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나만의 칼리지 리스트 만들기, 적성·능력에 맞춰

미국뉴스 | 교육 | 2021-09-17 13:42:48

칼리지리스트 만들기,적성, 능력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갈수록 치열해지는 대입 전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이 중 하나가 바로 칼리지 리스트 작성이다. 

미국에는 무려 5,000개가 넘는 대학들이 있기에 수천 개의 대학 중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곳을 결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많은 대학들에 일일이 다 지원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어느 대학에 지원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입을 앞둔 고교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찾아내야 한다.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들을 추려내는 과정이 성공적인 대입을 위한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자신의 관심과 적성, 실력 등 다양한 요인에 부합하는 학교 후보들을 선택하는 칼리지 리스트를 잘 작성했는가에 따라 합격률이 달라지고 4년간의 대학생활도 더 알차고 보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늦어도 11학년에는 학업 수준과 능력과 시험점수, 관심 정도, 재정 상황, 합격 가능성 등 다양한 기준에 부합하는 대학들을 리서치하고 칼리지 리스트를 만들어 준비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칼리지 리스트 만드는 팁을 정리해봤다.

 

위치, 전공, 지명도 등 다양한 조건에 부합하게 선택

재정 상황과 합격할 가능성 고려해 칼리지 리스트 작성

 

대입 준비는 칼리지 리스트 작성으로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자신의 적성과 상황에 맞는 꼼꼼한 조사가 필요하다.          <로이터>
대입 준비는 칼리지 리스트 작성으로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자신의 적성과 상황에 맞는 꼼꼼한 조사가 필요하다. <로이터>

 

■칼리지 리스트 작성의 기준 정하기

칼리지 리스트 작성에 앞서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리스트에 들어가는 대학들은 자신이 관심이 있어야 하고, 그만한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대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과 대학을 결정할 때 어떤 면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저 명문대라는 간판만 쫓거나 남들이 가라는 곳 위주로 결정한다면 후회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입학 후 4년간 지내게 될 곳임을 염두에 두고 나는 과연 어떤 곳을 원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솔직히 관심도 많지 않은 대학들에 지원서까지 작성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 돈의 낭비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칼리지 리스트를 작성하려면 먼저 자신이 대학에 대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고려해야 한다. 사람마다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기준부터 짚고 넘어가야 한다.

▲위치와 기후: 대학이 어디 있든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 집에서 통학할 수 있는 거리를 원하는지, 아니면 캘리포니아 내에 있는 대학이면 괜찮은지, 아예 동부 등 타주로 떠나고 싶은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또한 평생 도시에서 살던 학생이 이름만으로 선택한 대학이 한적한 교외나 시골인 경우 적응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자신이 도시 혹은 시골 중 어디에 더 잘 맞고 편안한지를 따져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기후도 고려할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바닷가 근처를 선호하는지 아니면 겨울에 함박눈을 원하는 지도 학생의 기호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연중 따뜻한 남가주에서 생활하던 학생이 혹한의 겨울을 견뎌내는 게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 

또한 대학을 졸업한 후에 취업 기회가 많은 지역인지 아니면 타지역으로 이주해야 하는지도 기준이 될 수 있다.

▲학교의 규모: 고교 정도의 아담한 사이즈의 분위기가 좋은지 아니면 소도시 인구 정도의 대학, 이도 아니면 그 중간 정도가 좋은지 등을 고려한다.

또한 강의는 50명 이상의 대형 강의가 많은지 아니면 10명 이하의 소형 강의가 주를 이루는 지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자신의 성향: 미국에는 너무 많고 다양한 대학들이 존재한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대학과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비교해야 하는데 보통 종합대학은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 리버럴 아츠 칼리지 같은 스몰 칼리지들은 소수 정예에 학부 연구 중심이 강점이다.

