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주택 매물 부족 속에도 휴양 주택 판매↑

미국뉴스 | 경제 | 2021-06-18 10:10:10

주택매물,부족,휴양주택,판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재택근무 대세가 주요 원인

전년대비 16% 판매량 늘어

 

 

재택근무자들을 중심으로 휴양지에서 시간을 보내려는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휴양용 주택’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매물 부족과 함께 천정부지의 가격으로 주택 마련이 쉽지 않은 미국 주택 시장의 또 다른 모습이다.

 

17일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곳이라면 재택근무가 가능하다 보니 휴양지에 ‘휴양 주택’을 마련하려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휴양 주택 판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휴양 주택의 판매가 급증한 것은 지난해 부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직장 근무 형태의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재택근무가 가능한 휴양지에서 일과 쉼을 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휴양 주택 판매 급증으로 이어졌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지난해 휴양 주택 판매는 전년에 비해 16%나 늘었다. 이는 지난해 전체 기존 주택 판매 증가율인 5.6%를 크게 앞지르는 수치다.

 

휴양 주택 판매 상승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지난 4월까지 판매 신장율이 전년 대비 33%나 올랐다.

 

로렌스 윤 NAR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휴양 주택은 현재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시장”이라며 “많은 기업과 업주들이 재택근무를 허용하고 있어 세컨드 하우스인 휴양 주택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AR이 휴양지로 분류하고 있는 카운티는 전국 3,143개 카운티 중 약 10%에 해당하는 323개 카운티다. 주택 매물 중 최소 20% 정도가 휴가철이나 특정 계절에 사용 목적으로 매매가 형성되는 카운티를 휴양지로 분류된다.

 

NAR이 휴양지로 분류된 카운티 중 145개 지역의 휴양 주택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19년부터 휴양 주택 판매 시장이 호조를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휴양 카운티의 휴양 주택 가격의 상승세는 기존 주택 판매 상승세보다 더 가팔랐다.

 

휴양 주택의 판매 중간 가격은 지난해 14%나 오른 것에 비해 기존 주택 판매 중간 가격은 10% 상승에 머물렀다. 수요에 비해 휴양 주택 매물이 부족한 결과다.

 

지난해 인기 있는 10개 휴양 카운티들은 플로리다, 메릴랜드, 매사추세츠, 미시건, 노스 캐롤라이나 주 등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중 가장 인기가 높은 지역은 플로리다주의 리 카운티다. 이 지역에서 지난해 휴양 주택 판매는 10% 증가했으며 판매 중간 가격도 12% 상승해 24만7,000달러를 기록했다. 휴양 주택 물량이 시장에 나오면 45일 이내에 판매가 될 정도로 수요가 많은 지역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휴양 주택을 손에 넣기 위해서는 현금 지참이 필수가 되고 말았다.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판매된 휴양 주택 중 절반 가량이 현금 구매에 해당할 정도다.

 

기존 주택에 대한 현금 구매가 22%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휴양 주택 구매자들이 현금 동원 능력을 갖추고 구매 경쟁에 나서고 있는 형편이다.

 

휴양 주택 시장의 매물 부족 현상도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4월을 기준으로 휴양 주택의 매물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 가량 떨어진 상태다. 현재 판매 추세라면 2.2개월이면 모두 소진될 물량에 불과한 상황이다.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이루려면 6개월 정도의 판매 물량이 시장에 있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남상욱 기자>

 

주택 매물 부족 속에도 휴양 주택 판매↑
 재택근무의 증가로 휴양 주택 판매가 지난해부터 급증하기 시작해 올해 들어 4월까지 판매된 휴양 주택 수는 지난 해에 비해 33%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발리서 관광비자로 예능 찍다 효연 등 한국 출연진 한때 억류
발리서 관광비자로 예능 찍다 효연 등 한국 출연진 한때 억류

"정식 촬영 허가 안받아"…모두 풀려나 출연진은 모두 출국  '내맘대로 패키지 시즌2-픽미트립 인 발리'[픽미트립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자카르타=연합뉴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