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매일 8잔 물을 마셔야 건강에 좋은가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2-03-31 08:30:41

건강을 지키는 물 섭취 생활 수칙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하루 2리터 권장?… 70년 전 연구 잘못 해석한 것

나이와 식습관 따라 달라… 특정 질환자 제한해야

 

물과 관련한 다양한 소문은 많지만 올바른 물 섭취법을 정확히 아는 이는 드물다. 물은 우리 몸의 약 60~70%를 차지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건강하고 현명한 ‘물 마시기’가 필요하다. 올바른 물 섭취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우리 몸이 하루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2.5리터 정도이지만 이를 꼭 물로 마실 필요는 없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우리 몸이 하루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2.5리터 정도이지만 이를 꼭 물로 마실 필요는 없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하루 물 섭취 적정량은

 

많은 사람이 오해하는 속설의 하나가 하루에 2리터, 즉 매일 8잔의 물을 마셔야 건강에 이롭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주장은 70여 년 전 미국 연구에서 나온 연구를 잘못 해석한 결과다. 실제로 우리 몸이 하루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2.5리터 정도이지만 이를 꼭 물로 마실 필요는 없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한국인의 경우 미국보다 과일ㆍ채소 섭취량이 많은 편이기에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수분량이 1리터 이상에 해당한다. 또 사람마다 체중ㆍ연령이 다르므로 하루에 딱 몇 잔을 마셔야 한다고 적용하기보다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물 섭취 기준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

 

지난 2020년도 한국영양학회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청소년기부터 74세까지는 하루 900mL 이상, 여성의 경우 600~800mL 정도 섭취해야 충분한 물 섭취를 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물 섭취를 오히려 제한해야 할 때도 있다. 간경화ㆍ만성콩팥병(만성 신부전증)ㆍ심부전 등의 질환을 앓고 있으면 과도한 수분 섭취가 오히려 복수, 폐 부종, 전신 부종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물 섭취를 상의해야 한다.

 

■한꺼번에 물 많이 마시면 좋지 않아

 

물은 몸속에 들어와 2시간 정도 지난 후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한꺼번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콩팥 기능에 무리가 가고 혈중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전해질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손다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저나트륨증은 두통, 구역질, 현기증, 근육경련뿐만 아니라 뇌장애를 일으켜 의식 장애나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며 “물을 한 잔씩 나눠 마시는 것이 좋은데 특히 고령층은 콩팥의 수분 재흡수율이 떨어져 수분이 부족해도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에 의식적으로 시간마다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했다.

 

■첨가물 없는 ‘순수한 물’ 마셔야

 

한 연구에 따르면 한국 성인의 82%가 음료수를 마시고 있다. 하지만 물 대신 당 함량이 높은 주스나 탄산음료, 커피, 차 등을 마시면 오히려 소변을 통한 배설이 늘어나 탈수가 될 수 있다.

 

음료수에 비해 탄산수는 추가 칼로리가 없고 이뇨 작용이 있어 최근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물 대신 많이 마신다. 하지만 탄산수도 건강에 꼭 이롭다고 할 수 없다.

 

탄산수는 대부분 이산화탄소 함유로 인해 PH 5.5 이하 산성이라 치아 보호막인 에나멜을 침식할 수 있고,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복부 팽만감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체중 감량에 대해선 상반된 연구 결과가 있는데, 칼로리가 0인데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체중을 감량한다는 연구도 있고, 오히려 배고픔 호르몬(그렐린)을 늘려 체중이 증가한다는 연구도 나왔다. 따라서 수분 섭취는 순수한 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 너무 적게 마시면 콩팥 질환 위험

 

물을 적게 섭취하면 몸은 갈증을 느껴 물을 보충하게 된다. 하지만 고령층에서는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해 물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물을 적게 마시면 당장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만성 탈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또한 물 섭취 부족이 콩팥 결석을 일으킨다는 연구도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500mL 미만의 수분(물, 음료수 등)을 섭취한 그룹이 2,000mL 이상 수분을 섭취한 그룹보다 콩팥 결석이 많았다.

 

건강을 지키는 물 섭취 생활 수칙

▲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여러 번 나눠 마시기

▲목이 마르지 않아도 하루에 4, 5잔은 마시기

▲음료수 대신 깨끗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물로 수분 섭취하기

▲운동하거나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매 시간 물 섭취하기

▲개인 나이ㆍ성별ㆍ질환을 고려해 적정량 물 섭취하기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자폐증 유발’이유로 서명 일부 주정부·보건단체들  감염병 확산 우려 반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백신 축소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암 전문의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실수가 있다. 과일과 채소를 씻지 않고 먹는 습관이다. 미국 종양내과 전문의 나지브 알 할락 박사는 씻지 않은 농산물이 암을 직접 유발하지는 않지만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8월29일(토) 온라인으로주제별 교육전문가 강의전세계 유튜브 무료 참가사전등록자 풍성한 경품  미주 한인사회 최대 규모·최고 수준의 대학입학 세미나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가 오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2명은 극단적 선택 ‘충격’ 70대 독방 격리 후 자살이전에도 한인 2명 숨져미 이민변호사협회 공개 최근 수감자 인권 문제로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뉴저지주 딜레이니 ICE 구치소.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90일 이상 카드 연체율은 12.9%로 높아뉴욕연은 "신용기록 오래 남겨두는 탓"  미국의 가계대출 잔액과 연체 상황이 2분기 들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11일국 뉴욕 연방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지난달 미국 내 주택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7월 미국의 기존주택 매매 건수가 406만건(계절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더스트볼' 1936년 기록 넘어서전문가, 화석연료 남용 경고  지난달 미국 본토 48개 주의 평균 기온이 7월 기준으로 집계 이래 최고를 기록했다.11일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시청시간·조회수 2배↑내년 2월 시행 발표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각 계정의 수익 창출 문턱을 기존의 두 배로 높이기로 했다. 유튜브는 광고 등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요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튀르키예 나토회의 귀환길전용기 타는척 하다 환승“이란 암살위협”극비작전 지난 7월8일 튀르키예 앙카라 공항의 에어포스원 옆에 기내식 운반 트럭이 세워져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과 전망을 수치화한 소비자 신뢰지수가 악화됐다. 1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7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90.8(1985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