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효과적이고 현명한 전략 수립에 나서야

미국뉴스 | 교육 | 2022-08-12 15:14:19

갈수록 치열, 대입 전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갈수록 치열해지는 대입 전형 때문에 11학년이 된다는 것은 대입 스트레스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대입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9학년과 10학년이 대입 준비의 발판을 다지는 시기라면 11학년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평가를 받아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대입 역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현명한 전략 수립이 중요한데 이런 전략을 잘 세워야 하는 때가 바로 11학년이다. 수강한 과목들을 리뷰하고 대입전형에 유리한 커리큘럼을 짜고 표준화시험 응시계획도 본격화한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과외활동을 더하고 대입전형에서 비중이 커지는 에세이 준비도 시작해야 한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앞둔 시점에서 예비 11학년생들이 명심해야 될 사항을 정리했다.

 

수강한 과목 파악하고 대입전형 맞게 커리큘럼

GPA는 꾸준히 향상되고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원하는 대학 리스트 작성하기 

11학년이 되면 그동안 막연히 ‘희망했던 대학들’ 중에서 자신이 궁극적으로 지원할 학교들로 범위를 좁혀야 한다. 조금 구체적인 칼리지리스트를 작성하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칼리지리스트에 올라가게 될 ‘후보대학들’을 먼저 만들고 11학년 1학기까지 가능한 한 많은 대학들을 리서치하는데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리서치를 하다보면 수많은 대학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중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카테고리에 대해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또 아이비에 지원할 것인지 빅 10스쿨에 관심이 있는지 혹은 리버럴한 학교와 보수적인 학교 중에서 더 마음에 끌리는 곳은 어디인지 자문해봐야 한다.

칼리지파인더나 대학 서치 웹사이트, 가이드북, 랭킹리스트, 칼리지페어 등 다양한 툴을 이용하면 원하는 대학 목록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 원하는 대학들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칼리지 투어를 나서본다.

대학 목록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입학 지원에서 선발 과정까지 대입전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카운슬러나 교사, 대학 동문, 또는 재학생 등과 대화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지원하고 싶은 특정대학의 전형 과정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좋다.

■개성과 장점을 드러내는 과외활동

대학들은 학교 안에서 학업에 최선을 다했는가와 함께 교실 밖에서도 자신의 열정을 추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가를 살펴본다.

이런 점에서 대입지원서 상에서 돋보이는 과외활동 프로필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열정과 헌신, 책임감, 시간관리 능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어여 한다.

어떤 학생들은 두루두루 많은 분야의 과외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 않다. 오히려 명문대들은 지원자의 개성과 장점을 잘 드러내는 어느 특정 분야에서 탁월함을 보이는 것에 더 많은 점수를 주기도 한다. 대학은 한 두 가지라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뜻이다. 이런 점에서 9~10학년 때 참여한 액티비티나 과외할동을 가능하면 계속 고수하도록 노력하는 편이 좋다.

■칼리지 엑스포 참여

본격적인 칼리지투어가 아니더라도 11학년이 되면 주변의 대학을 둘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대학 리서치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물론 이들 대학 진학에 관심이 없거나 타주에 있는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일지라도 괜찮다.

대학 리서치 초기에 주변에 몇 개 대학을 방문함으로써 대입의 대한 자신의 주관을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근처의 대학들을 방문함으로써 캠퍼스 문화, 대학 정보, 자신이 우선순위에 대해 더 많이 느끼게 될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매년 수 천명의 학생과 학부형이 몰리는 한국일보 칼리지엑스포 등 다양한 대학 박람회 참석도 추천한다. 칼리지엑스포는 수많은 대학들의 정보와 대입전형의 합격 노하우 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올해 13회째를 맞는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는 오는 20일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특히 온라인 컨퍼런스로 펼쳐져 미 전역 및 전 세계 어디서든 무료로 참여가 가능해 대입을 앞두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엑스포 참석 전 궁금한 사항들의 질문 목록을 작성하고 대입 관계자들의 이메일 등도 알아놓는 것이 현명하다.

■좋은 내신성적 받기

내신 성적은 대입전형의 가장 중요한 스펙 중 하나다. 그래서 입학사정관이 가장 오랫동안 리뷰하것도 바로 GPA다.

특히 11학년 성적은 그중 가장 중요하다. 대학들이 입학사정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최근의 성적이기 때문이다. 조기전형이라면 대학들은 12학년 1학기 성적을 확인하지 못한다.

이런 점에서 9학년이나 10학년 때 기대하는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고 해도 실망하지 말고 11학년때 개선된 성적을 보여주면 사정관들의 눈길을 충분히 끌 수 있다. 이왕 잘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11학년에는 가급적 GPA가 4.0 혹은 그 이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라.

물론 11학년에도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쳤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대입전형은 내신성적 뿐 아니라 표준화시험 점수와 과외활동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나머지 스펙으로 부족한 성적을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11학년 성적이 하락하게 된 집안이나 개인의 사정이 있다면 이를 대학지원서에 설명할 수도 있다.

