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무혐의 김세환 목사 복귀 대신 "교회 떠나라"

지역뉴스 | 종교 | 2021-09-19 17:15:17

아틀란타한인교회, 김세환, 무혐의, 전보발령, 북조지아연회, UMC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UMC 사법위 김세환 목사 무혐의 처분

감독 관리실패·장정불복 이유 전보조치

김 목사 7개월만에 교회 와 "불복선언" 

 

부목사와 일부 평신도 대표의 재정비리 고발로 연합감리교회(UMC) 북조지아연회로부터 지난 3월 정직 처분을 받았던 아틀란타한인교회 김세환 담임목사가 모든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지도력 부족 및 장정 불이행 등의 이유로 한인교회 담임목사직에서 물러나 다른 교회로 전보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북조지아연회 센트럴이스트 지방회 로드리고 크루즈 감리사는 19일 오후 1시30분부터 한인교회 예배당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김세환 목사에 대한 연회 사법위원회(Committee on Investigation) 및 캐비넷의 결정을 발표했다. 

당초 김세환 목사에게 제기됐던 고발인들의 주장은 전임 김정호 목사에 대한 불법 전별금 및 탈세 방조 혐의, 노크로스 한인교회 목회자의 공금유용 및 도박 사건 불법 처리, 그리고 김세환 목사에 대한 급료 이외의 각종 불법적 재정지급 및 불법 카드사용, 탈세 등이었다.

이를 위해 연회는 지난 5년간의 재정사용에 관한 과학적 감사를 실시했으나 별다른 혐의점을 밝혀내지 못했다. 특히 연회의 조사는 김세환 목사에 대한 개인 재정비리를 파헤치기 위해 8만달러를 들여 전문 회계팀을 구성해 조사하고 총 9가지 항목의 문제를 사법위원회에 제기했으나 사법위는 이 모든 혐의에 대해 기각(dismiss) 처분을 내렸다.

북조지아연회 수 호퍼트-존슨 감독은 교인들에게 보내 목회서신에서 “조사위는 비록 이 사건을 재판에 회부하지 않았으나 장정에 근거해 감독과 연회 캐비넷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행정 혹은 기타 조치를 취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김세환 목사의 목사직 자격에 대한 혐의는 문제가 없지만 재정관리 실패를 우선 지적했다. 김 목사에 대한 보너스, 휴가비, 출장비, 자녀장학금, 부적절한 크레딧카드 사용, 초과 연금 적립 등의 초과 베네핏이 총 24만8206.87달러에 이른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한인교회들 대부분이 확립해온 관행이어서 재정관리 실패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 많다.

연회가 지적한 다른 문제는 장정의 규정대로 김 목사가 목회행정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교회 평신도가 맡아야 할 실행위원장을 김 목사가 맡았으며, 장로들로 구성된 불법적인 기획위원회를 구성해 교회의 중요 정책 결정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는 전임 목사 때부터 이뤄진 관행이고, 한국교회의 전통이기도 해 김 목사를 공격하기 위한 빌미에 불과하다는 것이 교인들의 다수 의견이다. 

아울러 연회는 지난 7개월여의 조사기간 동안 장로 등으로 구성된 대응팀, 비대위 등이 감사방해, 주차장 및 교회 출입구 봉쇄, 임시 담임목사의 예배 방해, 교회 스탭에 대한 위협 등을 자행했으며, 김세환 목사가 정직 중임에도 교인들과 계속해서 접촉해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이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으며, 오히려 연회가 이런 과정에서 교인들과 충분하게 소통하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호퍼트-존슨 감독은 이 같은 이유로 김세환 목사는 심신의 치료가 필요하고 장정에 대한 연구 등이 요구돼 라그랜지 한인교회로 파송하고 임시 담임목사로 조영진 전 버지니아연회 감독을 파송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감리사의 보고 후 김세환 목사가 전격적으로 예배당에 입장해 7개월만에 처음으로 교인들에게 인사하고 연회의 처리와 파송에 불응할 것을 천명하고 해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부 고발인측 교인들은 자리를 떴지만 남아있던 대다수 교인들은 김 목사의 등장에 박수와 환호성을 지르며 환영했다.

