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실천 가능한 새해 결심 작성이 대입 성패를 좌우”

미국뉴스 | 교육 | 2022-01-07 18:46:06

실천가능한, 새해결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새해를 맞이하면서 빠지지 않는 것이 새해 결심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어수선한 상황에서 2021년이 지나고 2022년을 맞이했다. 조금 수그러드는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가 다시 재확산 되고 있어 한 치 앞을 모른 채 새해를 맞이하게 됐다. 모든 사람에게 다 그렇겠지만 온라인과 대면 수업이 반복되는 상황에서 특히 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들에게 새해 결심은 대입의 성패를 가를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효과적인 시간관리에서 건강 챙기기까지 올 한해 꼭 실천에 옮겨야 할 새해 결심들을 정리해 봤다.

 

새해 첫 단추를 잘 꿰기 위한 주간 및 월간 스케줄표 작성

건강을 다지기 위한 꾸준한 운동습관, 충분한 수면 필요

 

■매일 할 일 목록(Daily To-Do Lists ) 작성하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매일 그날 그날 할 일의 목록(Daily To-Do Lists )을 만드는 것이 시작이다. 우선순위를 정해 홈웍 등 가장 중요한 일은 맨 위에 올려놓고 그것부터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리스트에는 자신이 더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포함시켜도 된다. 목록에 들어있는 모든 일을 끝마치게 되면 자신에게 더 힘을 주고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약간의 보상도 바람직하다. 목록 작성을 통해 실천하다 보면 평소에 미루거나 꾸물거리는 습관도 고칠 수 있다.

홈웍이나 프로젝트를 미루는 것이 당장은 달콤하지만 마감일 전날 고통을 치뤄야 한다는 점을 마음 속에 새겨두자. 매일 리스트를 통해 홈웍을 바로 해치우고 그 다음에 오는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만끽하면 다시는 미루거나 꾸물거리지 않을 것이다.

오늘 할 일 목록을 만드는 습관은 고교 시절은 물론 대학을 진학한 후에도 유용하다. 대학생이 되면 홈웍부터 독서, 세탁, 공동 프로젝트까지 해야 할 일과 감당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고민이다. 하지만 이런 목록을 통해 실천했던 학생이라면 대학 신입생시절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목록은 실천 가능하게

오늘 할 일 목록은 만드는 것도 의미 있지만 실천이 더 중요하다. 자신의 능력이나 한계를 고려하지 않고 욕심만 앞서다 보면 작심삼일이 되기 십상이다.

실천하기에 거의 불가능한 무리한 일정이라면 제대로 실행도 못해 보고 스트레스만 잔뜩 받게 된다.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인정하고 거기에 기준을 삼아 목록을 작성하면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고 스트레스 지수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스케쥴표를 세분화 하라

하루 중 해야 할 일, 데일리 투 두 리스트를 만들었다면 주간, 월간, 분기별 스케줄표도 만들어 본다. 스마트폰 캘린더 앱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잘 보이는 곳에 걸린 달력에 마크해도 괜찮다.

스케줄표에 들어갈 내용에는 시험, 과제, 리허설, 실습, SAT ACT 같은 표준화시험 일자, 자원 봉사 시간 등 모든 것을 망라한다. 이렇게 하면 스케줄끼리 충돌하지 않고 공부할 시간을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코로나가 바꿔버린 일상. 자칫 너무 늦게 자는 습관이 들면 늦게 기상하는 것은 물론 수면 시간도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충분한 수면이 아주 중요하다. 적정한 수면시간은 7~9시간 정도다.

중요한 것은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습관이다.

잠자는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잠자는 동안 뇌는 낮에 한 일들을 정리, 기억하고 내일을 준비하게 되는 것이다. 수면이 부족하면 건강은 물론 기분,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수면박탈현상이 일어나 두뇌기능이 떨어져 학업이 제대로 할 수 없고 심할 경우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다.

