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좋은’불포화지방 많이 먹어도 된다… 사망 위험 낮아져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12-16 09:21:51

좋은 불포화지방, 사망위험 낮아져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나쁜’포화지방·트랜스지방은 섭취 줄여야

올리브오일·카놀라유 등 단가 불포화지방산

등푸른 생선·견과류·들기름 등에도 풍부

 

지방을 많이 섭취할수록 독이 된다는 상식과 달리 ‘좋은’ 지방을 많이 먹으면 약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지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권유진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한국인의 식이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좋은 지방 섭취를 늘리고 콜레스테롤 섭취는 줄일수록 사망률이 개선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중·장년층 19만4,295명을 대상으로 식이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과 사망 위험률을 분석했다. 질병관리청이 2001년 6월~2013년 12월 실시한 ‘한국 유전체 역학 연구’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팀은 성인 하루 지방 섭취 비율에 따라 5분위 그룹(8.82% 이하, 8.82~11.58%, 11.58~14.28%, 14.28~17.77%, 17.77% 이상)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에 따른 3분위 그룹(200㎎ 이하, 200~299㎎, 300㎎ 이상)으로 분류했다.

모두 8개 그룹을 8.15년간 추적 관찰해 사망률을 비교·분석한 결과, 지방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상위 5분위 그룹이 지방을 가장 적게 먹는 그룹보다 사망률이 18% 줄어들었다. 

반면 콜레스테롤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그룹은 콜레스테롤 섭취가 가장 적은 그룹보다 사망률이 19% 증가했다.

연구팀은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 유무와 지방 섭취량에 따른 사망 위험도도 분석했다. 만성질환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사망률을 비교한 결과, 만성질환이 없는 그룹이 지방 섭취량을 늘릴수록 사망률이 감소했다.

이지원 교수는 “단순히 지방 섭취를 늘리기보다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늘리고 트랜스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는 줄일수록 사망률이 낮아진다”고 했다.

이 교수는 “만성질환이 있으면 과도한 지방 섭취는 사망 위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지방 종류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므로 섭취하는 지방 종류에 주의해야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삼겹살·버터 등에 많은 포화지방, 패스트푸드·감자튀김·팝콘 등에 많은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고 올리브오일·카놀라유 등 단가 불포화지방산과 등푸른 생선·견과류·들기름 등 다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즐기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내과학 저널(journal of internal medicine)’에 최근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자폐증 유발’이유로 서명 일부 주정부·보건단체들  감염병 확산 우려 반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백신 축소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암 전문의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실수가 있다. 과일과 채소를 씻지 않고 먹는 습관이다. 미국 종양내과 전문의 나지브 알 할락 박사는 씻지 않은 농산물이 암을 직접 유발하지는 않지만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8월29일(토) 온라인으로주제별 교육전문가 강의전세계 유튜브 무료 참가사전등록자 풍성한 경품  미주 한인사회 최대 규모·최고 수준의 대학입학 세미나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가 오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2명은 극단적 선택 ‘충격’ 70대 독방 격리 후 자살이전에도 한인 2명 숨져미 이민변호사협회 공개 최근 수감자 인권 문제로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뉴저지주 딜레이니 ICE 구치소.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90일 이상 카드 연체율은 12.9%로 높아뉴욕연은 "신용기록 오래 남겨두는 탓"  미국의 가계대출 잔액과 연체 상황이 2분기 들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11일국 뉴욕 연방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지난달 미국 내 주택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7월 미국의 기존주택 매매 건수가 406만건(계절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더스트볼' 1936년 기록 넘어서전문가, 화석연료 남용 경고  지난달 미국 본토 48개 주의 평균 기온이 7월 기준으로 집계 이래 최고를 기록했다.11일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시청시간·조회수 2배↑내년 2월 시행 발표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각 계정의 수익 창출 문턱을 기존의 두 배로 높이기로 했다. 유튜브는 광고 등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요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튀르키예 나토회의 귀환길전용기 타는척 하다 환승“이란 암살위협”극비작전 지난 7월8일 튀르키예 앙카라 공항의 에어포스원 옆에 기내식 운반 트럭이 세워져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과 전망을 수치화한 소비자 신뢰지수가 악화됐다. 1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7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90.8(1985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