김 목사는 “이 자리에 선다는 것은 내가 목사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범죄자로 낙인찍혀 살아가지 않겠다”고 운을 뗐다. 김 목사는 자신에 대한 각종 거짓 소문과 음해, 그리고 감독의 의도적인 한인교회 지도부 교체 의지 등은 잘못된 것이며, 결국 이 모든 과정은 감독이 자신의 맘에 드는 인물로 교회 지도부로 세우려는 의도에서 나왔다고 해명했다.

김 목사는 감독의 처분에 결코 “따를 수 없다”며 불복을 선언했다. 또 한인을 무시하는 차별이며 억압적 조치라고 강력 천명했다. 또 여기서 물러나면 미국 내 한인연합감리교회 모두가 비슷한 처분을 받을 것이기에 더더욱 따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목사는 “나는 자리나 미래에는 관심이 없다”며 “제가 용기를 냈으니 이제 여러분이 응답할 차례며, 함께 동역해온 장로님들과 교우 들에게 감사하며, 사랑으로 여기까지 견뎌준 아내에게 감사하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그러나 연회와 임시목사측은 경찰에 신고해 해명 후 질의응답을 하고 있던 김 목사를 교회당 밖으로 연행했다. 경찰차 4대와 특공대로 보이는 경찰관 10여명이 교회 밖에서 대기하다 진입해 김 목사를 연행하는 과정에서 잠시 소동이 있었으나 김 목사는 순순히 응했다. 

이날 한인교회 교인들은 감독과 감리사에게 공개질의서를 작성해 교인들에게 배포했으며, 호소문을 통해 김세환 담임목사의 조속한 복귀를 촉구했다. 한인교회의 미래와 김세환 목사의 거취는 이제 부당한 연회의 처사에 대한 조직적인 대응과 교인들의 단결에 달려 있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박요셉 기자

연회로부터 무혐의 결정을 받았으나 다른 교회로 전보조치된 김세환 목사가 19일 오후 7개월만에 교회에 와 자신의 혐의에 대해 해명하고 연회의 조치에 불복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연회로부터 무혐의 결정을 받았으나 다른 교회로 전보조치된 김세환 목사가 19일 오후 7개월만에 교회에 와 자신의 혐의에 대해 해명하고 연회의 조치에 불복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로드리고 크루즈 북조지아연회 센트럴이스트 지방감리사가 연회의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로드리고 크루즈 북조지아연회 센트럴이스트 지방감리사가 연회의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세환 목사가 교인들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동안 누군가의 요청을 받은 경찰이 출동해 교회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김세환 목사가 교인들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동안 누군가의 요청을 받은 경찰이 출동해 교회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CE 클래스 제공 조지아 한인부동산협회(회장 한현)가 2024년 제2차 정기총회를 4월 26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까지 슈가로프 파크웨이에 위치한 1818클럽에서 80여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보건당국 "시민단체 의견 수렴 등 더 많은 시간 필요"멘톨 담배[샌프란시스코 로이터=연합뉴스]  연방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멘톨(menthol) 담배 금지 결정을

'연준 선호'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대비 2.8%↑

전월 대비 상승률 0.3%…'깜짝 반등' 대비했던 금융시장은 안도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3월 들어서도 둔화세를 멈추고 정체된 모습을

테슬라 오토파일럿 리콜 후에도 충돌사고 20건…당국 조사

203만대 대상으로 작년 SW 업데이트 적절성 검토…"위험 여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지난해 말 대규모 리콜을 통해 주행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을 업데이트한 뒤에도 관련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25일 최소 23명 교수, 학생 체포경찰 동원 해산 시도 총장에 비난 미국 전역의 대학 캠퍼스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25일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팔레스타인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36대 이사진 21명 구성, 이사장 이경성기자 퇴장시키고 비밀 회의, 출입금지도 애틀랜타한인회(회장 이홍기)는 25일 오후 한인회관 소강당에서 2024년 1분기 정기이사회를 개최하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5월17일 조기투표 기간투표용지 공화당·민주당 선택해야 월요일인 29일부터 5월 21일 조지아 프라이머리, 지방선거를 위한 조기투표(early voting)가 조지아 전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MBC 새 드라마 '우리, 집'/MBC 제공배우 김희선과 이혜영이 주연하는 MBC 새 금토 드라마가 내달 중 시청자들을 만난다.MBC는 새 드라마 '우리, 집'을 내달 24일 오후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