▲지명도와 전공: 대학의 지명도가 우선인지 전공에 따른 대학 선택이 먼저인지도 고민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대학만 생각하기보다는 교육의 질과 전공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단순히 학교 레벨만 염두에 둘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강한 학교를 졸업해서 얻게 될 성과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명문대에 진학했다고 해도 전공을 잘못 선택하면 졸업 후 취업이 쉽지 않다. 적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대학에 재학하는 동안 큰 고통이 될 수 있다. 

▲캘리포니아 거주자: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며 주립대를 염두에 둔 지원자들도 많을 것이다. UC와 칼스테이트는 전국에서도 내로라할 만큼 명성과 실용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두 계열의 여러 캠퍼스 중 자신의 적성과 실력 등 다양한 여건에 가장 부합하는 캠퍼스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칼리지 리스트 작성 

다양한 기준을 통해 원하는 대학들을 압축했다면 목록 작성을 시작해보자. 한 번에 여러 대학들을 추리는 것보다는 일정 단계를 거쳐 리스트를 작성하는 게 낫다.

전공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원하는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학교가 어디 있는지, 학비는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는지 등을 써내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 학교들을 가기 위해서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해 자신이 경쟁력이 있는지도 생각해야 한다.

어느 정도 생각의 정리가 끝났다면 기준에 부합한 ‘빅 칼리지 리스트’를 만든다. 선호하는 여러 기준을 바탕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최대 20개 정도라도 무방하다. 리스트 초안을 만들 때는 고교 카운슬러, 대학 카운슬러, 외부 전문가 등의 조언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다음 단계는 빅 리스트 안에 포함된 대학 중에서 8~15개 정도로 압축하는 과정으로 이를 위해 좀 더 세심한 리서치가 필요하다.

압축된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대학들을 자세히 리서치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칼리지 검색엔진인데 이들 사이트에서는 자신의 내신성적과 표준화 시험 점수 등 스펙과 실제 합격생들과의 스펙을 비교할 수 있다.

이는 수많은 대학들 중 자신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을 갖춘 대학을 찾는 단계다.

 

■칼리지 리스트 작성 기준 분류법

▲합격 가능성: 대학 리스트 작성에 있어 현실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다. 바로 합격 가능성이다. 합격 가능성을 기준으로 몇 개의 학교 군으로 분류해 불 수 있다. 먼저 1~3개 정도의 ‘리치 스쿨’(reach school)을 선정한다. 리치 스쿨이란 입학을 원하지만 실제 합격 가능성은 15~40% 정도인 학교다.

다음은 매치 스쿨(match school). 합격 가능성이 40~70% 정도로 4곳 정도를 추린다. 마지막으로 합격 가능성이 90~100%인 세이프티 스쿨(safety school) 1~2곳을 선정한다.

물론 완전히 합격만을 위해 이름을 올리기 보다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입학하고 싶은 대학이기도 해야 한다. 여기서 꼭 생각해야 할 점은 너무 많은 대학들에 지원하는 것은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한다는 점이다. 대학 수보다는 지원서를 탄탄하게 만드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재정적 상황: 대학 지원에 있어 재정적 상황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대부분 대학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어느 해 보다 재정 문제가 힘든 한 해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조금 신청을 할 것인지와 학자금 보조를 요청한다면 얼마나 필요한지 등도 대학 선택에 기준이 될 수밖에 없다. 어차피 대학 지원 과정에서 FAFSA를 작성하게 되겠지만 자신의 재정적 상황은 어느 대학을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기준이라는 말이다. 대학마다 제공하는 학자금 액수, 종류가 차이 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주립대라면 거주민과 타주 학생 사이의 커다란 등록금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원하는 대학의 재정보조 프로그램이나 기숙사 비용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살펴봐야 한다.

▲전형 기준

칼리지 리스트에 있는 대학들의 전형 기준도 고려해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명문대를 포함해 많은 대학들이 SAT나 ACT 같은 표준화된 시험 점수 제출을 의무화하지 않으며 또 어떤 대학은 표준화 시험 점수 대신 AP 시험 점수를 요구하기도 한다.