■봉사활동은 꾸준하게

대입전형에서 내신성적과 표준화시험 점수, 과외활동과 더불어 신경써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자원봉사다. 자원봉사는 지원자의 인성과 성실성, 그리고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척도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뮤니티 봉사활동을 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비교한 결과 봉사 활동 경험이 자아 정체성, 이타주의, 사회적 책임감 등 인성발달 및 사회환경 인식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교육 전문가는 해외에서의 화려한 자원 봉사와 같은 단기적 헌신보다는 로컬이나 주변에서 남들이 꺼리는, 매력 없어 보이는 봉사를 장기적으로 하는 지원자를 더 눈여겨 본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고교시절의 스펙을 하나 채워 놓기 보다 순수한 마음으로 나서는 학생들이 매력적이라는 것이다.

■에세이 작성 준비

11학년 때는 본격적인 에세이 준비에 돌입해야 한다.

에세이 역시 일찍 준비하고 연습할수록 글의 완성도는 높아지게 마련이다. 좋은 에세이란 좋은 토픽에 인상적인 표현과 실수 없는 문법은 기본, 여기에 자신을 가장 잘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아주 좋은 스펙이 담긴 훌륭한 지원서를 제출했다고 해도 에세이가 형편없다면 대입 전형에서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 또한 박빙의 경쟁자들 사이에서 에세이가 결정적 한 방이 될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에세이 준비를 늦게 시작할수록 가뜩이나 바쁜 시기에 여기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막연히 희망하는 대학이 아닌 구체적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대해 충분한 리서치를 하고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막연히 희망하는 대학이 아닌 구체적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대해 충분한 리서치를 하고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기아, 뉴욕오토쇼서 K4 세계 첫 공개…"조지아공장서 EV9 생산"
기아, 뉴욕오토쇼서 K4 세계 첫 공개…"조지아공장서 EV9 생산"

준중형 세단 신모델…EV9·텔루라이드·카니발 등 21대 전시 기아 K4[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아의 신모델인 준중형 세단 '더 기아 K4'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

온난화에 시간도 오락가락…"극지방 얼음 녹아 자전 느려져"
온난화에 시간도 오락가락…"극지방 얼음 녹아 자전 느려져"

"빨라지던 자전에 제동…1초 빼는 '음의 윤초' 3년간 미뤄야" 지구 온난화로 녹아내리는 극지방의 얼음이 지구 자전의 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시간 측정에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현대차, 뉴욕오토쇼 참가…'더 뉴 투싼' 북미시장에 첫 소개
현대차, 뉴욕오토쇼 참가…'더 뉴 투싼' 북미시장에 첫 소개

픽업트럭 '2025 싼타크루즈'도 첫 공개…제네시스도 별도전시장 운영 현대차 '더 뉴 투싼'[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

바디프랜드, 헬스케어 브랜드 평가 1위
바디프랜드, 헬스케어 브랜드 평가 1위

브랜드 가치 조사 상위권   한국 헬스케어로봇 기업 바디프랜드가 브랜드스탁의 BSTI(BrandStock Top Index)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19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BS

미국 내 한인 10명 중 1명 ‘빈곤’

퓨리서치, 센서스 분석 미국에 사는 아시아계의 10명 중 1명은 빈곤에 시달린다는 조사가 나왔다. 인종별로 한인도 같은 수준의 빈곤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7일 여론조사

영주권 사기 미주한인 자매 ‘중형’

한국서 의사·교수 사칭 한국에서 의사를 사칭하며 영주권 취득을 알선한다는 명목 등으로 40억대 사기행각을 벌인 미주 한인 여성에게 징역 15년의 중형이 구형됐다.한국 검찰은 27일

자궁암 예방 HPV 바이러스 백신 남성도 맞을 필요
자궁암 예방 HPV 바이러스 백신 남성도 맞을 필요

두경부암·항문암·음경암 등 남녀 모두에 암 유발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ㆍHPV)는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HPV는 자궁경부

차량 무역처리 1위…“공급망 단기 혼란 불가피”
차량 무역처리 1위…“공급망 단기 혼란 불가피”

볼티모어 교량사고 후폭풍   지난 26일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구 앞에서 컨테이너선 ‘달리(Dali)’호가 1.6마일(약 4.2㎞) 길이의 철교와 충돌한 가운데 공급망 혼선 등 경

한인 줄리 석 교수 ‘여성 평등 챔피언’
한인 줄리 석 교수 ‘여성 평등 챔피언’

줄리 석 교수  줄리 석(한국명 석지혜·사진) 포담대학교 법대 교수가 3월 여성의 달을 맞아 여성평등권(Equality of Women)을 위해 투쟁해 온 ‘평등의 챔피언 7인’에

리버먼 전 상원의원 별세…2000년 민주 부통령 후보

2000년 미국 대선 때 민주당 부통령 후보였던 조 리버먼(사진ㆍ로이터) 전 연방상원의원이 27일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별세했다. 향년 82세.코네티컷주에서 주 상원의원 및 연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