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날씨 따뜻하고 의료기관 가까워 은퇴 후 제격”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2-01-18 11:10:31

캘리포니아, 은퇴후 살기좋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캘리포니아 주는 역사적으로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찾아 이주하는 곳으로 집값과 생활비가 비싼 단점도 많지만 여전히 많은 미국인들이 동경하는 주이다. 무엇보다 연중 맑고 쾌적한 날씨로 인해 야외활동과 운동을 하기에는 천국이다. 또 다양한 인종이 공존하면서 다민족 상권과 음식점을 즐길 수 있다. US 뉴스앤월드리포트는 최근 캘리포니아에서 은퇴하기 좋은 도시를 선정해 발표했다. 매체는 캘리포니아가 은퇴자에게 제공하는 매력 포인트로 ▲쾌적한 날씨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노동시장 ▲전국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 등을 뽑았다. 캘리포니아의 장점은 다양한 크기의 도시, 다양한 기후를 가진 도시들이 많아 타주로 이주하지 않고도 경험할수 있는 충분히 좋은 도시들을 많다는 것이다. 매체가 선정한 캘리포니아에서 은퇴하기 좋은 도시들과 그 도시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샌디에고, 쾌적한 날씨와 수준 높은 문화 자랑

와인의 도시 샌타로사,‘가장 행복한 도시’로 선정

 

■샌타바바라

샌타바바라에서는 미션 스타일의 건축물과 태평양 해안의 선셋을 보면서 은퇴 생활을 보낼 수 있다. 남가주에 위치한 샌타바바라는 해변에서 서핑을 즐기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인기 도시이다. 산타바바라의 따뜻한 겨울과 시원한 여름은 은퇴 후 일 년 내내 바닷가 휴양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미국의 해상국립공원 1호인 채널 아일랜드 국립공원에서 물이 지겨워지면 산 위에서 캠핑을 동시에 즐기고 탐험하며 자연의 신비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 인구는 약 45만 명이며 중간 주택 가격은 66만 9,100달러로 집값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LA

미국 내 최대 한인 커뮤니티가 위치한 LA는 캘리포니아에서 호불호가 가장 명확히 갈리는 도시다.

좋은 점도 너무 많고 안 좋은 점도 너무 많다. 좋아하는 사람은 너무 좋아하는 도시이고 매년 주민 수천 명이 타주로 떠나면서 다시는 오고 싶지 않다는 도시 또한 LA이다. 그러나 세계 영화 산업의 메카인 할리웃과 부의 상징인 베벌리힐스 등이 대표하는 다이내믹한 라이프스타일, 전 세계에서 둘째라면 서러울 정도의 맛집과 상권 또한 주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방문객들을 빨아들인다.

UCLA 메디컬 센터와 시더스 사이나이 메디칼 센터는 전국 탑10 병원 리스트의 단골이다. 관건은 역시 높은 집값과 생활비다. 중간 주택 가격이 62만 1,900달러에 달하고 렌트도 비싸다.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는 미국 IT 산업의 심장인 실리콘 밸리가 위치하고 있어 전국 최고 수준의 보수를 제공하는 일자리가 풍부하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에서 살려면 은퇴 후에도 파트타임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샌프란시스코의 집값은 LA 집값이 싸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중간 주택가가 83만 3,700달러지만 대다수 지역에서 웬만한 집값은 100만달러가 훌쩍 넘는다. 좋은 의료시설이 넘치고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 좋은 의료시설이 넘치고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 안개에 휩싸인 골든 게이트 브리지의 아름다운 모습은 다른 곳에서는 찾기 힘들다.

■샌디에고

아름다운 태평양 일몰과 바닷가 산책을 즐긴다면 샌디에고 만한 도시는 없다. 해변가 도시의 은퇴생활을 꿈꾼다면 샌디에고는 쾌적하고 온화한 날씨와 함께 수영, 스노클링, 스쿠버 다이빙과 서핑 등의 다양한 워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스크립스 라호야 병원과 US 샌디에고 메디컬 센터 등은 전국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LA에서 남쪽으로 약 120마일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약 332만명이다. 북적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도 대도시가 제공하는 수준 높고 다양한 문화와 스포츠,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높은 집값은 단점이다. 중간 주택 가격은 56만3,900달러이며 중간 월 렌트는 1,658달러다.

■샌타로사

프랑스와 함께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높은 캘리포니아 와인을 음미하고 수많은 와이너리가 제공하는 낭만적인 은퇴생활을 꿈꾸고 있다면 샌타로사만한 도시는 없다.

샌타로사는 그 유명한 가주 소노마와 나파 밸리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1833년 설립된, 북가주 소노마 카운티에 위치한 도시다. 갤럽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가주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와인을 즐긴다면 와이너리들이 제공하는 많은 파트타임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새크라멘토

캘리포니아의 주도인 새크라멘토는 최근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신규 주민들의 이주가 늘고 있다. 또한 주도답게 정부기관은 물론, 정치 로비 단체와 싱크탱크 등이 많이 있어 일자리도 풍부하다. UC 데이비스를 비롯, 많은 대학들도 위치하고 있다. 중간 주택 가격은 38만 6,400달러로 LA 등 타 대도시에 비해서는 낮다.

