 종류에 따라 심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44만9,563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루 커피 소모량과 커피 유형을 연구했고 12년간 추적해 커피의 심장 건강상 이점을 다시 확인했다. 

하루 5잔까지 규칙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울혈성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및 뇌졸중 위험성이 매우 감소했다. 심지어 부정맥 감소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두커피나 인스턴트커피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커피가 자신에게 맞으면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은 심장 건강에 나쁘지 않다. 그러나 이를 확대 해석해 몸에 맞지도 않는데 보약처럼 먹을 필요는 없다. 정말 커피가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생명 연장 효과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건강한 사람이 더 커피를 즐기는지는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톨릭대 명예교수

노태호심장클리닉 원장>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