■공부 시간을 일정하게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은 공부 시간이다. 이 시간만큼은 제대로 학습에 몰두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이런 습관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에도 적용해야 한다. 오롯이 공부나 과제에만 집중하는 일정 시간을 정해놓을 필요가 있다.

너무 힘겹다면 처음에는 30분, 그 다음은 40분으로 늘려가는 식으로 진행한다. 물론 이 시간에는 스마트폰은 끄고 일체 문자와 전화도 받지 않는다. 이렇게 하나에 집중하는 것은 공부 뿐 아니라 다른 것에도 적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체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습관도 중요 

공부에 대한 의욕이 넘쳐난다고 해도 건강이나 체력이 뒷받침하지 못한다면 사상누각일 뿐이다. 이런 점에서 꾸준한 운동은 필수다. 운동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 뿐 더러 학습 의욕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집 근처 공원을 하루에 1~2마일 정도 집 근처를 걷는 것을 추천한다. 

<박주연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성공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시간 배분이 중요한 가운데 새해부터 결심 리스트를 작성해 실천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
수험생들의 대입 성공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시간 배분이 중요한 가운데 새해부터 결심 리스트를 작성해 실천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둘루스 '비버 루인 웻랜드 파크' 착공
둘루스 '비버 루인 웻랜드 파크' 착공

파라곤 몰 뒷편 습지공원 착공6월 1단계, 내년 2단계 완공해 귀넷 카운티는 내년에 둘루스 파라곤몰 뒤편에 첫 번째 카운티 운영 습지 공원을 개장할 예정이다.카운티 공무원들은 22

〈한인타운 동정〉 '홍대포차 is Back'
〈한인타운 동정〉 '홍대포차 is Back'

홍대포차가 돌아왔다둘루스 윌스 헛 플러스에 홍대포차가 돌아왔다. 오픈 기념으로 안주 주문 시 테이블 당 안주 하나 공짜이다. 두부김치, 닭똥집, 골뱅이무침, 굴전, 오뎅탕 등 모든

켐프 주지사, 세입자 보호법안 서명
켐프 주지사, 세입자 보호법안 서명

최소 거주적합 표기퇴거 전 3일 유예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는 22일 방치된 임대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제공하는 세입자 보호 법안에 서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매릴랜드 장애인체전 참가 후원회 열어동남부 장애인체육회 확대 이사회 개최 동남부 장애인체육회(회장 천경태, 이사장 김순영)는 지난 21일 카페로뎀에서 확대 이사회를 개최하고 6월

애틀랜타 공항, “공항 출입객 제한한다”
애틀랜타 공항, “공항 출입객 제한한다”

연중무휴 24시간 공항 접근 제한 시행공항 이용 대상, 접근 장소 제한경찰, 공항 이용 목적 조사할 수 있어 애틀랜타 공항이 4월 22일부터,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공항 터미널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젊은 흑인 유권자 표심 겨냥오바마 이어 두 번째 방문 조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9일 열리는 조지아 모어하우스 칼리지 졸업식에서 축사 연설을 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모어하우

명문대들 학비보조 늘린다
명문대들 학비보조 늘린다

다트머스·밴더빌트 등등록금 면제대상 확대인종고려 금지 후 대책 아이비리그 사립대 등 명문대학들이 갈수록 학비 보조 혜택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대입전형에서 인종 요인 고려가

개신교 목사들 “AI 사용해 복음 전파할 수 있다”
개신교 목사들 “AI 사용해 복음 전파할 수 있다”

사용 목적별로는 신중교회 홍보 등 사용은 적합설교문 작성은 반대 많아 개신교 목사 대부분은 인공지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복음 전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스마트폰 가격 가장 비싼 나라는 한국

2029년까지 1위고수 전망 한국이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이 가장 비싸게 팔리는 나라 1위를 계속 지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테크인사이트에 따르면 조사

바이든,“이스라엘 철통 보호” 약속

유대교 축제 유월절 맞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유대교 명절인 유월절을 맞아 이슬라엘에 대한 철통 보호를 약속했다고 미국 매체 더힐이 보도했다.바이든 대통령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