또 표준화 시험 점수라도 일부 학교에서는 응시한 시험 전체를 요구하기도 한다. 

 

■각 대학 웹사이트 방문

어느 정도 칼리지 리스트가 작성됐다면 리스트 내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자. 각 대학의 웹사이트는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전형방법, 기숙사 정보, 장학금 및 학비 보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대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그 안의 정보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칼리지 엑스포 참석해 입학 담당자와 대화 ▲입학 사정관에게 연락해 문의 ▲대학 캠퍼스 방문 ▲실제 재학생들과의 대화 등 과정에서 자신이 더 눈길이 가는 대학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코로나 지원금 사기 연$5천억 달해
코로나 지원금 사기 연$5천억 달해

당국 3,500명 적발 기소피해 회수는 14억 불과합동특별단속부서 출범EDDㆍPPP 사기 집중수사<사진=Shutterstock>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 포함된 20

카약 타고 이동하는 두바이 주민들
카약 타고 이동하는 두바이 주민들

하루에 2년치 폭우가 쏟아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18일(현지시간) 주민들이 카약을 이용해 소유물들을 옮기고 있다. 평소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사막 기후인 두바이에 이상 폭우가

바이든, 트랜스젠더학생 인권보호 강화한 '타이틀9' 개정안 공개

성적 지향 따른 차별금지…트랜스젠더 운동선수 배제도 원칙적 반대 조 바이든 행정부가 19일 성소수자 학생 보호를 위한 이른바 '타이틀 9' 개정안을 공개했다.바이든 정부는 당초 지

앨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앨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미국인 4명 중 1명 시달려 선글라스·마스크 착용 도움 미 인구의 4분의 1에 달하는 사람들이 봄철 앨러지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미 천식·앨러지 재단(Asthma an

수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된다
수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된다

어둠은 멜라토닌 촉진… 아침빛은 억제인공조명으로 생체리듬 깨져 불면증 불러취침 2시간 전 조명 낮게ㆍ청색광 차단해야 멜라토닌이 워낙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멜라토닌을 처방전

트럼프 ‘입막음돈 재판’ 배심원단 선정 마무리…내주 본격 심리
트럼프 ‘입막음돈 재판’ 배심원단 선정 마무리…내주 본격 심리

배심원 12명·대체후보 6명 모두 뽑아…법원 밖에선 한 남성 분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의혹 사건에 대한 형사재판 나흘째인 19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

김낙현 재외선거관 곧 이임 예정
김낙현 재외선거관 곧 이임 예정

제22대 대한민국 총선 재외선거를 위해 애틀랜타 총영사관에 파견돼 근무했던 김낙현(사진) 재외선거관이 임무를 마치고 곧 뒤국한다.김낙현 선거관은 지난 1년간 관할 동남부 6개주를

"아름다운 동행, '여경'(여성경제인협회)에 오세요"
"아름다운 동행, '여경'(여성경제인협회)에 오세요"

여성경제인협회 이·취임23대 김순애 회장 취임 애틀랜타 한인 여성경제인협회(AKABWA)가 지난 18일 오후 7시에 23대 김순애 신임회장 취임식과 22대 이기선 전 회장 이임식을

김영자 부동산, NAMAR 액티브 더블 피닉스상 수상
김영자 부동산, NAMAR 액티브 더블 피닉스상 수상

20년 밀리언달러 탑 프로듀서 애틀랜타 마스터 리얼티(Master Realty) 김영자 대표가 북동부 메트로 애틀랜타 부동산협회(NAMAR) 밀리언달러 클럽 시상식에서 ‘액티브 더

수배 용의자 경찰과 총격전 끝 노크로스서 사망
수배 용의자 경찰과 총격전 끝 노크로스서 사망

강도 용의자 경찰에 총격 18일 저녁 귀넷카운티 노크로스에서 수배 남성이 귀넷 카운티 경찰과 대치끝에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이 남성은 홀카운티에서 발부된 영장의 용의자였고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