■모데스토

중가주에 위치한 모데스토는 프레스노에서 북쪽으로 약 90마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약 90마일, 새크라멘토에서는 남쪽에서 약 70마일 떨어진 도시다. 모데스토는 가주의 곡창지대인 센트럴 밸리에 위치하고 있어 주위에 낙농업과 농업 산업이 발전해 있다. 아몬드와 호도, 우유, 각종 야채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중간 주택가는 28만 4,200달러로 저렴한 수준이고 중간 월 렌트도 1,155달러로 은퇴자가 살기에는 경제적으로 좋은 도시다.

■프레즈노

프레즈노는 최근 인구가 가장 많이 늘고 있는 도시다. 2000년 인구조사 당시 43만명에서 2021년에는 무려 99만명으로 늘었다. 그만큼 매력이 많은 도시라는 증거다. 저렴한 주택 가격과 야외 활동을 하기에 좋은 도시다. 프레즈노는 요세미티, 킹스캐년, 세코야 국립공원 및 다양한 호수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중간 주택가는 25만 300달러이며 월 아파트 렌트도 1,000달러 이하로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요세미티 국립공원이 북쪽으로 불과 60마일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샌호제

샌호제는 북가주 실리콘 밸리를 대표하는 도시다. 실리콘 밸리가 있어 미 전국에서 주택 가격은 가장 높다. 중간 주택가 97만 400달러는 대다수 은퇴자에게는 벅찬 수준이다. 월 렌트 중간값도 2,249달러에 달한다. 그러나 IT 산업의 메카답게 높은 급여를 지급하는 일자리가 풍부하다. 

<박주연 기자>

 

캘리포니아에서 은퇴하기 좋은 도시 중 하나에 선정된 샌프란시스코는 좋은 의료시설이 넘치고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를 즐길 수 있다.
캘리포니아에서 은퇴하기 좋은 도시 중 하나에 선정된 샌프란시스코는 좋은 의료시설이 넘치고 여름에도 시원한 날씨를 즐길 수 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홍역 예방접종 나도 받아야 하나
홍역 예방접종 나도 받아야 하나

올해 홍역발생 급증해, 조지아 3건접종 여부 불확실자 MMR 접종 요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올해 들어 조지아주 3건을 비롯해 17개 주에서 121건의 홍역 발생 사례가 보고됐

애틀랜타 국제공항 가장 바쁜 공항 세계 1위
애틀랜타 국제공항 가장 바쁜 공항 세계 1위

지난해 12% ↑,1억470만명 이용항공편 처리도 세계 1위 차지해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은 2023년에도 다른 어떤 공항보다 더 많은 승객을 처리하며 세계에서 가장 바쁜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 단어왕 대회 개최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 단어왕 대회 개최

13일 단어왕 7명 배출 아틀란타 한인교회 부설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교장 김선희)는 지난 13일 ‘도전! 단어왕’ 대회를 개최했다.지난 1년 동안 배워온 단어를 열심히 공부

제너레이션교회 오픈하우스 예배 개최
제너레이션교회 오픈하우스 예배 개최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교회 표방글로벌감리교회(GMC) 교단 소속 어린이부터 청장년, 노년 세대가 모두 하나돼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제너레이션교회(Generation Church

미국태권도 고단자회 애틀랜타 총회 폐막
미국태권도 고단자회 애틀랜타 총회 폐막

12-14일 웨스틴 애틀랜타 공항서 행사서영선·정상복·지성룡 관장 명예의 전당 미주지역 태권도 최고단인 8, 9단들로 구성된 미국태권도 고단자회(회장 최종현)는 4월 12일부터 1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사진=제이지스타 혼성 그룹 코요태(김종민, 빽가, 신지)가 전 세대를 아우른 전방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코요태는 지난 1월 '코요태스티벌 : 순정만남'(이하 '코요태스티

조지아 50만명, 서류 누락으로 메디케이드 상실
조지아 50만명, 서류 누락으로 메디케이드 상실

59만명 중 50만명이 단순 서류 미제출자탈락자 중 60%가 빈곤층 어린이무능한 관료주의가 빈곤층 의료혜택 박탈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다시 재개된 메디케이드 자격 갱신 과정에서 조지

애틀랜타경찰국, “공공안전경보” 발령
애틀랜타경찰국, “공공안전경보” 발령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후 테러예방 차원유대교 회당, 이슬람 사원 등 보안 강화 애틀랜타 경찰국이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개시한 이후 애틀랜타 지역에 '공중 안전 경보'를 발

이란, 이스라엘 본토 전격 공습… 중동 ‘폭풍속으로’
이란, 이스라엘 본토 전격 공습… 중동 ‘폭풍속으로’

드론·미사일 300여기 양국간 첫 직접 충돌   지난 13일 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전격 공습한 가운데 이란의 드론이 불꽃과 연기를 내뿜고 있다. [로이터] ‘중동의 앙숙' 이

“멀어진 내집 마련”… 모기지 금리 7%로 재상승

‘심리적 마지노선’ 넘어 악재 전국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7% 수준으로 다시 올랐다. 7%는 주택시장 회복을 위협하는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져 회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