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천정부지 집값에 주택 리모델링 뜬다

미국뉴스 | 경제 | 2022-01-27 08:28:04

주택 리모델링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올해 미국 내 리모델링 4,300억달러 규모 전망

 

 주거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과 비싼 집값으로 주택 리모델링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올해 미국의 리모델링 시장이 20% 가까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로이터]
 주거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과 비싼 집값으로 주택 리모델링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올해 미국의 리모델링 시장이 20% 가까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로이터]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미국의 주택 가격에 가슴을 졸이는 이들이 있는 반면에 이를 반기는 이들도 있다. 바로 주택 리모델링 업체들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재택근무 확산으로 안락한 주거 환경에 대한 욕구 증가와 함께 비싼 집값에 주택 구입 대신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수요가 급증한 탓이다.

 

2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하버드대학 주택 공동 연구센터(Joint Center for Housing Studies)는 미국 내 주택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올해 3분기 4,300억달러 수준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거의 20% 수준이나 크게 증가한 수치다.

 

기준금리 인상과 함께 인건비와 건설용 자재비 상승으로 주택 리모델링 수요가 올 2분기 반짝 급락하겠지만 곧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리모델링 수요가 회복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택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동반 상승하고 있다. 사무실 근무 대신 재택근무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주택 내 사무실 공간을 확보하고 일과 쉼을 구분하려는 의식이 확산되면서 넓고 안락한 주거 환경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이는 곧 주택 구매 수요로 이어져 미국의 주택 시장 호황세에 일조했다.

 

하지만 극심한 주택 매물 부족 현상으로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대안으로 부상한 것이 기존 주택에 대한 리모델링이다.

 

이제 주택 리모델링 수요는 빈 사무용 빌딩이 주거용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리모델링으로 확산되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 ‘야디 매트릭스’에 따르면 미국 내 지난해 사무실, 건물, 호텔이나 다른 상업시설 등 151곳이 주거용 아파트로 바뀌었다.

 

신규 주택 건설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주택 공급이 부족해지고 렌트비 역시 사상 최고치로 올라간 가운데 장기간 비어 있는 사무실 건물을 주거용 아파트로 리모델링하려는 시도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주택 리모델링 수요 급증 현상은 한인 리모델링 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최근 들어 주택 리모델링에 대한 문의와 예약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게 한인 업체들의 분위기다.

 

한 한인 주택 리모델링 업체 업주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잠잠했던 리모델링 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을 문의 전화와 실제 계약 건수에서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빈 사무용 건물을 주거용 건물로 리모델링하는 건설 현장도 한인타운 내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인력난이다. 전 산업 분야에서 겪고 있는 인력난이 한인 리모델링 업계에도 영향을 주면서 사람을 제때 구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는 게 한인 업체들의 공통된 하소연이다.

 

또 다른 한인 리모델링 업체의 업주는 “리모델링 작업 계약을 미리 받아 두고 있지만 작업 인력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데다 공급난까지 겹쳐 자재를 구하지 못해 공사 기간이 지연되는 일도 발생해 모처럼 맞은 기회를 날릴 수도 있다는 걱정도 든다”고 말했다.

 

<남상욱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운동, 편견을 깨라”… 계단오르기, 생활 속 최고의 운동
“운동, 편견을 깨라”… 계단오르기, 생활 속 최고의 운동

■ 워싱턴포스트 특약 건강·의학 리포트운동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들“ 하루 4분 계단오르기면 충분… 핵심은 실천”하루 30~45초‘고강도 생활 활동’반복 중요 워싱턴포

한인 유학생 계속 감소… 1년 새 5.8%↓
한인 유학생 계속 감소… 1년 새 5.8%↓

■‘유학 메리트’ 흔들린다올 1월 4만2,843명 집계조지아 등 주요 지역 감소반이민 정서·환율 부담에 미국 내 한인 유학생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한인 유학생들이

현대차·기아 13개 모델, ‘최고 차량’ 수상
현대차·기아 13개 모델, ‘최고 차량’ 수상

‘카 앤 드라이브’ 선정팰리세이드, 카니발 등성능·안전·디자인 평가 현대차 팰리세이드(왼쪽)과 기아 카니발. <현대차 그룹>  현대차와 기아의 10개가 넘는 모델이 저명

도끼 들고 아파트 침입 30대 한인 남성 체포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거주하는 30대 한인남성이 메이우드에서 주거 침입 미수 및 불법 무기 소지 혐의 등으로 체포됐다. 메이우드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2시께 신모(31

워싱턴포스트 300명 감원 전체 인력 3분의 1 해고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소유의 대표적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서 취재기자 등 전체 인력의 3분의 1을 전격 감원했다. 이번 감원으로 경영 부문 인력은

대한항공 생성형 ‘AI 챗봇’ 출시
대한항공 생성형 ‘AI 챗봇’ 출시

고객 맞춤형 상담 제공한국어·영어 13개 언어  대한항공 AI 챗봇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온라인 고객 상담 서비스 챗봇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입한 ‘대한항공 AI

밀라노 동계올림픽 개막 D-1… 경기 일정 벌써 돌입
밀라노 동계올림픽 개막 D-1… 경기 일정 벌써 돌입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이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본격 막이 오른다. 밀라노와 250마일 떨어진 코르티나담페초를 비롯해 이탈리아 곳곳에서 분산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현

"신데렐라가 현실로"…하예린 주연 '브리저튼4' 흥행
"신데렐라가 현실로"…하예린 주연 '브리저튼4' 흥행

시리즈 첫 한국계 배우 주연…손숙 외손녀로 주목"유명 작품 합류, 선물 같은 일"…넷플릭스 영어 쇼 부문 1위'브리저튼4' 스틸[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명한

에이티즈 "우리 에너지가 자부심…매 순간이 '골든 아워'죠"
에이티즈 "우리 에너지가 자부심…매 순간이 '골든 아워'죠"

연작 네 번째 앨범으로 컴백…타이틀곡은 강렬한 EDM '아드레날린'그룹 에이티즈(ATEEZ)가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미니 13집 '골든 아워 :

민희진, 새 보이그룹 만든다…"프로듀서로서 진심 담겠다"
민희진, 새 보이그룹 만든다…"프로듀서로서 진심 담겠다"

오케이레코즈 캠페인 영상 공개  민희진 오케이 레코즈 대표[오케이 레코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가 설립한 연예기획사 오케이 레코즈가 신인 보이그룹 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